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동구, 학교폭력예방 영역 우수사례로 선정
강동구, 학교폭력예방 영역 우수사례로 선정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3.08.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 강동구에서는 더 이상 No no~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난 7월 교육부에서 주최한 「제3회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우수사례」공모전에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본 공모전은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교, 자치단체, 개인, 일반단체 등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홍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자치단체 6곳을 비롯해 총 45개의 사례가 선정되었다.

의미있는 점은 교육지원청이나 경찰서 등이 특히 주력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에 구청 단위로서 유일하게 선정이 되었다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에 공을 기울인 구의 노력이 대외적인 인정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14시 백범 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며, 교육부장관을 비롯해 입상 기관과 개인 등 110여명이 참석한다.

강동구는 ‘1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 “좋은 중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학생 상담자원봉사자 배치”와 “학교폭력 예방과 학교 주변 유해환경 개선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성과를 인정받아 위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좋은 중학교 만들기”는 이해식 구청장 민선5기 공약사항으로, 인성과 학력의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교과서 밖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수업개혁, 자기주도학습 정착과 부진학생 견인을 위한 학력신장 등 세 분야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3개 시범학교(천일중․신명중․강동중)를 선정하여 지원 중이다.

특히, 인성교육 분야의 프로그램인 ‘Needs Call 상담센터’와 ‘3無 운동’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Needs Call 상담센터 운영으로 천일중은 2011년에 1,510건의 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전국 상담건수 평균 215.4건의 7배, 서울시 상담건수 평균 480.1건의 3배가 많은 수치이다. 2012년에도 3,080건의 상담을 해 전국 평균 338.1건의 9배, 서울시 평균 567.1건의 5배가 많은 상담건수를 보였다.

신명중학교 역시 좋은 중학교 만들기 사업 시작 전인 2011년은 435건의 상담실적을 보였으나 사업 시작 후인 2012년은 2,048건으로 상담실적이 5배 가량 증가하는 등 서울시나 전국 평균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이런 상담현황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고민을 학교 안에서 해결하고 해소함으로써 학교가 꿈과 끼를 키워가는 참 배움의 장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3無 운동(폭력․따돌림, 흡연, 휴대폰) 역시 학교폭력과 흡연율 감소라는 실질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이같은 인성교육에서의 성과는 학력신장 효과까지 이끌어 천일중은 2011년 전국학업성취도 결과 기초학력미달학생이 15% 감소한 이래 꾸준히 감소세에 있다.

또, “좋은 중학교 만들기”의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내실화하고, 튼튼한 외부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중학생 상담자원봉사자를 전 중학교에 배치하여 교내 부족한 상담인력을 지원하였고, 금년 5월에는 학교폭력 예방과 유해환경 개선을 위해 강동경찰서, 강동소방서, 강동교육지원청과 어린이안전지킴이단, 모범운전자회강동지부, 삼성엔지니어링 휴상담센터 등 20개 단체 및 주민과 함께 민․관 거버넌스 발대식을 개최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 학교안전을 지키는데 앞장섰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학교폭력 예방, 나아가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애써온 구의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우리구의 사례는 학교폭력에 대한 사후 처벌과 제재가 아닌 따뜻한 돌봄을 나누는 소통형 예방책이라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지역사회의 노력과 학생들이 보여주는 긍정적인 변화가 교육현장을 변화시키는 단초가 되기 바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행복한 강동구를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