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정총리 기자회견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정총리 기자회견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4.04.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책임지겠다"

[한강타임즈 이춘근 기자]정총리 기자회견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사의표명.

정홍원 총리는 세월호 참사 발생 11일째인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사의한다고 밝혔다.

정홍원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세월호 침몰 사고로 어린 학생들이 수학여행길에 목숨을 잃고 많은 분들이 희생됐다"며 "온 국민 충격과 슬픔에 빠졌고 사고 발생 10일이 넘었는데 아직 실종자를 찾지 못한 가족의 절규가 잠을 못 이루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희생자의 영전에 머리 숙여 조의를 표하고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깊이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 구조되신 분들의 상처 쾌유를 빈다"며 "가족을 잃은 비통함과 유가족 아픔과 국민 여러분의 슬픔과 분노를 보면서 국무총리로서 응당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책임지고 물러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작 책임지고 물러나고자 했으나 사고 수습이 급선무이고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이 책임있는 자세라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자리를 지킴으로서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를 결심했다"고 덧붙였다.

▲ 정총리 기자회견 사진=보도화면 캡처

[정홍원 총리 사퇴 기자회견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세월호 침몰 사고로 어린 학생들이 수학여행길에서 목숨을 잃고 많은 분들이 희생되었습니다. 이번 사고로 온 국민이 충격과 슬픔에 빠졌고, 침몰 사고가 발생한지 열흘 넘었는데도 아직도 실종자를 찾지 못한 가족들의 절규가 잠을 못 이루게 합니다.

이번 사고의 희생자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조의를 표하고,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 깊이 진심으로 사죄를 드리며 구조되신 분들이 입은 상처에 쾌유를 빕니다. 이번 사고가 발생하기 전 예방에서부터 사고 이후의 초동대응과 수습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을 제때 처리하지 못한 데 대해 정부를 대표하여 국민 여러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비통함에 몸부림치는 유가족들의 아픔과 국민 여러분 의 슬픔과 분노를 보면서 저는 국무총리로서 응당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각 총괄하는 총리인 제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당연하고 사죄드리는 길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진작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자 했으나, 우선은 사고 수습이 급선무이고 하루빨리 사고수습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제가 자리를 지킴으로서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할 것을 결심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지금은 서로를 탓하기 보다는 하루 빨리 구조작업을 완료하고 사고를 수습해야 할 때. 이 어려움 극복하고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 도와주시길 간절히 부탁 드립니다.

이번 사고를 보면서 우리 사회 곳곳에 오랫동안 이어져 온 다양한 비리와 잘못된 관행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이번에는 반드시 그런 적폐들이 시정돼 더 이상 이런 사고가 발생하질 않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부디 국민 여러분과 세월호 피해자 가족분들께서 소명을 다하지 못하고 떠나는 저를 용서하고 이해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금도 사고 현장에서 위험을 무릎쓰고 구조활동 임하고 있는 모든 분들께 끝까지 최선 다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들께서 이번 사고가 원만하게 수습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시고, 다시는 이런 참담하고 비극적인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호소 드립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