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외국인 대상 불법콜밴·위조상품 등 집중단속
중구, 외국인 대상 불법콜밴·위조상품 등 집중단속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4.10.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동·동대문 관광특구 일대 부조리 근절 세부추진계획 수립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중국 국경절 이후 서울을 방문한 중국의 요우커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명동·을지로 일대이다.  이들의 방문 목적은 쇼핑이며 가장 많이 지갑을 연 곳도 중구이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서울의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중구의 명소들을 관광객이 웃으며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중구는 관광객들이 마음놓고 쇼핑할 수 있도록 관광객을 대상으로 성행하는 바가지요금 등 부조리 근절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12월까지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 음식점·물품 바가지요금 및 위조상품 단속

역사와 손맛을 자랑하는 전통음식점이 유난히 많은 중구. 하지만 터무니없는 음식값엔 눈살을 찌뿌리게 마련이다.

중구는 일반음식점 473개소, 휴게음식점 289개소 등 총 762개소 음식점과 43개 소매업종 1만8천921개 점포를 대상으로 가격표시와 원산지 표시 여부를 집중단속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으로 구성된‘미스터리 쇼퍼’6명을 포함한 총3개 단속반을 편성하여 관광객으로 가장하여 직접 식당에서 식사를 하거나 물품결제를 하면서 단속활동을 벌인다.

아울러 명동, 남대문시장, 동대문패션타운 등 관광특구지역의 위조상품을 집중단속하기 위하여 전담반을 구성하여 경찰서,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협력업체 상표권 전문가와 함께 주3회 심야로 합동단속을 펼치고 있다.

◆ 불법 콜밴영업 및 택시 바가지요금 단속

쇼핑과 패션의 중심지 명동, 동대문패션타운 등에는 콜밴이나 택시의 바가지요금에 대한 신고를 안내하는 현수막이 영어, 중국어, 일어로 게재되어 있어 외국인관광객들이 직접 신고할 수 있다.

중구는 다문화가정 외국인 6명과 관광경찰 2명의 도움을 받아 매주 1~2회씩 오후9시부터 다음날 새벽3시까지 관광특구지역을 중심으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콜밴 바가지요금(부당요금), 호객행위, 승차거부 행위는 물론이고 화물을 소지하지 않은 승객을 대상으로 한 콜밴 여객운송, 탑승자에게 과다요금 청구 등을 중점 단속한다. 미터기 또는 갓등을 설치하거나 상호를 표시하지 않고 운행하는 것도 단속 대상이다.

◆ 호객행위 및 불법전단지 단속

도심 곳곳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화장품판매점, 여행사, 음식점, 유흥업소, 마사지업소 등의 호객 행위에 대해서도 경찰서 및 유관기관과 함께 일제 집중 단속한다.

우리나라 화장품을 구입하려는 중국인으로 붐비는 명동관광특구의 경우 가게 앞에서 쇼형 마이트 또는 육성으로 크게 손님을 부르거나 지나가는 사람에게 다가가 팔이나 옷자락을 잡으면서 가게 안으로 유도하고 있다. 가게 앞을 서성이거나 가게 안을 기웃거리는 사람에게는 바구니를 억지로 손에 쥐어주는 등 소비자가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는 선택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따라 중구는 서울을 대표하는 명동관광특구 명성과 대한민국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는 이같은 폐단을 없애기 위해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 게스트하우스 점검 및 단속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중구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가 곳곳에 위치하여 있다.

그러나 일부 업소의 경우 열악한 시설과 미흡한 위생관리로 인해 관광객이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관광경찰 등과 합동으로 중구 관내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최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데 쇼핑명소인 명동, 남대문시장, 동대문패션타운은 이들의 필수 방문코스이다.”라며“외국 관광객이 다시 찾아오실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