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여직원의 절규!! 과다업무에 노래방 도우미까지!!
성동구, 여직원의 절규!! 과다업무에 노래방 도우미까지!!
  • 한강타임즈
  • 승인 2013.11.2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성동구청(고재득 구청장) 공무원 노조게시판(http://www.seongdonggu.or.kr/)  11월26일 올라온

한 여직원의 절규에 동료직원들이 분노하고 있다

“저는 공무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일하는 기계입니다. 그러나 저는 감정이 있는 기계입니다.” 라는 내용을 시작으로 그동안 과다 업무로 인해 정신적 압박과 피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더욱이 사연 중 동사무소 근무당시 “구청장님의 구민과의 대화를 위해 준비하던 때 당시 80장이 넘는 PT자료를 작성하던 중 위경련이 다시 일어났고 전 응급실로 가서 링거를 맞고 오늘은 쉬겠다고 연락을 드렸다 이에 관리자는 그 PT는 누가 만드냐!! 택시라도 타고 나와서 아프다고 말하고 들어 가야는 거 아니냐, 또 다른 관리자는 법인카드 내밀며 가서 링거한대 더 맞고 와서 일 마무리 하고 가라는 지시에 그날 전 밤 11시까지 손등에 링거 반창고를 붙인 체 PT를 만들었다며” 아직도 잊혀 지지가 않는다며 당시 심경을 토로했다.

그 이후 “후유증으로 본인의 간 수치가 7000까지 올라간 상태와 모친이 돌아가신 줄도 몰랐다는 아픈 사연들을 털어 놓았다.

이에 대해 다양한 내용의 공감하는 응원의 댓글들이 달리고 있다.

닉네임 직원은 저도 경험해 봤는데... 이 조직 넘 무섭더라고요.. 말로만 직원을 위한다고 하지..줄이 없으면 도루묵 이더라고요. 힘들어도 조금만 참으세요 세월이 약 이더라고요!!!

나개구리는 ‘나도 공감이오~ 죽어라 내몸이 아파도 파스만 발라가며 일하던 때’가 생각납니다. 나에게 되돌아 오는건 뒤통수! 이제는 그렇게 안합니다... 발령받고 와서 열심히 해볼라고 했더만, 여기저기서 쑤셔데더라구요.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조용히 참고 지내니까 그냥 조용히 저만 잊혀져 버리더군요. 우는놈 젖준다는 말이 딱 맞더라구요.. 저희 같은 직원이 울지 않도록... 젖 먹을 나이 지나도 징징데는 인간들 정말 왕 재수죠..

사직하시는분 저도 오며가며 봐서 쪼금 아는데 정말 열심히 하시던 분입니다. 정말 가슴이 아프네요.

또 다른 닉네임의 직원은 “ 윗분들에게만 잘 보일려고 모든 아양 다 떨고 동료나 밑에 직원들 개 무시하고 지는 못하면서 밑에 직원 달달볶고 실적은 지가 챙기고 참으로 얌채 직원 많죠!!!! 업무보다 사람 땜에 일하기가 더힘들어요~~~ 등이다

더욱이 관련 여성 공무원은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로 알려졌다.

여직원이란 이름!! “잦은 회식자리 노래방 도우미 불쾌”
이와 관련 다음날인 11월 27일에도 또 한 여직원이 ‘직원을 노래방 도우미로 취급’ 한다는 내용으로 작성한 경험담이 다른 직원들의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그는 ‘여직원이란 이름’이라는 제목으로 첫째 “잦은 회식자리에서 마시지도 못하는 술 억지로 마시고 술 따라주는 것까진 참을 수 있지만 노래방까지 끌고 가서 노래방 도우미 하라는 건 ”둘째 “병원에 입원한 아이 때문에 휴가 낸다고 했을 때. 아이가 얼 만큼 다쳤는지는 묻지도 않고 휴가를 내던 말 던 내가 알바 아니라던 관리자. 직장 다니는 며느리가 임신해서 휴직해야 될 거 같다며 좋아하던 그 얼굴에 정말 침이라도 뱉어주고 싶었다” 셋째 “똑같은 일을 해도 항상 남직원에게 밀리고. 오늘도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심정이라며 여직원이라는 이유만으로 간부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가 밝힌 자신의 경험담과 대처법 등을 소개한 글에 댓글들이 이어지면서 비판 여론이 가열 되고 있다.
닉네임 계약직은 계약직의 비애도 있지요. 계약기간 끝난 계약직 휴일에 불러서 자식 청첩창 봉투작업 시켰다네요. 서무주임은 무섭고, 계약직은 다음 계약을 위해 만만해 보이던가요?
여직원은 ‘묵묵히 일하는 여직원을 분명 간부가 잘못했으면서도 윗분들에게 보고하면서 아래 사람에게 뒤집어 씌우기에 선수인 간부님도 있어요 또 확인하지도 않고 선입견’이라는 이유로 폄하시키기도 해요
직원2 ‘그 윗분들에게 아양 안 떨고 일만 하면 잘난척한다’고 밟거나 씹어 죽이려 든 답니다~~~등의 공감하는 내용의 댓글들이 달리고 있다.
한편 성동구청은 지난 2012 4월4일 구청 내 지하주차장에서 "업무 스트레스가 컸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적힌 유서를 남기고 7급 공무원인 A(46)씨가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동료 공무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었다.


