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경기도, 광역버스 입석금지 대책 '굿모닝버스 T/F 팀 구성'
경기도, 광역버스 입석금지 대책 '굿모닝버스 T/F 팀 구성'
  • 조영남 기자
  • 승인 2014.07.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중순부터 전세버스 50대에서 최대 100대까지 증차 추진

[한강타임즈] 광역버스 입석금지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가 휴가철이 끝나는 8월 중순부터 전세버스를 50대에서 최대 100대까지 증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23일부터 시군 및 버스회사 직원들로 구성된 현장 대응요원을 주요 정류소에 배치, 출퇴근길 모니터와 함께 탄력적 현장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2일 도내 버스업계 대표들과 함께 굿모닝버스 추진방안 토론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차원의 입석금지 관련 단기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경필 도지사는 “휴가철이 끝나고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하는 9월 전후가 가장 큰 혼란의 시기가 될 것이다.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하는 입석대책만으로는 광역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도민들의 불편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라며 “9월 이전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고 정류소의 장시간 대기시간을 줄여주기 위한 현장대응팀 운영을 버스회사와 협의해 바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의 주요 공약사항인 굿모닝버스는 경기도 및 시군, 경기개발연구원, 버스운송회사 관계자 등 T/F팀 구성해 본격적으로 대책마련에 나선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의 입석금지 대책이 시행된 지난 16일 210대를 증차했고, 오는 28일까지 37대를 늘려 총 247대 버스를 증차할 계이다. 그러나 도는 휴가철이 끝나고 9월부터 대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면 현재 증차대수로는 도민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23일부터 버스회사별로 전세버스 증차 규모를 분석하고 추가 증차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실제 조사에 나서봐야 알겠지만 증차규모를 50대에서 최대 100대까지로 예상하고 있다. 도는 시·군과 함께 재정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도는 이번 입석금지로 인한 증차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과 버스 좌석을 현 41석에서 45석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좌석버스의 구조 변경을 허용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국토교통부를 대상으로 건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추가 증차 전까지 광역버스 이용객들의 불편을 줄여주기 위해 현장 대응팀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출근길에는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퇴근길에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밤 9시부터 11시까지 두 차례에 걸쳐 현장대응팀이 투입된다. 출근길은 도내 주요 정류소에서, 퇴근길은 서울시 강남역과 양재, 사당, 잠실, 신논현 등 주요 정류소에서 실시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버스 이용객들의 불편사항과 버스 운영현황을 살피는 단순 모니터링이 아니라 실제로 버스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모니터링이 될 것”이라며 “장시간 대기가 길어질 경우 해당 버스업체와 협의해 차량 운행계획을 조정하는 일도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도는 경기도 및 시군, 경기개발연구원, 버스운송회사 관계자 등으로 T/F팀을 구성하여 근본적인 입석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서울시,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굿모닝버스 T/F팀은 앞으로 멀티환승터미널 구축, 환승거점 출발 광역버스 확충 및 지·간선노선체계 개편, 대용량차량 도입, 준공영제 시행 등 남 지사의 주요공약사항인 굿모닝버스 실현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