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초구]서초구, 학교유휴부지 활용, 『종합 문화체육시설』 문연다
[서초구]서초구, 학교유휴부지 활용, 『종합 문화체육시설』 문연다
  • 홍귀현
  • 승인 2006.08.1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와 구청이 손잡고 Local Partnership 구축, 서초․반포․양재․방배 권역별로 조성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시설에 필요한 막대한 부지 매입비를 학생과 주민 모두를 위한 시설에 투자하는 “학교시설 종합 문화체육센터” 조성사업이 속속 마무리되어 학생 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朴成重)는 막대한 부지 매입비를 들이지 않는 대신 그 예산으로 학교 유휴부지와 시설에 투자하여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지역 주민들의 문화복지시설을 마련하는 ‘학교시설 종합문화체육센터’를 관내 언남중고등학교, 서일중, 신동중 3곳에 설치하고 오는 9월 문을 연다고 밝혔다.

서초구는 지난 2002년부터 강남교육청과 함께 관내 권역별로 학교시설 종합문화체육시설 설치 계획을 세워 서초권역의 서일중학교, 양재권역의 언남중고등학교, 반포권역의 신동중학교에 시설건립을 추진해왔다.

▲ © 한강타임즈 이를 위해 서초구에서는 2002년부터 교육청과 함께 관내 권역별로 기존 학교부지 내 종합문화체육센터 설치계획에 맞춰 교육청에서 학교부지를 제공하고 총 공사비 325억원(언남186억원, 서일65억원, 신동74억원) 중 약 262억원을 서초구가, 나머지 63억원을 교육청이 공동 부담하여 3군데 학교부지(언남중․고등학교, 서일중학교, 신동중학교 내)에 복합다기능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학교의 여유부지에 체육관, 수영장, 문화교실, 도서관, 어학미디어실, 놀이방, 주차장 등 체육, 문화, 복지시설을 한곳에 만들어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케하는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으로 동네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학생과 주민들을 위해 다양하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초구는 먼저 학생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각 학교별로 학생과 주민들의 요청이 가장 많았던 수영장을 우선으로 체육관과 헬스장, 컴퓨터실, 어학실, 정보도서관 등을 설치하였고, 특히 양재동 언남중고 복합건물내에는 주차시설과 보육시설이 부족한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총 191대를 주차할수 잇는 지하주차장과 어린이집도 마련하였다. 복합시설 중 주민과 학생들의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시설은 역시 체육시설이다. 학생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좀저 다양한 체육활동과 방과후 특기활동 등을 할 수 있고, 주민들도 멀리 가지 않아도 다양한 첨단시설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가활동과 평생학습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지만 부지확보가 쉽지않은 요즘 상황에서 학교 복합문화체육센터는 막대한 부지 매입비를 절약하면서 주민복지시설을 늘릴수 있고 학교 입장에서도 학생들을 위한 부족한 교욱시설을 확보할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수 있는 사업이다. 한편, 학교시설 복합다기능센터는 선진국에 이미 성공적인 사례가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미국 San Elijo Hills와 영국의 Bilston Urban Village, The Royal Docks Community School이다. 위 사례들은 주변 커뮤니티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문화시설과 문화활동이 하나의 건축물 내에 통합적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학교 전용인 일반교실을 제외한 도서관, 방문객 공간, 음악당, 미술전시실, 체육센터 등은 주민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이곳에서 학생들의 방과후 특화활동 교육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문화강좌 및 취미활동, 동호회 활동 등이 시간대별로 이루어지고 있어 21세기 지역내 공공서비스의 질향상과 집적 네트워킹 실현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 흐름에 맞춰 서초구는 2002년부터 교육청과 함께 관내 권역별로 기존 학교부지 내 복합다기능센터를 설치한다는 계획으로 교육청에서 학교부지를 제공하고 공사비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공동 부담하여 3군데 학교부지(언남중ㆍ고등학교, 서일중학교, 신동중학교 내)에 복합다기능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현재는 완공되어 개관을 눈앞두고 있다. 양재권역인 언남중ㆍ고 복합다기능센터의 경우, 지상7층 연면적 4500평 규모로 서초구에서 직접 관리운영하며 학생들은 7차 교육과정시설인 컴퓨터실, 어학실, 멀티미디어실 뿐만 아니라 300석 규모의 학생 전용 정보도서관 및 400명 급식가능 식당까지 갖추어져 있어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환경이 개선되어 다양한 교육이 가능해졌다.
▲     © 한강타임즈
또한, 주민들이 가장 큰 기대를 했던 체육시설인 수영장(6레인), 헬스장, 에어로빅실, 문화강좌실 등과 300석 규모의 주민 전용 도서관 및 191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까지 마련되어 있어 주민들은 인근의 다양한 체육시설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학생과 주민 모두에게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일중, 신동중 복합다기능센터의 경우는 언남중고 와는 달리 학교에서 운영을 하게 되며, 연면적 1300평 규모의 다소 작은 규모이나 수영장(5레인)을 비롯한 헬스장 등 체육시설이 고루 갖춰져 있어 주민들의 체육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학생이용시설 중 정보도서관의 열람실도 학생수업시간 외에 개방예정이므로 두 곳 역시 주민들의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세 곳 모두 주민의 원활한 시설 이용과 시설물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를 위한 해당 교육청 및 학교와의 주요사항 협의가 마무리되는데로 위탁공고 등 개관준비를 거쳐 빠르면 9월 중순에 개관할 예정이다.

서초구는 위와 같은 시설건립에 따른 비용 절감과 주변자체를 재생하는 효과 및 학생들을 위한 부족한 교육시설 확보라는 상승효과로 인해 향후 방배권역 이수중학교와 반포권역 신반포중학교 내 복합다기능센터 건립을 위해서 해당교육청과 협의 중이며, 이러한 복합다기능센터는 21세기 지역 내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을 보다 활기차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