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정의화 의장 “이완구 청문보고서, 양당 합의로 일정 처리하라”
정의화 의장 “이완구 청문보고서, 양당 합의로 일정 처리하라”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2.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일정대로 밀어붙일 것!” VS 새정치 “서두를 사안 아냐”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국회 정의화 국회의장은 12일 오전 긴급히 양당 원내대표를 불러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양당 입장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만일 이완구 인사 청문보고서 채택이 여야간 원만히 진행되지 못할 경우 자동 부의 되어 국회의장이 단독상정한 모양새를 피하려는 사전 포속으로 보인다.

아울러 새누리당 단독으로 이완구 총리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경우, 현재 악화될 데로 악화된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단독 강행한 것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 소지가 있고, 정의화 국회의장에게는 이 또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 자리에서 “의장으로서 아마 여러분들 굉장히 의장에 대해 듣고 싶은 얘기도 많을 것”이라고 운을 떼고 “기본적으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당장의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여러 가지를 다각적으로 생각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에게 새누리당의 단독 강행에 대해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 정의화 국회의장 (본사DB)

정의화 의장은 “또 새정치민주연합은 좀 더 당당하게 이 정론 절차를 다 밟았으니까, 당당하게 의견을 제시해서 경과 보고서를 채택을 하고 그것이 국회로 보내지고 본회의에서 전 우리 의원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표기가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에게는 여당과의 원만한 합의를 거듭 당부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여야가 대립이 있고 사회적 대립도 있을 수밖에 없는 게 정책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확실한 건, 여야 합의는 그 절차까지도 결론은 다를 수 있지만, 절차에 있어서도 합의를 해서 인사 청문과 관련해서 처리하는 것은 어떤 경우라도 다소 절차가 지연 된다 해도 끝까지 인내하고 의사일정에 대해 원내대표로 있는 동안에 무책임하게 하지 않겠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다만 강행 처리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도 그 점을 수긍하기 어렵고 야당입장에서도 작년에도 지혜를 모아 처리한 적 있듯이, 이번에도 급하게 무책임하게 시간을 끌어서 정략에 이용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말해 이완구 총리 후보 인사 청문 보고서 채택에 있어 결코 서두르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반면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여야가 기존에 합의한 대로 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새누리당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오늘 처리를 원하는 것도 아니고, 또 그렇게 해서 무슨 정치적 이익을 얻을 게 있겠냐”고 반문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어 “(우윤근 원내대표가) 강행처리라고 하신 말씀도 저희로서는 좀 납득하기 힘든 게, 청문회를 이틀 동안 걸쳐서 밤늦게 끝내고 야당도 청문회에 대해 성실하게 임했고, 오늘 10시에 경과심사보고서를 채택하기로 다 되어있고 오늘 오후2시 원내대표회의도 아주 오래전부터 약속된 것”이라고 말해 국회 일정에 따라 이완구 총리 후보 청문 보고서 채택을 강행할 의사를 분명히 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9일에 시작될게 하루 늦춰진 것도 야당에서 승인채택 문제 때문에 그렇게 원해서 우리들이 하루 연기를 시켰던 것”이라며 “조금 늦어져서 상황이 바뀌게 될지 모르겠는데,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당초에 여야 약속 그대로 표결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못 박았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다시 “여야가 이미 합의했고 이건 여야 합의대로 해달라는 부탁을 하러 왔기 때문에 오늘 청문 특위에서 보고서가 채택이 되면 오늘 오후 두시에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되어 있으니까 말씀 드린다”며 “어떤 결정을 해야 될 부분에 있어, 절차민주주의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의장은 이어 “그렇듯 절차를 밟아가야 되는데 그 동안에 그렇지 못한 부분도 많았다”며 “여야가 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함에 있어서도 여야가 잘 합의에 이루어서 경과보고서를 만들어주시고, 그것이 절차에 따라서 모두가 다 참여한 가운데 투표를 해서 그 결과에 그러한 절차민주주의가 확립되기를 의장으로서 바란다”고 설명했다.

정의화 의장은 끝으로 “우윤근 대표님께서 유 대표님도 같이 오늘 좀 논의를 해보시고 그걸 떠나서 여러분들끼리 지혜를 곧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양당 원내대표에게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