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익형부동산 공급 과잉 우려 속 신규 투자처 '서비스드 레지던스' 눈길
수익형부동산 공급 과잉 우려 속 신규 투자처 '서비스드 레지던스' 눈길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3.03.2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중위생관리법 개정으로 합법 영업화

[한강타임즈 장경철기자] 수익형부동산의 공급 과잉 우려 속에 신규 투자처로 '서비스드 레지던스'에 눈길을 돌리는 이들이 속속 생기고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단기 임대를 통해 높은 수익률이 보장되면서 관리는 대행사에서 도맡아 운영이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올해 초부터 공중위생관리법이 개정되면서 그간 불법 영업장으로 규정돼 온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생활숙박시설로 등록해 합법영업이 가능해 지면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서울, 부산, 제주 등 '서비스드 레지던스' 공급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에는 송파 방이동 '벨리시모'가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오피스텔이라는 이름으로 분양을 시작했다.

부엌 설치가 가능한 오피스텔로 준공 후 숙박시설로 용도변경 해 제2롯데월드 석촌호수 등으로 유입될 관광객 수요에 맞춘 서비스로 운영될 예정이다.

을지로5가에 위치한 '웨스턴 코업레지던스'와 삼성동 '까사빌' 등도 기존 오피스텔을 리모델링해 레지던스로 활용되고 있다.

'해운대 푸르지오 시티'도 초기 오피스텔로 건축 허가를 받은 후 투자자들의 의견에 따라 서비스드 레지던스로 용도변경을 할 예정이다.

오피스텔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37-3에 들어설 강남역 푸르지오시티가 대표적인 예다. 이 단지는 작년 분양했으나 성적이 신통치 않자 상품을 변경해 레지던스로 운영할 예정이다. 지하 7층~지상 20층, 1개동에 총 403실 규모로 전용면적 20~29㎡의 소형으로 구성된다.

시스템에어컨을 비롯해 냉장고, 드럼세탁기, 전자비데 등 빌트인 가전 시스템이 설치된다. 투숙객의 안전을 위해 공동 현관 및 지하주차장에 외부인의 출입을 막는 무인 경비시스템과 디지털 도어록, 홈오토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60% 중도금 전액 무이자에 3년간 5% 수익률을 보장할 계획이다. 하루 방값은 주변 시세보다 약간 싼 14만~15만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시행사인 건물과사람 관계자는 "호텔은 300실 규모에 120여 명의 직원이 필요하지만 레지던스는 30명이면 된다"며 "그만큼 인건비를 절약해 투자자들에게 남겨줄 수 있다"고 말했다. (02)3471-4371

관광객 수요가 많은 제주도도 '디아일랜드', '아빌로스', '오션팰리스' 등이 오피스텔로 시공하면서 이후 용도변경을 통해 서비스드 레지던스로 운영될 계획이다.

외관상 오피스텔과 유사 "투자전략 다르다"

구조적으로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오피스텔과 구분이 모호하다. 그러나 두 상품은 운영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숙박업이기 때문에 개별 호실을 분양 받은 투자자라도 시행사에게 운영관리 대행을 맡겨 수익금 중 일부를 돌려 받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임차인(투숙객)의 거주 기간도 차이가 있다.

오피스텔의 경우 보통 거주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가 대다수지만,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장기 투숙이라고 해도 1년 미만인 경우가 많다.

주 타깃 층도 오피스텔은 1~2인 가구의 직장인, 학생, 신혼부부 등 실 거주자인 반면,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업무상 장기 투숙이나 관광 목적의 내외국인을 상대로 한다.

조성근 부동산114 연구원은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운영방식이나 주 타깃층이 다르나보니 새로운 투자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이 많은 쇼핑센터가 밀집된 지역이나 관광지가 공실 위험이 적다"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