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북구, ‘안전협의회’우수사례 새정부 공유
성북구, ‘안전협의회’우수사례 새정부 공유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3.04.1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및 각 지자체, 성북구 사례 배우자!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성북구의 마을안전 자율관리를 위한 민․관 안전 거버넌스 체제인 ‘성북구 안전협의회’가 안전행정부 선정 ‘새정부 국정현안 추진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성북구 안전협의회의는 기존 관 주도의 강력사건, 재난의 예방․대응․복구를 지역 주민이 주도해 ‘내 지역, 내 가족은 내가 지킨다’ 는 의지로 마을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는 ‘생활 속 안전관리 인프라’로 이경옥 안전행정부 차관, 김상범 서울시 부시장을 비롯해 안전관련 기관장 및 생활, 교통, 재난안전분야 단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29일에 발대식을 갖은 바 있다.

한편 안전행정부는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의 구현에 무게를 두고 지난달부터 명칭을 안전행정부로 변경했으며, 부서 이름을 바꾼 변경 후 첫 번째 회의에서 ‘성북구 안전협의회’ 가 안전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된 것은 향후 정부의 안전분야 정책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국정현안 추진 발표회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비롯해 이경옥 차관, 전국 시․도 부지사, 부시장, 관계부처 국장 등 40여명이 참석했으며 유정복 장관은 “앞으로 학교폭력, 성폭력 등 강력범죄를 비롯해 국민안전을 해치는 요소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하는 한편, 안전문화 정착에 있어 전국 지자체의 역할을 특별 당부했다.

아울러 발표자로 나선 김병환 성북구 부구청장은 교육시설이 밀집되어 있고 전국 최대규모의 재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성북구의 특성을 소개하며 관주도의 안전대책만으로는 주민의 안전욕구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안전관련 기관과 주민단체 간에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관제센터와 안전협의회 등의 시도계기를 설명했다.

김 부구청장은 그동안 구청, 경찰서, 소방서, 교육지원청 등의 안전시스템이 분산 운영됨으로써 중복되고 유기적이지 못했던 점을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20여개의 안전관련 단체를 생활, 교통, 재난 안전의 3개 분과로 한데 묶어 협의체를 구성하고, 안전관련 공공기관과 주민단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안전협의회의 의의를 강조했다.

또한 주민으로 구성된 ‘洞마을안전협의회’ 회원과 함께 CCTV 설치위치, 스쿨존, 순찰노선 등이 표시된 ‘안전지도’를 제작하여 순찰에 활용하고 있으며, 회원들이 순찰활동 중 관내 곳곳에 설치된 CCTV 비상버튼을 이용하여 주요순찰사항을 통합관제센터에 수시로 알리게 하는 등 보다 섬세한 안전망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발표했다.

정부에서도 성북구의 ‘안전협의회’운영 사례를 참고하여, 재난·사고의 전 과정에 민간단체의 참여를 보다 활성화하고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안전 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민간협의체’ 설립을 유도·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안전행정부는 9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이 같은 내용의 민관협력 관련 규정을 신설해 제도적으로 이를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북구 안전협의회는 구청장, 경찰서장, 소방서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관계기관장과 안전과 관련된 단체의 리더 등 총 3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안전관련 시설인프라 설치, 취약․우범지역, 재난관련 시설 등 주민안전망 구축 등 안전한 성북 구축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협의한다.

성북구는 금년을 ‘안전성북 원년’으로 정하고 주민과 함께 생활, 교통, 재난안전 분야에 대해 여러 가지 사업을 마련하고, 이를 행정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강력히 추진 중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