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지속적인 매출 기대 주 7일 상권, '애니타임' 상가 주목
지속적인 매출 기대 주 7일 상권, '애니타임' 상가 주목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1.3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중, 주말 가리지 않고 지속적인 매출 기대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을미년에도 상가 공급이 활발한 가운데 주중, 주말 가리지 않고 지속적인 매출이 기대되는 애니타임(Any-Time) 상가가 인기를 모으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보통 상가는 일정한 수요층을 타깃으로 설정해 운영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도심권 오피스 밀집지역 상가의 경우 평일 직장인들을 노리거나, 산·공권·유원지 일대 상가의 경우 주말 등산객·나들이객·데이트족, 노량진과 같은 학원 상권, 교회 등 종교시설이 있는 상권 등이 일반적인 예다.

특히 이러한 타깃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일주일 내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상가라면 금상첨화인데 수요층이 비어있는 시간을 최소화해 상권 공동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높은 수익률을 확보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먼저 등산인구(2014년 기준 약 2000만명, 아웃도어 시장 규모 8조원)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등산객을 특화로 한 상권도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상권으로 연신내역, 수유역, 사당역, 서울대전철역, 양재역, 청계산입구역 등이 꼽힌다.

이들 상권의 공통점은 기본적으로 주중 매출(직장인 및 아파트 거주민 등)이 어느 정도 보장된 상황에서 주말에도 다른 곳의 수요를 불러 모을 수 있다면 이상적인 주 7일 상권 형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강남역 일대도 입시학원, 어학원, 편입학원, 메티컬·로스쿨학원 등 여러 학원들이 있어 2만 2천여 명 이상의 학생들과 젊은 학원생들이 붐빌 것으로 전망돼 주 7일 상권에 기대감이 높다.

교회·사찰 등 종교시설이 인접한 상권도 주 7일 상권의 기대감이 높다. 주말에 신도수가 최소 수 백명에서 최대 수 만명까지 밀집해 상권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또 주말 가족단위 나들이객 등 유동인구를 형성하는 상권도 서울 광화문 광장 주변과 청개천·양재천 일대 상가들이 대표적이다.

산업단지 내에 아파트, 오피스텔 등 대단지 주거단지가 형성된 곳도 배후세대를 감안하면 주 7일 내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항아리 상권이 형성된다. 여기서 항아리 상권이란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더 이상 팽창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상권을 일컫는 말한다.

일요일 저녁을 빼고 일주일 내내 장사를 할 수 있는 일주일 상권은 365일 영업을 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점포를 얻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고 있고 이들 7일 상권에 공급되는 상가들은 희소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때에 따라서는 투자가치의 상승도 예상된다는게 업계의 전망이다.

 

▲ 주 7일 상권에서 분양(예정)중인 상가현황

먼저 인천 남동구 논현동 747-1에 랜드마크 스트리트몰인 ‘라피에스타’ 상가가 분양 중에 다. 지하 2층~지상 7층, 총 점포수 172개, 연면적 37,000㎡규모로 3.3㎡당 분양가는 1층 2,800만~3,500만원 선이다. 아파트 밀집지역의 중심사거리에 위치한 실속형 상권, 한화지구 주민들의 휴게공간인 '한화지구공원' 바로앞 메인사거리코너에 위치하고 있다. 논현지구 4만세대 중심 복합몰, 논현한화신도시의 첫 멀티플렉스 입점 및 스트리트몰 설계. 500m내 7개 단지가 인접한 약 7000세대의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대형마트의 입점으로 쇼핑, 음식, 문화, 판매시설등과의 시너지효과와 주 7일내내 매출이 기대된다.

강남역 일대 ㈜효성은 ‘강남역 효성해링턴타워 더 퍼스트’ 상가가 분양 중이다. 강남역에서 걸어서 1분 정도에 위치한 역세권 상가로 지하 1층과 지상 1~2층에 총 60여개 점포로 구성된다. 지상 1층은 편의점, 커피전문점, 편의시설, 지상 2층은 병원, 학원, 피부 관리, 미용실 등이 권장업종이다. 지하 1층은 30개 점포 규모로 푸드코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상 1층과 2층 층고는 각각 6.5m, 5.4m로 설계됐으며 입점 업체를 위해 지하에는 물품 보관창고가 별도로 마련된다. 각종 학원밀집 상권으로 여기에 인근에 관광호텔, 문화 및 집회시설, 운동시설, 관광휴게시설을 갖춘 초대형 복합시설인 롯데타운도 들어설 예정이어서 지역적인 시너지가 예상되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019-5번지 외 2필지에 스트리트몰인 'W에이스타워'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22,443.40㎡ 규모로 주차는 최대 167대까지 가능하며 평촌 유일의 120m의 스트리트형 테마상가로 조성된다.W-에이스타워의 강점은 넘쳐나는 배후수요라고 볼 수 있다. 평촌 스마트스퀘어에 입주할 6만명의 직장인과 포스코 더샵 센트럴시티의 1,459세대는 기본이고, 여기에 인근 평촌 거주민과 오피스텔 약 8만 세대, 인접 아파트형 공장 및 산업단지의 3만 명이 확보되어있다.

경기 광명시 소하동 1380번지에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상가가 분양 중에 있다. 광명 소하, 역세권지구의 중심이 되는 입지와 뛰어난 교통 접근성을 자랑하며 사거리 코너와 횡단보도를 접하고 있어 노출과 시인성이 탁월하며, 주변 산과 녹지로 폐쇄되어 항아리 상권을 형성한다. 구거 상권 약 6천여세대 중 2천여 가구가 상권배후로 편입되며 신규 아파트 단지 4천여세대도 상권 배후로 구거와 신규 아파트가 조화되며, 지역등산로 초입으로 유동인구 발생과 인근 단독주택지 개발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다. 또 인근에 초·중·고교 4개가 입지하고 인근 대형교회의 시너지로 투자 가치가 우수하다. 지하 3층~지상 4층 총 점포수 35개 연면적 7,005.90㎡ 규모다.

대우건설은 지하철(신분당선·2016년 개통 예정) 경기도청역 인근에 건립하는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크’ 내 상업시설인 ‘광교 월드스퀘어’를 본격 분양중이다. 경기도청역 중심상권이며, 파주 아울렛처럼 유럽형 이미지 타원형 로드 상가로 중앙시계탑 공원이 약 750평인 5개의 테마 상가이다. 서클형 스트리트 테마상가로 일반 상가와 차별화 된 상가이며 파주 명품아울렛, 판교 아비뉴 프랑 처럼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어 7일 상권 형성이 기대된다. 지하 1층~지상 2층 총 점포수 227개 연면적 26,184.00㎡ 규모로 지하1층은 샤브샤브, 뷔페 등 1층 근린생활서비스, 카페, 레스토랑 2층 은행, 병원, 레스토랑 등으로 구성된다. 입점 예정일은 2015년도 9월 이다.

서울 서초구 신원동 준2-1에 내곡 드림시티Ⅰ·Ⅱ 상가를 분양 중에 있다. 내곡지구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 바로 앞 초역세권 상가로 강남 업무 중심지로의 빠른 접근성을 가진 상가이다. 서초 내곡보금자리지구 4,807세대의 독과점 근린상가로 청계산 등산객 연간 30만명의 최대 집결지이며 신분당선 개통 후 일 유동인구 약 1,100여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