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中 춘절 맞아 '중국어 리플릿·스토리북' 배포
中 춘절 맞아 '중국어 리플릿·스토리북' 배포
  • 박지은 기자
  • 승인 2015.02.0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적인 우리 문화·역사 정보를 제공

[한강타임즈 박지은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중국 관광객에게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월 11일부터 중국 관광객 및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들을 대상으로 리플릿과 이야기소책자(스토리북)를 제작, 배포한다.

올해 중국 춘절(春節) 연휴기간(2월18일~ 24일) 동안 한국을 방문할 중국 관광객 수가 작년 대비 약 30% 증가한 12만 6천여 명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에 제작된 리플릿과 ‘스토리북’은 중국 관광객 증가에 발맞춰 관광수용태세를 높이기 위한 환대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현장 실태점검 결과 일부 무자격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의 엉터리 해설 적발

문체부와 한국여행업협회는 지난해 12월 4일부터 14일까지 11일간, 중국 단체관광객이 주로 방문하는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청계천 등지에서 관광통역안내사에 대한 현장 실태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일부 무자격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들이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해 잘못된 설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경복궁에서 ‘한글은 세종대왕이 궁궐의 창살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고 설명한다거나, 창덕궁에서 ‘명성황후는 이곳에서 시해됐다. 그의 얼굴은 한국 지폐 오만 원권을 꺼내보면 볼 수 있다’고 엉터리 해설을 하는 식이다.

리플릿 제작·배포로 정확한 궁궐 해설과 함께 올바른 관람예절 유도

또한, 궁궐 내에서 중국 관광객의 흡연과 쓰레기 무단투기 등 관람예절에서 벗어난 행동들이 자주 발생하는바, 이번 춘절 연휴를 계기로 기본적인 문화·역사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올바른 관람예절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휴대하기 편한 리플릿 형식으로 제작해 배포한다.

관광객 주요 방문지 7곳을 선정해 쉽고 재미있게 안내할 수 있는 ‘스토리북’ 제작

경복궁, 창덕궁, 수원화성 등 중국 관광객이 주로 방문하는 관광지 7곳을 선정하여, 관광통역안내사들이 이들 관광지를 재미있고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소책자인 ‘스토리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스토리북’은 문화관광해설사의 실제 해설을 활용해 전문 역사 작가가 원고를 작성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한글과 중국어(간체자)를 병기하여 관광통역안내사들이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스토리북’의 내용은 한국관광공사의 외국어 홍보간행물 애플리케이션인 ‘케이북스(K-Books)’에도 등재하여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열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리플릿은 2월 11일부터, ‘스토리북’은 2월 13일부터 경복궁 및 중국전담여행사 등 배포

리플릿은 2월 11일부터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중국전담여행사의 관광통역안내사 및 중국 관광객에게 배포되며, 춘절 연휴를 앞둔 2월 16일에는 경복궁에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리플릿 배포 행사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소책자 ‘스토리북’은 2월 13일부터 중국전담여행사, 관광통역안내사협회 등을 통해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들에게 배포되며, 관광공사 애플리케이션 ‘케이북스(K-Books)’에는 다음달 초에 등재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