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도권 유망지역 역세권 無권리금 상가 분양대전…어디가 있나
수도권 유망지역 역세권 無권리금 상가 분양대전…어디가 있나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5.1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례와 동탄2신도시, 마곡지구, 미사지구 등 대표적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상가시장에 뜨거운 감자중 하나인 상가 권리금 보호법이 우여곡절 속에 국회를 통과했지만 보완점이 여전히 많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당장의 법 시행에 따라 건물주들 사이에선 임대료를 올려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자칫하면 임대인과 임차인의 분쟁으로 소송만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상가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권리금 걱정이 없는 신규 분양 상가를 눈을 돌려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먼저 위례와 동탄2신도시, 마곡지구, 미사지구 등 수도권 택지지구에서 분양하는 상가들이 투자 1순위로 꼽힌다.

배후세대를 충분히 확보한 수도권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공급되는 상가는 상권 형성 초기에 배후 수요를 선점할 수 있어 임대수익은 물론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고 당분간 정부가 택지지구 조성을 중단한 만큼 아파트와 더불어 상가도 희소가치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 조성된 상권이던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과 같이 새롭게 조성되는 신흥 상권도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에 역세권을 특히 주목하는 것이 좋다.

역세권 상가는 접근성이 편리하고 유동인구를 확보가 가능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인기가 높은 반면 투자금이 적지 않고 업종간 경쟁이 치열하지만 거래가 활발해 환금성도 뛰어나 불황기에도 가격 하락폭이 적어 인기가 높다.

역에 가까울수록 비역세권 점포들에 비해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어 안정적이며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은 20~30대 젊은 소비층의 유입도 활발해 상권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하다.

하지만 최근에 속속 신설 역세권이 생기면서 유동 및 승·하차인구가 적어 상권형성이 어려운 이른바 '무늬만 역세권'인 경우가 많고 역과의 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세권 상품으로 마케팅하는 이른바 ‘비 역세권’도 현장도 적지 않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상가투자하면 역세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역세권 상품이라고 무조건 좋다는 인식을 버리고 역 주변여건, 활성화정도, 지하철 이용객 이동동선, 개발호재 실현 가능성 등 다양한 부분을 두루 따져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수도권 분양(예정)중인 역세권 무(無)권리금 상가현황

○2호선, 6호선 합정역 딜라이트 스퀘어(단지내 상가/직접 연결)=환승역인 합정역과 직접 이어지는 마포 딜라이트 스퀘어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마포 한강푸르지오 아파트(396세대)와 오피스텔(448실) 단지내 상가로 홍대, 신촌 대학가과 이어지는 상권이다. 일 평균 4만3천여 명이 이용하는 합정역과 지하, 지상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상주인구는 물론 유동인구 수요 확보에 유리하다는 평가다.

○5호선 마곡역 동익 드 미라벨(주차전용 상가/도보 4분거리)=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상업시설 '동익 드 미라벨'을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타운~행정타운~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교통여건도 좋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걸어서 4분 이내에 있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나루역(2016년 개통예정)도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5호선 우장산역 강서힐스테이트(단지내 상가/도보 1분거리)=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1005-21 일대에 2603세대 독점 단지내 상가인 강서힐스테이트가 분양중이다. 길이 120m 스트리트형으로 2014년 6월 준공이다. 연면적 31.759.58㎡ 지하철 우장산역 도보 1분거리 초 역세권으로 지하 4~지상 5층중 상가는 지하 1층~지상 5층에 공급된다. 172개 호수 중 81개 일반분양분이며 주차 417대가 가능하다.

○7호선 신대방삼거리역 동작트인시아(단지내 상가/도보 1분거리)=7호선 신대방삼거리역 도보 1분 거리의 초역세권 스트리트형 단지내 상가인 동작 트인시아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935세대의 단지 내 상가로 양쪽 도로를 끼고 있어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다. 1층 권장업종으로는 커피 전문점, 치킨, 부동산, 편의점 등을 꼽을 수 있고 2층 권장업종으로는 전문 식당가, 빌리어드 카페 레스토랑, 맥주 전문점, 크리닉이 유망하다.

○8호선 우남역, 트램역 위례 드림시티(근린상가/도보 3분거리)=위례신도시 근생8부지 첫 공급 근린상가인 ‘위례 드림시티’가 5월경 분양에 들어간다. 지하 3층~지상 5층, 연면적 8,088.63㎡, 총 66개 점포 규모로 동측 및 남측 20m, 북서측 10m, 북동측 6m 보행자 도로를 접하고 있는 3면 개방형 상가다. 위례 드림시티’의 입지는 상주인구 10만여 명의 수도권 마지막 강남권 신도시인 위례신도시 남측 관문에 위치하며 주요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 최대 밀집지역으로 꼽힌다. 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8호선 우남역(2017년 개통 예정)과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이 만나는 환승역이다.

○위례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근린상가/도보 5분거리)=위례신도시 근생 7-1-1, 2에 수변상가인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가 분양 중이다. 대지 1197㎡, 연면적 5542㎡에 지하 2층~지상 5층 총 35개 점포로 구성되며 우남역세권 근린상가 중 유일하게 수변공원 조망이 가능한 4면 개방형 상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다.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고교 총 7개교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학교밀집지역으로 교육환경도 좋으며 특히, 대단지 아파트의 고정 수요를 확보했다.

○위례 우남역 트램스퀘어(단지내 상가/도보 4분거리)=위례신도시 우남역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인 '위례 우남역 트램스퀘어'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상가는 위례신도시 C-4,5,6블록에 위치하며 △C2-4블록 △C2-5블록 △C2-6블록 총 183호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례 우남역 푸르지오' 주상복합아파트 내 상업시설로 전용률이 52.4%에 달하며 높은 층고와 테라스(일부) 등 차별화된 상품설계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동탄복합환승센터 동탄 앨리스빌(복합상가/도보 3분거리)=영국의 동화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모티브로 만든 브랜드 상가 ‘동탄 앨리스빌’이 동탄2 신도시에서 분양한다. 동탄역 C12블록에 들어서며 약 2만9152㎡ 규모의 대규모 스트리트 상권으로 구성된다. 주거시설인 ‘동탄 린스트라우스 1차(아파트 617가구, 오피스텔 262실 구성)’와 함께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지하 1층~지상 3층 약 210여실의 점포가 ‘테마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KTX, GTX(확정)과 복합환승센터, 중심상업지구와 맞닿아 있어 적지 않은 유동인구가 예상된다.

○동탄복합환승센터 우성 KTX 타워(근린상가/도보 3분거리)=KTX동탄역이 걸어서 1분 거리인 초역세권에 입지한 상가인 '우성 KTX 타워'가 5월 분양에 들어간다.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내 일반상업용지에서 최초로 분양되는 대형상가다. 일반상업 2-6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11층, 1개 동, 연면적 2만5,680㎡에 이르는 총 116개 점포로 구성된다. 또한 주차대수도 법정대비 130% 높은 203대로 넉넉하게 마련되어 있다. 입지는 KTX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이미 입주를 시작한 커뮤니티 시범단지 초입사거리 코너에 위치해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