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中 신장서 폭탄테러..경찰 16명 사망
中 신장서 폭탄테러..경찰 16명 사망
  • 한강타임즈
  • 승인 2008.08.04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공안 "테러로 의심", 올림픽조직위는 "정확히 모른다"
올림픽 앞두고 중국 긴장 고조
中 공안 "테러로 의심", 올림픽조직위는 "정확히 모른다"

올림픽 앞두고 중국 긴장 고조

▲     © 한강타임즈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홍제성 특파원 =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을 나흘 앞둔 4일 중국 북서부 신장(新疆) 지역에서 폭탄테러로 무장경찰 16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 중국 전역에 비상이 걸렸다.

관영 신화통신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도시 카스(喀什·카슈가르) 변경지역에서 이날 오전 8시께 무장괴한 2명이 트럭을 몰고 훈련 중이던 무장경찰 부대로 돌진한 뒤 수류탄 2개를 투척, 경찰관 16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했다고 보도했다.

괴한 2명은 트럭이 전봇대를 들이받은 뒤 차에서 내려 경찰 병영을 향해 수류탄을 던졌고 미리 준비한 흉기를 휘두르며 저항하다 현장에서 체포됐다.

사망한 경찰관 중 14명은 현장에서 즉사하고 나머지 2명은 병원으로 이송된 뒤 사망했다.

통신은 경찰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사건이 테러 공격으로 의심된다고 전했다.

경찰 당국은 이 사건이 이슬람 분리주의 세력의 의도적인 테러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범행 동기 및 배후세력 존재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경찰 당국은 신장 자치구의 무장 분리독립운동단체 동투르키스탄이슬람운동(ETIM)이 지난 1일부터 올림픽 개막일인 8일까지 테러공격을 기도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 사건은 최근 쿤밍(昆明) 등 중국 각지에서 테러로 의심되는 폭발사건이 발생한 데 이은 것이어서 올림픽을 앞둔 중국 공안 당국에 초비상이 걸렸다.

중국에서는 지난 5월 5일 상하이에서 버스 폭발사건이 발생한 것을 비롯해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의 연쇄폭발사건, 지난달 17일 원저우(溫州)시 경찰서 습격사건, 광저우(廣州)시 플라스틱 공장 폭발사건 등 테러로 의심되는 폭발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최근 자신을 '터키스탄 이슬람당(TIP)'이라고 자처하는 단체가 상하이, 쿤밍, 원저우, 광저우 등의 폭발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뒤 올림픽을 겨냥한 테러를 감행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당국은 이번 테러가 동투르키스탄이슬람운동 또는 터키스탄 이슬람당 등이 배후에서 일으킨 사건이 아닐지 주목하고 있다.

이슬람 신도가 다수를 이루고 있는 신장 지역은 이슬람 분리주의세력에 의한 테러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중국은 지난달 신장 자치구 카스에서 국제테러조직 12개를 적발해 분쇄했다고 발표하는 등 이들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여왔다.

중국 정부는 신장의 위구르족 분리주의자들이 국제 테러단체 알-카에다와 손잡고 테러를 벌여 '동투르키스탄'이란 이슬람 국가를 세우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BOCOG)의 쑨웨이더(孫偉德)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 신장 자치구의 경찰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올림픽을 겨냥한 테러 위험에 대해서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올림픽을 앞두고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수십만명의 공안과 무장경찰, 인민해방군 및 자원봉사자를 동원해 보안수위를 높여 왔다.

베이징에는 3만4천여명의 군 병력을 비롯해 대테러 병력 10만명이 배치되고 50만의 자원봉사자가 공안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또 지난달 남부에서 2건의 의심스러운 버스 폭발 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한 후 베이징 올림픽 안전을 위해 버스 내부와 버스 정류장에 2만5천명의 보안요원들을 배치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