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기획특집 2]성동구, 일자리 2만개 창출 '총력'
[기획특집 2]성동구, 일자리 2만개 창출 '총력'
  • 최진근 기자
  • 승인 2014.09.1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청장직속 '창조경제추진단' 설치 운영

[한강타임즈 최진근] 민선6기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으뜸 공약사업으로「지속 가능한 2만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본지에서는 민선6기 성동구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약속사업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성동구는 왕십리를 중심으로 강남, 강북을 연결하는 곳으로 지하철 2,3,5호선과 국철, 분당선이 연결되고 동호대교와 성수대교를 축으로 강남·북을 연결하는 서울 동북부 교통 중심지다. 또한 물류와 생산, 주거 기능을 두루 갖춘 복합도시로 2.17㎢의 성수 준공업 지역의 생산 기능과 용답동 중고자동차 매매시장, 마장축산물시장의 유통 기능, 금호·옥수·행당동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 중심의 주거 기능을 고루 갖추고 있는 복합도시이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중심의 주거지역으로 행정구역 면적은 16.85㎢로 주거 지역 10.4㎢(61.7%), 준공업 지역 2.17㎢ (12.6%), 상업지역 0.42㎢(2.5%), 녹지 지역 3.87㎢(23.2%)로 주거지역 비중이 큼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 진행으로 아파트 중심의 주거문화가 형성돼 있는 곳이기도 하다

서울에서 가장 긴 수변을 접하고 있는 환경 친화적 수변도시로 청계천, 중랑천, 한강 등 총 14.2km의 수변과 접하고 있는 물의 도시이다.

성동구는 이러한 지리적 사회·경제적 여건을 충분히 살려 성수동 준공업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부흥을 꾀하고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활기찬 희망성동’에 한발짝 다가서고 있다.

성수동 IT 센터
♣민선 6기 일자리 공약 지속 가능한 신규 일자리 2만개 창출
성동구는 지역집중산업 육성, 첨단 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 사회적 경제 활성화 통한 다양한 민간 일자리 확대 추진 및 취업 취약 계층을 위한 다양한 공공 일자리 창출 지속 추진을 꾀하고 있다.

구청장직속 ‘창조경제추진단’ 설치 운영
성동구는 성수준공업지대와 정보통신기술(IT)산업개발진흥지구, 성동벤처육성 촉진지구 등으로 동북권 경제 거점 도시로의 무한 발전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른 지역경제 실태 분석 및 연구를 통해 경제 현안에 대한 신속 대응과 경제정책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기구의 필요성 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성동구는 지난 7월 24일 구청장 직속으로 지역경제, 일자리 전반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창조경제추진단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향 후 창조경제혁신센터 조성 등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지역경제 기반 구축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육성을 통한 일자리 확대 지원
중소기업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마케팅 지원, 성동산업포털 구축 확대, 성동기업주치의센터 설립, 중소기업 종합 지원센터 활성화 등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소프트 웨어와 하드웨어를 망라하는 인프라를 구축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첨단산업분야 일자리 창출 '성동 1000' 프로젝트 추진
성수 준공업지대 및 IT산업개발진흥지구, 성동벤처육성촉진지구 등 성동구의 산업 및 경제 환경에 기반한 신규 일자리 창출에 집중한다. IT 융합(기술창업, 특화산업) 분야 창업 지원 및 기업 유치를 통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수특허기술 상용화 플랫폼(PCP) 구축한다. PCP는 대학이 보유한 특허 DB를 확보해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산관학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특허기술 상용화를 통한 다수의 우수 중소벤처기업 관내 유치하고 전통산업 및 제조업 고용환경을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일 잡(job)는 데이(day)
지역집중산업(수제화, 의류패션산업,자동차유통사업) 특화 추진
수제화 산업 특화 지속 추진 실천방안으로 수제화 공동판매장 설치 확대 및 특화거리 조성, 수제화 공방 설치 및 운영, 구두테마 관광코스 개발 등이 있고 의류패션산업 활성화 지원을 위해 의류패션 기술 지원 센터 설치 운영하고 봉제협동조합 설립 지원, 봉제인력 양성 교육 등 다양한 정책을 준비 시행중에 있다. 또한 용답동 자동차유통산업 특화 지역 추진을 위해 용답동 자동차 매매시장을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로 지정 추진하고 산업활성화 계획을 통한 재생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한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 건립 및 사회적 경제 기금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 멘토단 구성
사회에 진출한 특성화고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 청년 멘토단 구성해 특성화고 졸업생의 취업과 빠른 사회적응을 위해 취업 멘토 실시한다.

실버인재뱅크 (전문 직종) 운영 구성
실버인재 DB를 구축하여 은퇴자들의 풍부한 노하우와 경험을 활용하는 일자리를 만들고,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공익형 일자리도 시행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