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북형 情나눔, 보건복지부 복지행정 2개 부문 싹쓸이
성북형 情나눔, 보건복지부 복지행정 2개 부문 싹쓸이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3.11.1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형 情 나눔으로 주민이 원하는 복지행정 성과 인정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2013 복지행정상에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민관협력 부분 최우수상과 보건복지 연계 협력부분 우수상을 수상해 복지행정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성북구가 복지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洞복지협의체’와 ‘보건·복지통합자살예방사업’이 지역사회에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효과적인 생명안전망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지방정부의 목적은 주민에게 가장 가까운 공적인 존재로서 그들의 삶의 위기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공공복지제도의 사각지대를 복지협의체, 마을만들기, 마음돌보미 등 지역공동체 망이 상호보완하면서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너지를 발휘함으로써 독특한 성북형 복지공동체가 형성되어 이런 결과를 얻게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김영배 성동구청장
민·관협력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洞복지협의체는 우리나라 최초로(2011년 5월) 구성된 민·관 복지 휴먼네트워크이다. 성북구 20개동(洞)에서 복지와 지역문제 해결에 관심이 많은 종교, 의료, 문화,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467명(동별 20~30명)을 네트워크화 해 필요한 도움이 적재적소에 연계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성북구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4,364명을 발굴하고 필요한 자원과 인력을 촘촘히 연결하여 19,290건 803,231천원의 성금과 성품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과정에서 민·관 복지실무자와 주민이 성북형 복지공동체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한정된 예산과 부족한 복지인력 그리고 공공복지제도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은 것은 洞복지협의체의 주목할 만한 성과로 손꼽힌다.

이 사례는 타 지방자치단체와 일본까지 벤치마킹하는 등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혁신 사례로 꼽히고 있다.

보건·복지연계협력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보건·복지통합 자살예방사업은 지역사회의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한 것으로 자살예방 홍보 캠페인, 범시민 생명존중교육, 생명배지 달기운동, 자살 고위험군 1:1 마음돌보미 결연, 어르신 정서지원을 위한 원예활동(치료) 등 자살률 감소를 위해 선제적이고 다각적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살사건이 발생하고 나서야 대책을 세우는 자살예방사업이 아니라, 보건과 복지의 통합적 관점에서 자살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파악하고 사전에 개입하여 자살률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참여하여 일종의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성북구는 2010년도에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자살률 5위에서 2011년도 9위, 2012년도 20위로 매해 자살률을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2013복지행정상 시상은 11월 28일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