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탕평 인사' 눈길!! 그리고 관피아 척결!!
성동구 '탕평 인사' 눈길!! 그리고 관피아 척결!!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4.07.16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세상보기]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다'란 말처럼 새로운 시대에 맞춰 조직을 개편하고 쓸만한 인재를 등

▲ 안병욱/발행인
용 하고 싶지 않겠는가. 또한 전임 지자체장의 인력으로 어찌 새로운 시대를 만들겠는가.
전례를 보더라도 정권이 바뀌면 '인사'폭풍이 공직사회를 한바탕 휩쓸고 지나갔다. 집채만한 파도에서 살아남은 직원은 요직(要職)부서를, 파도에 삼켜진 직원은 한직(閑職)부서로 발령이 났다. 이 때문에 인사철만 되면 '줄을 잘서야 살아남는다' '살생부가 존재한다' 등 허무맹랑한 소문이 돌며 본분에 충실한 직원들까지 괴롭히곤 했다.
한마디로 성동구는 이호조, 고재득 두 전 구청장이 20여년을 해오면서 공직사회도 그들의 입맛에 맞게 자연적으로 정치적 줄서기가 이어져 왔다고 볼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그 흔한 줄서기 누구누구 라인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성동구 민선 6기 출범이후 정실이나 지역보다는 능력위주로 정말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구의 주요 보직에 배치함은 물론 또 고참 위주 공직자들을 배려함으로써 조직의 안정을 기하려는 정원오 구청장의 인사 밑 그림이 그려졌기 때문이다.
이런 정 구청장의 신념은 지난 취임 초 총무과, 인사팀 및 5급 진급 인사에서 그대로 나타났다. 구청 내부에선 획기적인 탕평인사로 고질적인 선거 후유증으로 지적되던 보복인사, 지역편중 인사에서 탈피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정실이나 지역은 뒷전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특히 주요 보직으로 불리는 인사, 감사, 총무, 기획, 자치행정 등에는 과거 단체장 시절 주요 보직자 여부를 떠나 성실하고 정말 일 잘하는 사람이면 함께 일한다는 포용력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직원들 모두가 정 구청장의 따뜻한 리더십을 실현하는 큰 틀을 만든 것으로 평가하며 이를 통해 더욱 열심히 일하는 조직분위기를 고취한 것에 대해 매우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동안 필자가 지적해 왔지만 "20년 동안 성동구가 명확한 인사 원칙이나 기준 없이 업무추진 능력보다는 지연, 학연 등 정실에 얽메인 인사 운영으로 직원들의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는 게 "사실이었다.
이에 정원오 구청장은 선거중에도 “구민들의 생활안정은 곧 공직사회의 안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어떤 변화가 와도 공무원들이 공직을 수행하는데 걸림돌이 되거나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앞장서서 막아 내겠다”고 공언했다.
또 “인사에 있어 지원부서 직원들만 우대를 받는다는 관행을 없애고 현장중심의 격무부서 근무 공무원들도 승진인사에서 밀리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성동구 민선 6기 출범이후 새로운 인사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내부적으로도 ‘젊은 구청장’에 걸맞는 '정원오식 인사'였다는 평을 듣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마디로 이대로 계속 갔으면 좋겠다 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다시 말해서 새 정권 성공의 중요한 열쇠 가운데 하나가 인사이니 만큼, 성동구가 솔선수범해 오래된 구태를 끊어내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보다 중요한 대목은 구내 공직 사회의 흔들림을 안정 상태로 되돌릴 책무는 그 누구보다 신임 구청장 자신에 있다는 점이다.
공직 사회가 편향으로 흐르면 신뢰에 치명적이며, 효율성 측면에 부실 국면을 맞을 수 있다. 즉, 공약의 실현을 위해 강하고 안정적인 조직이 필요한데, 과연 누구와 더불어 4 년간의 ‘고난의 행진’을 수행할지 신임 수장은 심사숙고해야 한다.

신임 정원오 구청장의 그 깊은 고뇌 및 심사숙고의 전제는 마땅히 탕평인사(蕩平人事)여야 할 것이다. 좌나 우나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파당을 가리지 않고 능력 있는 사람을 등용하는 기본 방침의 철저한 이행이야말로 수장을 정점으로 구축된 관료 체제의 온전한 운영을 담보하리라 믿는다.

성동구 퇴직 관료들 재취업 (관피아) 관행 없애야~
성동구청 산하기관. 단체 재취업 공무원 자진 사퇴 유도

관피아는 관료와 마피아의 합성어로 공무원이 퇴직 후 공공기관이나 민간업체로 자리를 옮겨 감독기관 공무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감독기능을 약화시키는 범죄다. 공공기관이나 단체, 관련 위원회 등에 재취업해 후배 공무원들에게 청탁과 압력을 행사하면서 국가의 감독·감시 기능을 약화시키는 경우도 포함된다.
업종을 불문하고 먹이가 있는 곳이라면 곳곳에 관피아가 독버섯처럼 퍼져 있다. 성동구도 예외가 아니었다. 아니 더 심각하다고 볼 수도 있다. 행정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특이한 구조 탓이다. 즉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행정이 주도하거나 관여하는 관료중심의 사회인 것이 문제다. 그러니 퇴직 관료들들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 출처=성동구청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캡쳐
그동안의 전례로 보면, 이들은 선거에서 당선한 권력 실세의 측근, 또는 그 언저리에서 맴돌던 사람들로 보상 차원에서 도시관리공단, 사업소, 문화원 등 공공기관의 주요 보직을 꿰차고 있었다.
실제 그동안 성동구청의 고위 전직 관료들이 성동구 출자ㆍ출연기관과 지방공기업 수장이 되거나 임원으로 임명되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인·허가를 다루는 각종 위원회에 위원장 또는 위원으로 위촉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때론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민간기업 대표와 간부를 맡기도 한다.
물론 위의 사례들을 모두 관피아로 치부하고 싶지는 않다. 전문적인 능력과 식견을 갖춘 공직자가 자신의 퇴임에 맞춰 적법하게 취업했다면 공무원 출신이란 이유로 차별을 받아선 안 된다.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건 오히려 권장사항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공직자 선후배들이 서로 끌어주고 뒤를 봐주는 그들만의 은밀한 거래를 하고 있는지 여부다.
이와 관련 지난 6.4선거의 주요 쟁점은 세월호 심판이었다. 유권자들에게 선택을 받은 자치단체장들이 제일 먼저 할 일도 분명하다. 지방 공직사회 기강을 다잡고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드는 일이다. 세월호 참사로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이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바야흐로 7월 당선인들의 본격적인 논공행상이 시작되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성동구청 산하기관이나 단체에 재취업한 퇴직 공무원이 자진 사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다음은 앞으로 공공기관이나 산하 단체라도 공무원이 갈 수 있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구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싶다.

관피아 척결은 내용이 중요하다. 조급증에 빠져 허둥대면 대책은 부실해질 수밖에 없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