성동구청 직원의 게시판 내용 [전문]

제목: 저는 공무원입니다.
올린이 묵묵 / 2013-11-26 /

저는 공무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일하는 기계입니다.
그러나 저는 감정이 있는 기계입니다.

'아래내용을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 이쪽으로 옮겨봤습니다'

현재는 어린이집 담당으로 3월 15일이후부터 근무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님들 열악한 환경에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동들을 열심히 보육하고 계시고 처음 업무를 맡았을 때보다 지금은 그 분들의 사정을 많이 이해하고 되도록이면 사람 냄새 나게 제 딴에는 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들에게 제가 참 많이 부족한가 봅니다.

행정처분이 진행되는 어린이집의 경우, 행정처분을 받은 어린이집의 경우, 저희가 최소한의 처분을 하려고 노력한 걸 아시고 처분을 받고도 감사해하시는 고마운 원장님들도 계십니다.

그러면 저희도 참 죄송스럽니다.
그러나,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받는 청탁, 협박이 통하지 않으면 무조건적인 친절을 꼬투리 잡아서 참을 수 없는 언쟁을 걸어오십니다.

인격적 모독. 참을 수 없는 감정적 소모, 넘쳐나는 업무 속에서 제 감정, 제 정신적 고통은 누가 지켜주나요?

무서워서 출근하기 힘들었던 적이 하루이틀이 아닙니다. 여기저기 호소해봤자 목소리 커지면 너만 손해라고 마이너스라고 다들 말리기만 하지 제 상처는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가봅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 제 목을 하루하루 더 강하게 조여오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가장 마지막에 퇴청하는 날도 여럿 날이었고, 제 개인생활을 접은 지는 아주 오래됐습니다.

저는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업무를 실수 없이 해내려는 기계가 된지 2007년 3월 입사 이후 6년 8개월째입니다.

오늘이 26일이네요. 제가 입사한 날도 26일입니다.

처음 동주민센터에 발령을 받았고, 저는 민원업무를 봤습니다. 업무를 친절히 가르쳐 주시는 선배님들이 참 고마웠지만, 제가 어느 정도 업무를 숙지하자 등초본, 인감, 제증명, 가족관계등록부는 다 제 몫이였습니다.

어느날 누가 묻더군요 파워포인트 좀 하냐고..

그때부터 민원인에게 친절과 동시에 촉박하게 돌아가는 동 직능단체 회의자료를 매달 10개이상씩 PT로 만들어 내야했고, 어리니까 할 사람이 저 밖에 없다는 말을 들으며 선배님들을 돕는다는 마음으로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서 했습니다.

그때 전 지방에서 올라와 혼자 살고 있었고 먹는 건 오로지 사무실에서 먹는 점심밖에 없었습니다. 요구하는 자료를 다 소화해내기 위해서는 저녁을 먹을 수 없었습니다. 몰랐습니다. 그게 제 몸을 망가뜨리고 있다는 것을.

그 뒤 위경련은 다반사로 일어났지만, 돌아오는 말은 넌 만날 아프다고 하냐고 그러면 PT는 누가하냐고..그때가 구청장님의 구민과의 대화를 위해 준비하던 때였습니다. 80장이 넘는 PT자료를 작성하던 중 위경련이 다시 일어났고 전 응급실로 가서 링거를 맞고 오늘은 쉬겠다고 연락을 드렸습니다.

그때 서무주임께서 하시는 말이 그러면 그 PT는 누가 만드냐고 택시라도 타고 나와서 아프다고 말하고 들어가야는 거 아니냐고 말씀하셨습니다.

위가 아파 보신 분들은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멀미가 나서 택시를 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올라오는 구토를 참으며 오후에 출근을 했습니다.

쳐다보시지도 않는 동장님, 법인카드 내미시며 가서 링거한대 더 맞고 와서 일 마무리 하고 가라는 서무주임님... 그날 전 밤 11시까지 손등에 링거 반창고를 붙인체 PT를 만들었습니다.

제겐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그 사람들이 제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버리셨습니다.

