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새정치, 정청래 징계 수위 26일 결정키로 유보...
새정치, 정청래 징계 수위 26일 결정키로 유보...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5.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현 “정청래, 회초리로 때릴 매, 몽둥이로 패면 정의 아냐”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정치, 정청래 일병구하기 ‘탄원’.. 일각에선 중징계 주장도

문재인 깊어가는 고민과 호남민심... 심상치 않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사퇴할 것처럼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는 발언에 대해 징계 수위를 놓고 적지 않은 의원들이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반드시 중징계로 당의 기강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20일,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서울 마포을)의 ‘공갈 발언’ 징계수위 결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당 윤리심판원의 고심이 깊어가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는 정청래 최고위원의 징계에 대해 찬반과 경중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난 2014년 광화문 광장에서 24일간 단식하고, 단식 마치기 전날 23일째 모습이다.

이런 반면, 정청래 최고위원 징계 결정에 앞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그간 대립각을 세워 이번 논란의 당사자가 된 주승용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잦은 사퇴 번복으로 당 내분을 조장했다”는 요지로 징계청원서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일각에서는 엄격한 징계로 당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동시에 한편에서는 지나친 징계수위를 높일 이유가 없다며 ‘억울한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주장 역시 분분하다.

지난 19일 이석현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25명의 현직의원을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당원 62명이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당 윤리심판원에 제출했는데, 이들은 탄원서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주승용 최고위원을 직접 찾아 사과하고 당사자가 이를 수락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징계보다는 당의 화합을 위해 선처해 주기를 바란다”고 간청했다.

이석현 부의장은 또한 트위터에 “정청래 최고의 막말은 잘못이지만 총선에 못나올 중징계는 없길바란다. 우리당 당규에 제명과 당원자격정지는 공천 배제요건으로 돼있어, 자격정지를 하루만 당해도 공천을 받을 수 없다. 회초리로 때릴 매를 몽둥이로 패는 것은 정의가 아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당내 대표적인 청년 소장파 김광진 의원도 트위터 계정을 통해 “(정청래)당원자격정지1년은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못하게 되니 기간을 줄이면 어떠냐는데, 자격정지는 단 하루만 결정 나도 총선공심위에 올라갈 수 없다. 상대가 사과를 받았고, 본인이 자숙중이니 경고가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신기남 의원은 “정청래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김대중 노무현은 소시적 평범한 정치인이었는가. 그처럼 젊은층과 네티즌에 인기가 있는 사람 당에 많지 않다. 윤리위 제소... 재고바란다”고 정청래 최고위원을 두둔했다.

SNS 스타기자로 알려진 한겨레 허재현 기자도 정청래 최고위원 구하기에 나섰는데, “정청래 일병을 구하라?” 네티즌들 서명운동 http://t.co/q6HJJSq77G 이라는 글을 올리고 “당에서 쓴소리조차도 맘놓고 못하게 하는 정당이면 그게 정당인가요? 동네 형님들 사조직이지요”라고 정당의 원론적 의미로 작금의 사태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또한 정청래 최고위원의 지지자들 60여명이 여의도 새정치민주연합 당사 앞으로 몰려가 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고 했다.

세월호 유족 ‘유민아빠’로 알려진 김영오씨는 이날 집회장에 편지를 보내 “고통 속에 있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정청래 의원님의 ‘윤리심판원 제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김영오씨와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2014년 각각 김영오씨 46일, 정청래 최고위원이 24일씩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농성을 함께하면서 인연이 됐다.

한편 새정민주연합 윤리심판원(심판원장 강창일 의원)은 20일 오전 회의를 열고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예정이며 이르면 이날 징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강창일 의원측은 19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내일 윤리심판원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의 소명을 들어봐야 알겠지만, 어디까지나 심판원은 정치적인 판단이 아니라 당헌당규에 정한 법리 원칙에 따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에서는 이날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26일로 연기했는데, 이는 그만큼 당 내부적으로 고심에 고심을 계속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