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송파구, ‘2014년 전국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대상
송파구, ‘2014년 전국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대상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4.09.11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주관 「2014 전국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서 대통령 표창 수상…12일(금) 시상식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가 환경부 주관 ‘2014년 전국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는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해 6월 정부가 전국적으로 시행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의 시행 성과를 겨뤄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유도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전파하기 위해 개최됐다. 구는 ▲음식물쓰레기 감량 성과 ▲발생원별 맞춤형 대책 추진 ▲종량제 개선사례 등 6개 평가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도입 전후 성과를 분석한 결과, 구는 종량제 시행 이전인 2012년 대비 연간 12,984톤의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쓰레기 처리비용으로 12억5천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둔 것. 특히, 공동주택의 세대별 배출량에 따라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RFID종량기 910대를 도입한 것이 주효했다. 구 관계자는 단지별 배출총량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에 비해 약 30%의 쓰레기 감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종량제가 정착되기까지의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일반주택과 소형음식점의 경우 개별 배출용기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비닐봉투에 익숙했던 주민들의 반발도 겪어야 했던 것. 그러나 구는 궁극적으로 비닐봉투의 사용을 배제하는 환경부의 표준방식을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26개 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면서 종량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했다.

주민들은 1~2인 가정을 위한 소형 용기 보급, 음식물쓰레기 수거 시간 준수를 요구하는 한편, 쓰레기 부패와 악취 문제를 염려했다. 구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차근차근 반영해나갔다. 먼저, ▲‘배출용기 인증제’를 도입, 수거업체로부터 부피 인증만 받으면 각 가정마다 사용하기 편리한 용기로 배출하도록 했다. 또, ▲쓰레기 수거완료 시간을 아침 7시 이전으로 정해 맞벌이 가정 등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했다. ▲악취 문제는 EM용액 보급으로 해결했다. 18개 동 주민센터에 EM용액 공급기를 설치, 주민들이 무료로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박춘희 구청장은 “지난해부터 ‘생활불편 없는 송파’를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왔는데 특히,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도입되면서 주민들의 생활 민원에 더 많이 귀기울였다. 무엇보다 종량제가 이렇게 정착되기까지는 송파구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있었다.”며 수상의 공을 주민들에게 돌렸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2일 환경부 주관 ‘제6회 자원순환의 날’ 행사장인 선유도공원에서 개최된다. 구는 대통령 표창과 함께 상금 1천만 원을 받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