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천기누설’, ‘자두 장아찌’ 효능… 화제!
‘천기누설’, ‘자두 장아찌’ 효능… 화제!
  • 편순상 기자
  • 승인 2014.08.0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천기누설>, ‘여름철 별미 장아찌’의 약 되는 숨은 효능은 무엇?

[한강타임즈 편순상 기자] 여름철 대표과일인 ‘자두’로 만든 건강 장아찌가 화제다.

지난 3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여름 별미 장아찌의 약이 되는 숨은 비법’이란 주제로 무더운 여름철 입맛은 살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장아찌의 효능을 공개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는 ‘천기누설’이 또 다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일요 종편 프로그램 강자의 위엄을 과시했다.

시청률 조사기관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3일 방송된 ‘천기누설’은 전국 시청률 4.48%를 기록하며 종편 동시간대 1위는 물론 전체 케이블 일일 순위 1위 자리를 굳혔다.

▲ [종편MBN]천기누설_자두 장아찌
여름 제철과일 ‘자두’는 100g당 0.8g에 달하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나트륨 함량이 적어 혈관성 질병에 매우 유익하다고 알려진 바 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철분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 이와 더불어 자두의 신맛 속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장내 세균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한방에서는 자두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더운 여름철 몸을 식혀주고, 이로 인해 혈압 상승을 방지해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다는 설명이다.

‘자두 장아찌’는 짠 맛이 강한 일반 장아찌와 달리 쫄깃하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반나절 동안 소금에 절여 수분을 뺀 자두에 정종과 매실 발효액을 넣은 후, 마지막으로 조청을 첨가하면 끝. 이때 자두를 소금에 절이게 되면 자두의 떫은 맛과 장아찌가 완성된 후 무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조청을 첨가해 쫄깃한 식감과 장기간 보관에 도움을 준다.

특히, 과일 장아찌를 담글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 과일 씨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는데, 이를 섭취할 경우 복통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가정의학과 이용승 전문의는 “자두와 같은 과일을 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때, 식이 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된다. 이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시켜줄 뿐 아니라,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효과도 있다”고 전하며 자두 장아찌를 추천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한 여성 사례자는 “30대부터 요리사로 바쁜 일상을 보내며 인스턴트 음식들과 함께 불규칙한 식생활을 해왔다”고 전하며, “15년 동안 단 하루도 고혈압 약을 빼먹은 적 없었는데, 지난 5년 가까이 자연 속 먹거리와 함께 직접 담가 먹어온 ‘자두 장아찌’는 약을 끊고도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줬다. 소화는 물론 피로감도 줄어들었다”고 자두 장아찌의 효능을 뒷받침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