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행정상 '대상' 수상
노원구,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행정상 '대상' 수상
  • 최진근 기자
  • 승인 2014.11.1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지원 확대' 분야

[한강타임즈 최진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14년 복지행정상-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지원 확대 분야' 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정부로부터 5천만 원의 포상금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뛰어난 실적을 나타낸 지방자치단체의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지자체 복지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복지대상자에 대한 정보공유체계 ▲복지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협력체계 ▲기타 민관 협력을 통한 지원성과 등 3개 분야에 대해 평가를 하였다.

구에 따르면 노원구는 복지대상자 수는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반면, 낮은 재정 자립도로 인해 평소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발굴과 지원이 어려웠으나, 2013년부터 동 주민센터가 지역단위의 복지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민간과 공공의 산재한 복지자원을 촘촘히 역을 수있었다.

중앙 정부의 복지서비스 지원 정책이 복지대상자에 대해서만 집중되어 있어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중복 및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자원 연계가 미흡함에 따라관내 사회복지시설 35개 기관의 사례관리 실무자를 중심으로 휴먼서비스 분과를 구성하였고, 노원구를 6개 권역으로 나누어 민과 관이 함께 어려운 주민을 도울 수 있는 상시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노원구가 동 단위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통장 보건복지도우미’, ‘동 주민복지협의회’ 제도와 연결되는 ‘위기가정 발굴단’ 및 ‘이웃사랑 봉사대’를 조직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 구의 희망복지지원단과 지역 내 민간 기관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이번 수상의 디딤돌이 되었다는 분석이다.

또한, 다양하고 복합적 욕구가 있는 사례관리 대상자뿐만이 아닌 주변 이웃의 주거복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저장강박증 가구에 대한 환경 개선사업을 전국 최초로 2013년부터 시행, 2013년부터 11월 현재 총 23가구에 대한 환경정비 및 정신상담 등 지속관리를 하고 있는 점, 의료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서울시립북부병원 및 서울의료원과 MOU를 통해 저소득 주민의 의료 복지 향상과 지역 복귀 프로그램을 시행한 ‘301네트워크 사업’을 펼치고 있는 점,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과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전문가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정기적 슈퍼비전을 받고 있는 점 등이 주목받았다.

의료사각지대 의료비 지원 협약 모습
이와 함께 구는 노원교육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및 복지 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정신적 문제를 겪는 저소득층 주민들 증가에 따른 심리상담 지원 사업인 ‘해피맘 스쿨’ 등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운영도 대상 선정에 큰 역할을 했다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이외도 민·관 협력 강화를 위해서 방문 복지 간호사의 동 주민센터 배치와 복지 통장의 증원 및 임기 연장으로 대상자 발굴 강화, 통합 관리시스템 운영을 통한 체계적 관리로 서비스의 중복 지원을 지양하여 더 많은 복지사각지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큰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우리 구에서 펼치고 있는 민·관 협력 사업들이 높게 평가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민관 협력 강화로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발굴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공동체 노원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와 따른 시상식은 12월 4일 오후 14시 30분서울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개최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