그 뒤 고열에 시달렸고 제 몸은 그때 정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또 몸살인가보다 하고 주말 앓고 나면 괜찮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좀처럼 나아지지가 않아 이런게 반복되면 또 동에 피해를 주게 되니 한의원으로 가서 근본적으로 해결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또 서무주임님께 전화를 받았습니다. 또 아프냐고... 그래서 우선 한의원가서 약 좀 짓고 내일은 출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그러니 돌아오는 말은 니가 내일은 안 아프다는 보장이 있냐고.. 그 단어 하나하나 전 다 기억합니다.

제겐 그만큼 너무나 큰 상처였으니까요

그러나 제 병은 A형 간염이었고 며칠 방치한 상태라 수치가 7000까지 올라간 상태였습니다. 간이 모두 망가졌을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다행히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이라 10일간 입원을 하고 며칠간 가료를 하고 다시 출근했지만, 제게 남은 일은 그동안 네가 없는 동안 우리동 UCC순위가 떨어졌으니 그동안 밀린 행사를 만들어서 올리라는 말이었습니다.

팔다리가 부러진 것이 아니라 거동할 수 있는 저였지만 몸이 정상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프다고 말했을 때 돌아올 날카로운 그 말이 무서워 묵묵히 일주일에 3개가 넘는 UCC를 만들었고 평가 마지막 날인 2009년 6월 30일 우리 동은 다행히 1등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동에서 7월에 올린 것도 평가 측에서 인정해 주는 탓에 2등밖에 못하였지요.

그리고 저는 자치행정과로 발령이 났습니다.

그러나 건강하시던 어머니가 뇌종양 수술을 받으셨고 예후가 좋지 않아 중환자실에 계셨습니다.

발령난지 얼마되지 않은 과에서 자리 비우겠다는 소리도 할 수 없었고 그때도 업무가 워낙 급박하게 돌아가던 시기라 제 어머니가 2달 뒤 돌아가실 것도 모른 채 전 또 그 PT에 매달려야했고 중환자실은 면회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면회시간을 맞춰서 다녀오겠다고 말씀드리면 윗분들에게 보여드려야할 시간이 겹쳐 전 가슴에 평생 씻질 못할 한이 될지 모르고 병원을 몇 차례 가보지도 못한 채 어머니는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그 뒤에도 그 슬픔을 느끼지도 못하게 업무는 떨어졌고 제 몸은 너덜너덜 해졌습니다. 물론 마음은 이미..그 뒤, 조직개편이 되었고, 교육지원과에서 교육경비를 담당하던 저는 감사를 준비하며 5년간 사용한 교육예산에 대해 감사준비를 해야 했고 그때부터는 턱관절까지 움직이지 않아 부정교합으로 다행히(?) 벌어져 있던 치아 사이로 김밥을 쑤셔 넣으며 큰일만 끝내고 병가를 내겠다고 버티고 있었습니다.

다 바쁘니깐요 제가 숟가락도 안 들어갈 만큼 입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수차례 말했지만 다 바쁘니깐요 그럴 리 있겠냐고.. 저렇게 김밥 먹는데 무슨 헛소린가 하셨나 봅니다.

이미 아픈 건 이 조직에선 죄인이라는 것이 제 머리에 박혀있었기에 아프다는 소리 죽이고 묵묵히 일하고 업무를 끝냈습니다.

그러나 병가를 내고 들어간 사이 돌아온 건 오후 3시면 청소년 수련관에서 아들이 수영한다고 보러 갔다오고 틈나면 여직원 휴게실에서 잠을 청하고 화장실에서 1시간씩 화장을 고치던 선배가 시키는 일을 저도 바빠서 못한다고 말한 것으로 언쟁이 있었고 단순히 그 일때문에 병가내고 들어간 전 아주 아주 개념없는 요즘애라는 소문에 시달렸습니다.

저는 이 조직이 너무 무섭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내 뱉고 있는 말들이 진실이 아닐 경우 그 상대방은 얼마나 고통스럽고 아픈지 아십니까?

아침에 눈뜰 때마다 밀려오는 공포 경혐해보셨습니까?

사직하겠다는 말 단지 힘들다는 고충이 아닙니다.

누구나 들어오겠다는 이 조직을 돌아가신 어머니가 제가 합격했을 때 그렇게나 좋아했던 이 조직을 떠나겠다고 마음먹은 저는 어떤 심정이었는지 제발 사람 대 사람으로 좋은 사람인 냥 가면 쓰지 마시고 제발 좀 이해해주세요.

 청장님, 몇 번이고 뵙고 싶었습니다.

직원들을 걱정 많이 하신다고 전해전해 들었습니다. 풍체만큼이나 정말 좋은 청장님으로 기억하도록 해주십시요. 직원도 사람입니다. 감정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게 청장님의 직원으로 드리는 마지막 인사입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