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아리랑으로 하나된 시민한마당 ‘제3회 광주세계아리랑축전’성료
아리랑으로 하나된 시민한마당 ‘제3회 광주세계아리랑축전’성료
  • 윤혜민 기자
  • 승인 2014.10.04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혜민 기자]

‘아리랑’으로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시민한마당이 열렸다.

광주문화재단과 광주세계아리랑축전추진위원회(추진위원장 김포천)의 주최로 10월 3일부터 4일까지 광주공원 앞 아시아다문화커뮤니티공원 일원에서 ‘제3회 광주세계아리랑축전’이 개최됐다.

‘땅의 소리, 겨레의 노래’를 주제로 열린 올해 광주세계아리랑축전은 김포천 전 광주공연재단 이사장이 축전추진위원장, 오성완 연극연출자가 축전예술감독을 맡아 내·외국인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국제적인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특히 세월호의 아픔을 위로하고 광주의 5월 정신을 아리랑의 대주제로 승화시키는 등 차별화된 내용으로 전통과 현대, 지역과 세계가 함께하는‘글로벌 공감의 장’으로 마련됐다.

3일에는 사전공연 및 개막공연이 4일에는 ‘빚어라 아리랑’ 경연대회와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먼저 1~2일 오후 5시 금남로 우체국 앞, 유스퀘어 등 시내 일대에서 일본, 중국, 라오스 등 아시아 아티스트들이 게릴라 공연을 펼치며 축전의 시작을 알렸다. 이들 공연 팀은 스트리트 서커스와 저글링 쇼 등 화려한 ‘오색 아리랑’퍼포먼스로 시민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또한 3~4일에는 광주교 원형무대에서 사전공연인 시민한마당 프린지가 열렸다. 다양한 시민 동아리 15개 팀이 선보이는 공연·전시와 함께 전국 국악동아리 경연대회 등 시민·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무대를 만들었다.

3일 오후 7시부터 아시아다문화커뮤니티공원 주무대에서 열린 개막공연에서는 식전공연으로 중요 무형문화재 제58호 줄타기 전승자 김대균의 남사당줄타기와 놀이패 신명의 마당극 ‘아라리가 났네’를 선보였고, 축전의 주제와 의미를 함축한 시극 퍼포먼스로 개막공연의 시작을 알렸다.

이별, 떠남, 헤어짐의 역사 속에 스며있는 아픔을 형상화한 합창단의 노래가 울려퍼진 후 임지형 현대무용단이 광주 오월과 세월호 참극을 상징화해 ‘기억’을 주제로 만든 창작무용극 ‘유랑의 아리랑’을 선보였다.

이어 시민 200여 명과 소리꾼, 솔리스트, 쳄버 오케스트라로 구성된 국악·양악 혼성 합창단이‘돌아오는 아리랑’ 대합창을 불렀고, 진도아리랑을 중심으로 관객과 함께하는 피날레 공연‘환희의 아리랑’으로 감동을 선사했다.

4일에는 아리랑을 바탕으로 한 현대적·탈장르적 콘텐츠 발굴과 육성을 위한 ‘빚어라 아리랑’ 경연대회가 펼쳐졌다. 오후 6시 30분부터 주무대에서 전문예술단체들의 창작 아리랑 경연대회와 일반·학생동아리의 아리랑 댄싱 경연대회가 진행됐다.

경연대회가 끝난 뒤에는 한국,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등 아시아연합아카펠라 공연 팀의 축하공연이 열리고 대상 팀의 앙코르 공연으로 막을 내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