실시간뉴스
-->
이사철 저렴하고 쉽게 전셋집 구하는 노하우는
이사철 저렴하고 쉽게 전셋집 구하는 노하우는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3.03.0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세대, 연립, 오피스텔 등 관심 가져 볼만

[한강타임즈 장경철기자] 꽃피는 봄의 정취를 감상도 하기 전에 밀려오는 걱정거리, 바로 이사철 도래다. 올해는 입주물량 감소로 치열한 `전셋집 찾기`가 예상된다.

계속된 전셋값 상승은 한풀 꺽였으나 수도권의 경우 최근 4년 동안 40% 가까이 오르면서 세입자들이 느끼는 전셋값 체감 부담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또 이사 시즌을 앞두고 수요가 몰리는 곳에서는 꾸준히 전셋값도 오르고 있고 전셋집 구하기도 쉽지 않은 모습이다.

그럼 저렴하고 또 쉽게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 노하우는 뭘까? 우선 지역과 시기별로 전세공급이 많은 곳, 매물을 찾기 쉬운 곳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또 저렴한 전셋집을 구한다면 다세대, 연립, 오피스텔 등도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

올해 입주예정 아파트가 몰린 곳이나 또는 지난해 말 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곳을 가면 전셋집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신규입주 아파트가 많다면 새 아파트뿐만 아니라 새 아파트로 갈아타기 위한 주변 아파트 전세물건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전세수요에 비해 갑자기 공급이 늘어나면 일시적으로 전셋값이 떨어질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구할 가능성도 있다.

수도권에서도 2012년 4분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입주물량이 다수 몰린 곳이 적지 않다. 서울에서는 3분기 기간 동안 △서대문(2393가구) △동대문(2661가구)에서 입주물량이 많고 경기도는 △고양(7372가구) △수원(9989가구) 김포(7656가구) 등이 공급이 상대적으로 많다. 인천은 경제자유구역인 영종과 청라지구 물량이 높다.

일반적으로 전세계약은 2년 단위로 하기 때문에 입주 2년차 단지들에서 전세물량이 나올 확률이 높다. 대규모 단지일수록 전세물량 확보가 쉽고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질 경우 주변에 비해 저렴한 수준에서 전세계약도 가능하다.

올해 상반기 중 재계약 물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서울은 강동구와 양천구, 경기도는 용인과, 성남, 인천은 남동구와 연수구 등으로 2009년과 2011년 상반기 입주물량 많았던 곳이다.

지난 2008년 이후 전국 아파트 공급물량은 꾸준히 줄고 있다. 2013년은 지방 공급물량이 늘면서 지난해에 비해 입주물량이 다소 늘기는 하나 수도권의 경우 올해 10만 가구 이하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지난해 보다 2만 가구 이상 줄어둔다. 따라서 수도권에서 전세물건을 찾는다면 공급이 한정된 아파트 외에도 다른 상품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다.

정부가 소형 주택 공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규제 완화책이 나오면서 연립이나 빌라, 다가구 등 깨끗하면서 저렴한 전세 물건 공급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거주환경이나 보안 등에서는 아파트보다 조건이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이러한 점이 중요하지 않는 수요자에게는 다른 상품도 추천해 볼만하다.

무엇보다 아파트에 비해 전셋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점이 있다. 또한 신혼부부나 1인 가구 등 소규모 세대는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 등도 나쁘지 않다.

저렴한 전셋집을 구한다면 서울이 아닌 수도권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여건이 좋은 곳은 서울 출퇴근이 용이하고 대규모 단지인 경우 주거 여건도 괜찮은 편이다. 무엇보다 비슷한 면적의 아파트를 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큰 장점이다.

수도권에서 5년 이내 입주 단지 중 2억 미만 아파트를 살펴 보면 경기 북부권에서는 고양, 파주 등 일부 단지가 도심권 이동이 편리한 역세권 주변에 위치해 있다. 경기 남부권에서는 주로 부천, 남양주, 안양 등이 교통여건이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더 싼 것을 찾는다면 재건축 아파트도 살펴 볼만 하다. 오래된 아파트이기 때문에 주거환경이 다소 열악하고 구조상으로도 불편함이 따를 수 있지만 전세매물 가격은 단연 저렴하다.

부동산114 임병철연구원은 "새 아파트 입주가 많은 곳이 입주가 마무리되고 2년차가 되면 다시 전세가격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고 최근 대규모 아파트 입주가 몰린 곳 대부분이 수도권에 위치해 있어 출퇴근 동선이나 자녀 교육 문제 등 기존 주거 생활권과도 큰 차이가 없는지 고려해야 한다"며 "재건축 이주, 철거가 얼마 남지 않은 단지는 2년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할 수 있으므로 계약 전에 이점은 꼭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