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혜택주는 ‘수익형 부동산’ 어디 있나
혜택주는 ‘수익형 부동산’ 어디 있나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3.11.0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실 테라스, 무이자 융자 등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여전히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은퇴자들이 늘면서 수익형 부동산 임대사업에 대한 관심이 꾸준하다.

여기에 정부에서 올해 말까지 주거용 오피스텔에 양도소득세 감면 혜택 및 국민주택기금의 확대, 임대사업자에 대한 추가 세재 혜택이 주어지면서 임대사업에 메리트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늘면서 차별화된 전략으로 분양에 나서는 현장이 선을 보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 임대보장제 등 전통적인 혜택을 벗어나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 옥상정원, 테라스 제공, 관리비 면제 등 투자자나 입주민에게 차별화 전략으로 분양에 나서는 수익형 부동산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수익형 부동산은 입지여건에 따라 임대수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업체의 지원을 너무 믿지 말고 수익률도 꼼꼼하게 따져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임대사업을 할 목적이라면 분양업체가 제시하는 예상 임대료를 분양가와 연계해 현지 임대료 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분양업체는 통상 인근 최고 시세를 기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한다. 하지만 비슷한 지역이라도 시설이나 지하철 접근성에 따라 임대료에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또 초기 분양가가 높을 경우 투자수익률은 떨어질 수밖에 없으니 이왕이면 가격이 낮은 층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 완공 후 형성되는 임대료 수준은 층에 따른 차이가 미미한 편이기 때문이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최근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시세차익 보다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며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을 노려야 하며 당장의 혜택보다는 개발호재가 풍부해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인지 따져보고 임차인이 선호라는 입지인지도 사전에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혜택주는 수익형 부동산 현황-

호텔·레지던스 전문기업인 코업이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대에 부띠크 디자인 호텔인 ‘코업시티호텔 제주비치’ 269실을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8층 연면적 12,236㎡ 규모로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꼽히는 함덕해수욕장의 조망권은 물론 주변에 관광명소도 가까워 볼거리가 넉넉한 ‘코업시티호텔 제주비치’는 제주의 관광명소로 꼽히는 함덕 서우봉해변, 정주항, 대명리조트 등이 모여 있다. 함덕해변 바로 앞에 위치하여 대다수의 객실에서 오션뷰가 가능하며, 지중해의 아름다운 테마를 모티브로 3가지 디자인 컨셉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또한 전 객실에 테라스와 욕조가 설치되어있으며, 호텔로는 특이하게 싱크볼, 전기쿡탑이 있어 간단한 조리가 가능한 주방이 설치되어 있고 이 외에도 냉장고, 에어컨, 침대, 붙박이장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휘트니스센터, 멀티 레스토랑, 카페테리아, 옥상정원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부대시설로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코업시티호텔 제주비치’는 계약금 10%,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02-545-7474

대우건설이 신축중인 성남시 분당구에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1590실 오피스텔 내에 상업시설이 분양중이다. 1층에 26호실, 2층에 18개 호실로 총 44개 호실로 전용률 63%대로 전용면적 대비 최근 분양한 상품보다 저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도권 최대 신흥오피스텔 밀집지역으로 정자1~3차 푸르지오시티, 엠코헤리츠, AK와이즈플레이스 등 입주예정 오피스텔 3,793실과 기입주 오피스텔 1,035실 주변 주상복합아파트 1,790세대로 향후 주변 배후수요로 인해 기존 정자동 카페거리 상권을 넘어서는 신흥상권으로 부각되는 입지다. 1층은 스트리트형, 2층은 테라스 설계로 정자동 최고의 고품격 상가로 설계된다. 오피스텔도 일부 잔여분을 분양중이다. 031-625-7549

(주)한미글로벌에서 시공하는 신논현 마에스트로는 지하 2층~지상 19층 규모의 마에스트로 상가 35호실, 오피스텔 124실 중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중이다. 올 12월 준공예정으로 지하 1층~지상 2층 총 799㎡에는 국내 최대의 성형외과인 퀸즈메디컬이 15년 임차 계약을 체결 하였다. 상가를 분양받으면 첫해에는 분양금액 기준 수익률 7%를 확정 보장하며 매년 전년대비 5%씩 인상하게 되어 있으며 10년차에는 수익률 11%를 보장받는다. 분양금액은 점포당 2억 2천만원으로 사업지는 전철 9호선 연장 노선인 삼정역이 차병원 사거리에 위치하며 전철 출입구와의 거리는 보도로 3분 이내고 강남 신논현역 5분이내 거리에 있다. 02-552-6077

의정부시 장암동 20-14외 3필지에 위치한 발곡프라자는 지하 2층~지상 4층으로 설계되었다. B2층에는 대형주차장, M1층~1층에는 편의시설, 2층 전문식당, 3층 병원, 4층 교육의 컨셉으로 다양한 업종의 구성을 완비한 복합상가다. 발곡프라자는 3면이 도로에 접하고, 전철역과 버스정류장이 가까우며, 은행. 초‧중‧고교기 밀집, 교통과 교육환경이 매우 뛰어난 입지다. 또한 스트리형 상가로 15,000여세대의 대단지에 둘러싸인 위치적 장점으로 집객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031-874-4900

부산 동래구 사직동의 대형 테라스상가인 '자이언츠파크' 분양중이다. 사직동 자이언츠파크는 사직구장 바로 앞에 들어선다. 자이언츠파크 인근에는 사직구장뿐만 아니라 아시아드 경기장, 사직 실내체육관, 수영장 등 스포츠 시설이 많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약 17곳도 인접하고 있어 고정적인 유동인구를 확보했다. 또한 사업지 부근 약 1만세대 가까운 개발계획이 이루어 지고 있어, 신규 인구유입이 계속되는 인구증가 도입기의 아주 좋은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자이언츠파크는 249대의 자동차가 주차할 수 있는 넉넉한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인공폭포와 인공정원이 설치된 휴게시설이 마련돼 있다. 또 대형 에스컬에이터가 설치돼 상가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건물의 모든 층에 테라스가 설치된다. 2015년 6월 준공예정이다. 051-501-4100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