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서구, 서울 최대 '힐링체험농원'조성
강서구, 서울 최대 '힐링체험농원'조성
  • 조영남 기자
  • 승인 2014.08.1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해동 22-2번지 일대에 21,385㎡(6,480평)규모 '힐링체험농원'조성

[한강타임즈 조영남 기자] 텃밭과 친환경 영농체험학습장이 갖춰진 서울시 최대 규모의 '힐링체험농원'이 강서구에 들어섰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과해동 22-2번지 일대에 21,385㎡(약 6,480평)크기의 '힐링체험농원' 조성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9월부터 주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힐링체험농원은 농작물 친환경 자연학습장, 파머스마켓(Farmers Market), 텃밭·텃논, 녹색 식생활 체험장 등이 갖춰진 영농체험학습장으로 서울 지역을 통틀어 가장 큰 규모다.

구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영농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 친화적인 체험학습으로 구민의 정서를 함양시키는 등 힐링 문화 확산을 위해 강서구가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조성계획을 수립, 지난 2월 사업에 착수했다.

▲ 힐링체험농원 종합안내판

영농체험학습을 위한 다양한 체험장 및 자연과 어우러진 힐링공간으로 조성
이번 1단계 조성사업에는 총 6억 8천만원이 투입됐으며, 서울브랜드농산물 체험장, 특용작물원, 수생식물원, 작은동물원, 영농체험, 파머스마켓, 경관자원 등 다양한 테마농원과 볼거리 제공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서울브랜드 농산물 체험장은 늘싱싱한 채소(동부), 경복궁쌀(서부), 서울꽃단지(남부), 수라배(북부) 등 서울의 4대권역의 지역별 농작물을 상징해 조성했다. 채소와 꽃이 자라고 나비가 날아드는 그야말로 힐링 공간인 셈이다. 모내기와 탈곡, 배 봉지씌우기, 채소 샐러드 만들기, 식용꽃 먹기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꾸몄으며, 식물의 정식 및 수확의 전 과정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파머스마켓을 운영하여 농산물 마케팅 홍보로 직거래 판매망을 확보해 도·농 상생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용작물원에는 섬유식물, 기호식물, 약용식물 및 버섯류, 염료 등 100여 가지의 작물을 재배하여 오감을 이용한 관찰 학습을 통해 작물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연꽃이나 창포, 미나리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수생식물원에서는 미꾸라지, 민물고기, 우렁, 개구리, 곤충 등을 직접 보고 만지는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작은 동물원에서는 토끼, 닭, 다람쥐, 면양, 고슴도치 등 동물에게 직접 먹이를 주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

특히, 가마솥 체험장에서는 텃밭에서 직접 수확한 감자, 고구마, 옥수수, 땅콩 등을 직접 삶고 구워먹을 수 있도록 해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텃밭에서는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다문화가족 등 단체와 개인이 참여해 친환경 농작물을 재배하며 협동심을 배양하고 이웃과 소통하며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의 역할을 하게 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체험장과 텃밭을 연결하는 통로는 넝쿨식물 터널과 둘레길을 조성해 탐방로 역할을 하도록 했으며, 주변 대로를 중심으로 화살나무 울타리와 느티나무를 식재해 자연스레 수목에 대한 학습공간이 되도록 꾸몄다. 또한, 유채꽃과 메밀꽃, 해바라기, 보리 등 경관식물을 재배하고 장독대, 장승, 전통농기구 등을 전시하여 도시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시골풍경을 재현해냈다.

아울러,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화장실과 주차장은 물론 쉼터, 벤치, 평상, 흙먼지털이기, 음용수대, 농기구보관소, 놀이터 등도 골고루 갖췄다.

영농체험, 가마솥체험, 가족캠핑 등 친환경 농업 체험 프로그램 9월부터 본격 운영
구는 체험학습시설이 갖춰짐에 따라 내달부터 본격적인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재기차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굴렁쇠, 농기구 등을 다뤄보는 전통놀이 체험 ▲허수아비 만들기 체험 ▲전통과 현대식 농기계를 이용한 벼베기 및 탈곡체험 ▲고구마, 감자 등 수확한 농산물을 직접 삶고 구워먹는 가마솥 체험 ▲짚풀공예 체험 ▲영농체험 가족 캠핑(1박2일) 등 10월까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11월에는 구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김장축제 한마당도 펼칠 계획이며, 겨울철에는 텃논을 활용해 신나는 썰매장도 운영할 방침이다.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상세 일정은 추후 강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2015년 2단계 조성, 서울시 최대 규모의 체계적인 영농체험학습장 면모 보일 터
구는 힐링체험농원 조성으로 인해 도시민과 농업인이 함께하는 도시농업의 저변을 확대시켜, 연간 1만명에 이르는 도시농부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미래의 성장동력인 친환경 농촌자연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서순화, 가족간 유대강화, 소일거리 제공 등의 효과와 이웃과의 교류확대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내년에는 5억 5천만원을 들여 육묘 및 가공시설·시설작물 재배·힐링학습장으로 사용할 시설농업학습장(비닐하우스 5개동 3,300㎡)과 전통음식·농업전시관·전통농기구 체험장인 전통농업 체험시설 등을 추가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내년 2단계 조성이 완료되면 서울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체계적인 영농체험학습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이라며, “영농체험뿐만 아니라 관광객에게 이색적인 도심 풍광을 선사할 수 있는 명소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강서구와 서울시 농업기술센터가 지역농업특성화사업과 연계해 업무협약을 체결, 공동으로 조성하고 운영·관리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지역경제과(☎2600-6286)로 하면 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