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정보화교육' 강좌 마련
노원구, '정보화교육' 강좌 마련
  • 최진근 기자
  • 승인 2015.02.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화 교육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화 능력 향상 기대

[한강타임즈 최진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중 운영하는 ‘구민정보화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보화교육은 상대적으로 정보통신 서비스 이용 및 접근이 어려운 어르신, 장애인, 전업주부 등을 대상으로 정보화 시대 적응과 실생활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올해 12월까지 1개월 단위로 운영되며, 만 30세 이상의 관내 거주 구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원활한 교육 진행 및 맞춤 교육을 위해 만65세 이상 대상 ‘어르신반‘과 만30세 이상 대상 ’누구나반‘을 구분하여 운영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총 11개 강좌(21개반 운영)로 ▲컴퓨터기초 ▲생활 속 인터넷(일반, 활용) ▲한글2007(초급, 중급) ▲엑셀2007(초급, 중급) ▲파워포인트2007(초급, 중급) ▲ 사진편집·동영상 만들기 ▲스위시맥스4 등이다.

특히, 구는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수강생 수준별 반 배정을 통한 교육과정을 세분화하고자 '생활속 인터넷 활용반' 을 추가 신설했다.

교육은 ▲구청 정보화 교육장(3층) ▲노원평생교육원(3층) ▲중계2.3동 공공복합청사(4층) ▲월계종합사회복지관(3층) ▲공릉2동 주민센터(2층) 등 5개 교육장에서 진행, 올해부터는 교육장 내에 휠체어 이용자 지정 좌석을 신설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수강을 원하는 주민은 매월 20일경 노원평생교육포털 홈페이지 및 전화 접수로 익월 강좌를 신청하면 된다. 단, 매월 1인당 1강좌만 신청 가능하다.

▲ 정보화교실 모습

구는 수강 접수 시 연 2회까지는 동일과목 수강이 가능하며 정원 미달 시엔 기 수강자 추가 접수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구는 관내 거동 불편 장애인을 대상으로 방문 컴퓨터 교육도 진행한다. 지체장애 1,2급 장애인이 대상이지만, 거동여부에 관계없이 장애로 외부교육을 받을 수 없는 장애인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신청은 전화 접수로 선착순 마감하며 교육과정 및 시간은 강사와 수강생이 협의한 후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정보화교육 수강료는 월 1만원이고 교재는 무료 지급. 단,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만 65세 이상자 ▲장애3등급 이상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정 ▲새터민 ▲결혼이민자는 수강료가 면제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상대적으로 정보통신서비스 이용 및 접근이 어려운 분들이 정보화 교육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화 능력을 키우면 정보격차를 줄여 정보화 시대에 동참하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또한 정보화교육을 통해 노원구의 다양한 소식을 많이 접하면서 다양한 목소리도 내주시고 이웃과 소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며 “주민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반영해 더 흥미로운 전산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해 구민 정보화교육은 233개반, 5,327명이 수강했으며, 금년에는 231개반, 5,346명이 수강할 것으로 구는 내다보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