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위해 종교단체와 MOU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위해 종교단체와 MOU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3.11.0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으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예산 ↓· 주민만족 ↑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종교단체를 포함해 다양한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는 결실을 맺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성북구가 시행하고 있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방안은, 민간에서 어린이집 설치 장소를 10~20년간 무상으로 빌리고 구가 어린이집 리모델링비와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최소 비용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할 수 있으며 보육의 공공성 확보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핵심공약사업으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추진하던 성북구는, 정원대비 대기자수가 391%나 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종교단체와의 협력이다.

▲지난 10월 28일에 진행된 4개 종교법인과 국공립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 체결 현장(정릉제일교회(담임목사 김기남), 종암중앙교회(담임목사 조성환), 여의도순복음 성북교회(담임목사 정재명) 및 임마누엘교회(담임목사 임규철)
성가소비녀회 길음성가어린이집(길음동), 원불교 돈암교당 한울안어린이집(동선동)을 적조사 가람어린이집(정릉)이 이런 방식을 통해 확충된 국공립어린이집이다. 특히 적조사 가람어린이집은 대한불교 조계종이 전국최초로 개원한 국공립어린이집 사례로 지역 주민의 만족도가 높아 다른 사찰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국공립어린이집 개원 사례도 잇따르고 있는데 여성중앙회와의 협력을 통해 푸른성북어린이집(보문동)을 개원했다. 구(舊)청사를 리모델링하여 새날어린이집(종암동)을 개원한 사례도 있다.

지난 10월 28일에는 정릉제일교회(담임목사 김기남), 종암중앙교회(담임목사 조성환), 여의도순복음 성북교회(담임목사 정재명) 및 임마누엘교회(담임목사 임규철) 등 4개 종교법인과 국공립어린이집 건립을 위하여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성북구는 27억의 예산으로 정릉1동(연면적 328㎡, 정원 40명), 종암동(연면적 400㎡, 정원 88명 ), 월곡1동(연면적 214㎡, 정원 49명), 석관동(연면적 325㎡,정원 69명)에 국공립어린이집을 개원할 수 있게 되었다. 개원은 내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건립 추진 중인 국공립어린이집은 흥천, 성암, 전등, 경동, 성광, 보문제일, 승가대학, 장암 등으로 합계하여 12곳에 이르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면 성북구의 국공립어린이집 개소 수는 26개소에 43개소로 늘어나며 국공립 정원비율도 18.2%에서 24.1%로 확대된다.

김영배 구청장은 “국공립어린이집을 늘려 보육의 공공성 및 보육서비스의 신뢰성을 확대하려는 성북구의 의지와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종교법인의 바람이 만나 이루어졌다”며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 할 때, 토지매입비와 건축물 건립비용 등을 포함해 적어도 최소 20억 원이 소요되어 재원마련에 고충이 따르지만 이를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추진해 학부모와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