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광진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부분 '우수상' 수상
광진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부분 '우수상' 수상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4.11.2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 인적안전망 구축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 기여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4년 복지행정상’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복지분야에서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지역복지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사업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지역 간 복지수준 격차를 완화하고자 추진됐다.

평가는 전국 17개 시·도 및 22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9월말까지 복지전달체계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지원 노력 등에 관한 종합평가로 진행됐다.

구는 ‘송파 세모녀 사건’을 계기로 동 복지지원인력을 확충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지방자치단체에게 수여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부문’에서‘동 인적안전망’을 구축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는 통장복지도우미,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동 복지위원, 동 자원봉사캠프 등 총 4개 분야 851명으로 구성된 동 복지지원인력을 구축·운영하여, 민간단체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들은 더함복지상담사와 동행하여 여관, 고시원 등 비정형시설에 거주하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찾아 정기순찰과 야간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폭염과 한파에 대비한 모니터 상담을 통해 사례관리 대상 139가구를 발굴하고 1,978가구에 복지서비스 점검을 실시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해소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아울러 복지지원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각 동의 실정에 맞도록 자체계획을 수립하고, 동 복지지원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동 복지기능 강화에 기여했다.

이 밖에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도 실시했다. 구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말까지 저소득 가정의 위기상황 극복 및 탈빈곤 기반 마련을 위해 의료비, 심리치료비, 주거비 등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하는 ‘광진 희망씨드 지원사업(Hope Seed)’을 실시해 긴급·위기 상황에 놓인 총 51가구에 1억 5천여만원을 지원했다.

한편 구는 지난 2012년과 2013년에도 보건복지부 주관 ‘희망복지지원단 우수지자체 평가’에서 각‘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복지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광진구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온 값진 성과”라며“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는 등 촘촘한 그물망 복지로복지행정서비스의 기반을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