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직장인 퇴근길 동선 상권 형성지역, 분양상가 주목
직장인 퇴근길 동선 상권 형성지역, 분양상가 주목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5.16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나 택지지구, 뉴타운, 재건축·재개발 등 조성 신흥 상권 눈길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점포 권리금 법제화 등 정부의 잇따른 상가관련 보완 대책으로 상가시장이 혼란에 빠진 가운데 권리금이 없는 신축 분양상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30~40대와 같이 소비력을 갖춘 세대의 유입이 활발한 신도시나 택지지구, 뉴타운, 재건축·재개발 등으로 조성되는 신흥 상권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신흥상권 등에 상가 투자를 고려할 경우 역세권이나 버스 정류장 등 교통여건이 형성되는 곳을 주목하되 출근 동선보다는 퇴근 동선이 유리하기 때문에 직장인 등 퇴근길 동선 상권 형성지역의 신축 분양상가를 눈여겨 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바쁘게 움직이는 출근길은 흘러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반면 퇴근길은 상가를 여유를 가지고 점포를 둘러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은 습성상 다기가 편하고 수월한 길로 다니게 된다. 옛말에 ‘노루목’이라는 것이 는데 노루라는 동물은 꼭 다니는 길로만 다닌다. 사냥꾼은 바로 이 길목을 지키면 되는 것이다.

사람도 유사하다. 늘 다니던 동선에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투자하려는 상가의 입지가 당연히 직장인 등이 퇴근하는 길목을 지켜야 한다.

따라서 해당 지역 거주자들이 퇴근시간에 주로 이용하는 도로나 골목길이 어디며, 역세권일 경우 주 동선이 어떻게 흐르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노루목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노점상이 있거나 랜드마크 건물이나 관공서, 백화점, 영화관, 할인점 등 집객효과를 갖춘 시설물들이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있다.

상가투자를 하려면 상권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의 이동하는 동선을 그려보는 것도 상당히 유용하고 출근길이나 퇴근길에 사람들이 어떤 동선을 거쳐 거주지로 가는지, 주로 이동 하는 길과 최단 거리를 파악하면 유동인구가 많은 곳도 알 수가 있기 때문에 같은 역세권, 같은 상권이라도 사람들이 주로 어디로 다니느냐에 따라 상가활성화 여부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게 업계의 견해다.

▲ 퇴근길 동선 상권 형성지역 분양(예정)중인 상가 현황

퇴근길 동선 상권 형성지역 분양(예정)중인 상가 현황

○위례 드림시티(근린상가)=위례신도시 근생8부지 첫 공급 근린상가인 ‘위례 드림시티’가 5월경 분양에 들어간다. 지하 3층~지상 5층, 연면적 8,088.63㎡, 총 66개 점포 규모, 보행자 도로를 접하고 있는 3면 개방형 상가다. ‘위례 드림시티’의 입지는 상주인구 10만여 명의 수도권 마지막 강남권 신도시인 위례신도시 남측 관문에 위치하며 주요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 최대 밀집지역으로 꼽힌다. 강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8호선 우남역(2017년 개통 예정)과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이 만나는 초역세권 상가이자 풍부한 배후수요가 확보된 항아리 상권이다.

○위례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근린상가)=상가시장의 핫 플레이스 위례신도시 근생 7-1-1, 2에 (주)지앤지스토리가 시행하고, 그랜드종합건설(주)이 시공하는 수변상가인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가 분양 중이다. 대지 1197㎡, 연면적 5542㎡에 지하 2층~지상 5층 총 35개 점포로 구성되며 우남역세권 근린상가 중 유일하게 수변공원 조망이 가능한 상가로 수변공원 및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고교 총 7개교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학교밀집지역으로 교육환경도 좋으며 특히, 대단지 아파트의 고정 수요를 확보한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는 광고성이 뛰어난 자리로 학원 및 병·의원 업종으로 더없이 좋은 자리로 평가 받는다. 준공은 2017년 상반기다.

○백련산 힐스테이트 3차(단지내상가)=서울 은평구 응암동에 공급한 백련산 힐스테이트 단지 내 상가가 우량 업종인 메디컬(소아청소년내과, 피부과, 정형외과)이 선임대된 점포를 분양중이다. 선임대가 확정된 점포는 1층과 2층 각각 2개점포씩 총 4개 점포로 실투자금 2억~3억원대면 분양이 가능하다. 대출은 최대 50~70%까지 가능하며 5월말 오픈 예정이라 투자와 동시에 임대수익이 발생하고 공실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백련산 힐스테이트 아파트의 4,180여 세대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고 아파트 주 출입구와 대로변에 접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입주민뿐만 아니라 주변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는 독점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강남역 센트럴 애비뉴(단지내상가)=초역세권에 입지한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상가는 준공을 마치고 3층 메디컬 존 분양을 개시했다. 이번에 분양에 나선 메디컬존은 총 14개 점포로 탁월한 전망과 희소성이 강점이다.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역 일대로 위치 선정에 우위를 선점한 상가로 동선과 통로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설계된 4면 개방 스트리트형 몰링상가이다. 상가 연면적 1만3천여㎡에 점포수만 116개에 달한다. 총 728실에 달하는 오피스텔 입주민이라는 든든한 고정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1일 약 21만 명, 주말 35~40만 명의 유동인구와 상주 인원 2만여 명에 달하는 삼성오피스타운을 비롯하여 강남 오피스 밀집지역의 상주인원까지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다.

○마곡 동익 드 미라벨(주차전용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상업시설 '동익 드 미라벨' 주차전용 상가가 분양중이다. 마곡지구의 주거타운~행정타운~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상가 북서쪽으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고, 남쪽으로는 강서 세무서, 강서구청 등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쪽으로는 LG 사이언스 파크, 이랜드, 에스오일, 코오롱, 넥센타이어, 롯데연구소 등의 업무시설이 조성되고 컨벤션센터, 전시장, 신세계몰 등이 들어설 특별계획구역(예정)과도 마주하고 있다.

○광명 퓨처마크(근린상가)=(주)선우디앤씨는 경기 광명시 소하동 1343-6번지에 ‘퓨처마크’가 분양중에 있다. 지하 1층~지상 3층 총 점포수 24개 연면적 2970㎡ 규모로 평균 전용률이 62.60%로 인근 주변 상가들보다 우수하며, 25m와 15m 도로를 접하고 있는 4면 개방형 상가로 소하지구 일반상업지에서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다. 소하지구 전체를 배후로 하는 중심상업지역으로 상가 전면(1층 1~7호)에 DECK의 극대화와 출입구 천정효과 기대, 높은 층고(1층 4.5m, 2~3층 3.6m)로 공간활용도가 높다. 광명시 전체에 유일한 대형할인마트 이마트를 마주하고 있어 시너지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희소성이 높게 평가된다.

○동탄 우성KTX타워(근린상가)=KTX동탄역이 걸어서 1분 거리인 초역세권에 입지한 상가인 '우성 KTX 타워'가 5월 분양에 들어간다.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내 일반상업용지에서 최초로 분양되는 대형상가다. 일반상업 2-6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11층, 1개 동, 연면적 2만5,680㎡에 이르는 총 116개 점포로 구성된다. 또한 주차대수도 법정대비 130% 높은 203대로 넉넉하게 마련되어 있다. '우성 KTX 타워'는 KTX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동탄역과는 불과 도보 1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이미 입주를 시작한 커뮤니티 시범단지 초입사거리 코너에 위치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