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구로구, 공무원 정보지식대회 '최우수 기관'
구로구, 공무원 정보지식대회 '최우수 기관'
  • 조영남 기자
  • 승인 2014.12.0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정보화교육 등 높은 평가 받아…기관 부문 '대통령상'

[한강타임즈 조영남 기자] 행정자치부 주관 공무원 정보지식인대회에서 1위를 달성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공무원들의 정보화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국 모든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정자치부의 공무원 정보지식인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7일 서울시 인재개발원 데이터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각 지역별 자체 선발대회에서 선정된 97개 기관이 참여했다. 구로구는 7월 열린 서울시 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서울시 대표로 참가했다.

대회에서는 ▲자체 선발대회 개최실적 ▲정보화 학습 이수 실적 ▲정보화 역량 진단 참여 실적 ▲정보화 인력개발 계획 및 시책 아이디어 등 총 4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됐으며, 기관별 성과에 따라 대통령상 1개, 국무총리상 2개, 행정자치부장관상 10개 등 총 13개 정보화 우수기관이 선정됐다.

구로구는 특히 개인(부서)별로 정한 교육주제, 시간, 장소에 맞춰 강사가 직접 찾아가 강의하는 일대일 맞춤형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보화 인력개발 계획 및 시책’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로구는 이번 대회 6급 이하 개인부문에서도 홍보전산과 김진규 주무관이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아 단체와 개인 분야 모두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9일 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구로구의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그동안 구 브랜드를 ‘디지털’로 정하고 다양한 전자정부 정책을 펼쳐온 것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정보지식인대회 기관 부문 대통령상
구로구는 구 소식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디지털 구로 웹 서비스’, 관내 모든 도서관·문고의 책을 빌려 볼 수 있는 통합 도서관 ‘지혜의 등대’, 전국 모든 입찰정보 중에서 해당업종에 맞는 정보만을 선별하여 기업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입찰정보 서비스’ 등 주민과 기업의 편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왔다.

주민들의 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2004년부터 해매다 연평균 600회에 걸쳐 1만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컴퓨터기초, 인터넷기초 등 기초 과정에서부터 스위시맥스 활용, 엑셀기능활용 특강 등 고급 과정까지 단계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구로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자치구 정보화 역량강화 평가’ IT서비스 부문에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시 정보화 역량강화 평가는 2010년을 끝으로 중단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중앙과 지방, 광역과 기초, 유관단체까지 모두 참여한 공무원 정보지식인대회에서 서울시 자치구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최근 10년간 처음이다”며 “디지털 구로의 명성이 서울을 넘어 전국적으로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