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보건복지부, 지역자활센터 25개 '최우수기관' 선정
보건복지부, 지역자활센터 25개 '최우수기관' 선정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4.06.1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운영비 등을 차등 지원 및 장관표창 등에 우선권 부여 계획

[한강타임즈]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2013년도 전국 247개 지역자활센터의 사업실적을 평가한 결과, 25개 지역자활센터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발표하였다고 밝혔다.

지역자활센터는 기초수급자, 차상위층 등 근로빈곤층 중에서 일을 통한 탈수급 및 탈빈곤을 할 수 있도록 일자리와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회적 안전망의 역할을 담당하는 동시에 취약계층인 참여주민들의 힘으로 만든 공동 창업형태인 자활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기반 마련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확대·발굴의 첨병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금번 최우수기관으로서 도시형 지역자활센터로는 경남 김해, 대전 동구, 서울 동작 등 13개 센터, 도농복합형에는 경남 진주, 경북 영천, 대구 달성 등 5개 센터, 농촌형에는 경남 거창, 전남 장흥, 충북 진천 등 7개 센터가 선정되었다.

더불어 2013년도에는 2012년도에 비하여 도시형은 7개 센터, 도농복합형은 3개 센터, 농촌형은 5개 센터가 새롭게 최우수기관으로 편입하였다.

지역자활센터 평가는 시·군·구별로 설치된 지역자활센터의 사업역량제고 및 자활근로사업의 성과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금번 평가는 전국 247개 지역자활센터를 지역의 산업구조와 인구구조 등 지역특성에 따라 도시형(126개), 도농복합형(55개), 농촌형(66개) 등 유형별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취업·창업, 탈수급 등 자활성공률, 자활사업단의 수익·매출 성과 등 모든 유형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지표와 지역유형별 특화사업 개발, 지역일자리 연계 및 특화사업 등 지역특성을 반영하는 특성화지표를 설정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지난 1월부터 중앙자활센터에서 전국 247개 지역자활센터로부터 평가자료를 제출 받아 ‘13년 지역자활센터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 후, 이의신청 확인 등을 거쳐 최종 평가하였으며, 평가결과, 최우수기관 25개, 우수기관 50개 및 미흡기관 25개 센터를 선정하고 이중 최우수기관 25개는 발표하였다.

아울러 복지부는 최우수·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역자활센터에 대해서는 직원의 사기진작 및 격려차원에서 성과급 지급을 위한 추가운영비 등을 차등 지원하고, 장관표창 등에 우선권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우수기관(25개)은 우수기관 마크가 새겨진 현판을 수여하여 종사자들이 사업추진 결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토록 할 예정이다.

한편, 평가결과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통한 집중교육 등 컨설팅지원과 현지 지도·감독 강화 등 자활센터의 운영개선을 통해 성과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