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익형 부동산 성공 3대 키워드 살펴보니 역(驛), 주(駐), 물(水)
수익형 부동산 성공 3대 키워드 살펴보니 역(驛), 주(駐), 물(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5.3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사람이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

저금리에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라지만 지역별, 양극화 현상이 심하다. 이에 분양업체도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안감힘을 쏟고 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키워드는 뭘까. 대표적인 키워드로 △역(驛) △주(駐) △물(水)이 있는데 이들은 현대 사람이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테마로 한 수익형 상품의 인기도 좋다. 먼저 역세권은 주거를 결정하는데 필수요건인 직주접근(職主接近)에 적합하며, 주력 소비층인 20~30대 마이카족이 급증하면서 주차여건은 상가 매출에 상당한 역할을 한다.

물테마도 수익형 부동산에 단골로 등장하다. 물이라는 친근한 소재를 활용해 타 상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고 피로와 스트레스에 치친 현대인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역(驛)세권=역세권은 수익형 부동산의 영원한 투자 1순위다. 단일역보다는 지하철 2개 이상 노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멀티 역세권이 인기다. 멀티 역세권에 위치한 수익형 부동산은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해 꾸준한 주목을 받고 있다.

△주(駐)차장=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주차여건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즉 얼마만큼의 주차수용 능력을 갖췄느냐에 따라 분양성패(成敗)나 우량 임차인 확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물론 좋은 입지에 있느냐에 따라 수익률은 물론 향후 가치도 달라지도 하지만 입지여건 못지 않게 주차여건을 얼마나 확보했느냐가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핵심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물(水)테마=분양업계에 워터(Water) 마케팅 바람이 매섭게 불고 있다. 워터(물) 마케팅이 분양시장에 이슈로 떠오른 것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복합상가인 코엑스몰의 아쿠아리움, 63빌딩의 특화시설인 63씨월드, 부산 해운대 아쿠아리움 등을 통해 물 마케팅의 조성이 상권 활성화와 집객력이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바다나 강, 호수, 하천 등 물관련 조망권 여부가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업무용 및 상업용 부동산도 종사자들의 업무의 효율성,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정신적·육체적 휴식공간의 질적 향상, 주 5일제의 정착으로 가족간의 외식문화 확산 등으로 조망권에 대한 관심이 주거용 부동산에서 수익형 부동산 전반에 확대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상가도 전망이 좋은 수변상가나 공원인접 테라스 상가, 최상층부의 스카이라운지 등은 전체 평수를 분양받아야 하는 등 적지 않은 투자금이 필요함에도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오피스텔, 분양형 호텔, 지식산업센터 등도 본격적인 조망권 프리미엄 시대에 접어들었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이 20~60대 이르기까지 수요층이 확대되면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로 다양한 정보 습득이 가능해지면서 눈높이가 높아진 투자자들이나 임차인의 눈도장을 찍기위해 분양업체에서는 더욱 특화되고 차별화된 상품들이 속속 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 역, 주, 물 테마 수익형 부동산 공급 현황

역(驛), 주(駐), 물(水) 테마 수익형 부동산 공급 현황

○‘용인센트럴 코업’ 오피스텔=포스코 ICT와 중앙건설이 시공을 맡은 ‘용인센트럴 코업’ 오피스텔 426실이 6월 분양에 들어간다. 당 현장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삼구역 M1-1-2블록에 위치하며 대지면적 5,006.00㎡에 연면적 44,585.81㎡, 지하 4층~지상 17층 규모로 코업 오피스텔 426실과 용인의 A대학교와 20년간 임대차 계약이 체결된 게스트하우스(코업호텔) 300실을 6월 순차적으로 분양에 들어간다. 1차 분양분인 코업 오피스텔은 지상 9층~지상 17층에 들어서며 A, B, D, E 4가지 타입, 전용면적 기준으로 25.45㎡, 26.81㎡, 50.61㎡, 52㎡며 선호도가 높은 소형(25.45㎡, 26.81㎡)이 약 94%를 차지한다. 용인 역삼도시개발지역 내 최요지에 위치해 경기도의 대표 관광명소인 에버랜드(6km)와 한국민속촌(5.5km)의 중심이자 용인대를 포함해 4개 대학이 밀집해 있어 풍부한 임대수요를 자랑한다.

○‘공덕역 블루마리’ 오피스텔=마포 신공덕동에 스튜어디스, KTX 승무원 전용 호피스텔인 ‘공덕역 블루마리 오피스텔’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87㎡, 연면적 10,067.91㎡, 지하3층~지상18층, 전용면적 19.88~39.76㎡ 총 259실, 전체의 81.5%가 남향·남동향으로 구성됐다. 오피스텔은 최근 진화되고 있는 고객 콘셉트에 맞춰 호텔식 서비스를 도입한 이른바 ‘호피스텔’(호텔식 서비스+오피스텔)이다. 기존 오피스텔과는 진화된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평가가 되고 있다. ‘블루마리 오피스텔’이 위치한 신공덕동은 여의도, 마포, 서대문, 광화문, 종로 등 오피스업무시설이 밀집되어있다.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등 우수한 학교가 인근 3km내에 밀집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곡지구 '동익 드 미라벨' 주차전용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상업시설 '동익 드 미라벨'을 분양중이다. 마곡지구의 주거타운~행정타운~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상가 북서쪽으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고, 남쪽으로는 강서 세무서, 강서구청, 출입국 관리소 등의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쪽으로는 LG 사이언스 파크, 이랜드, 에스오일, 코오롱, 넥센타이어, 롯데연구소 등의 업무시설이 조성된다. 컨벤션센터, 전시장, 신세계몰 등이 들어설 특별계획구역(예정)과도 마주하고 있다.

○위례신도시 ‘힘찬프라자’ 주차전용상가=힘찬종합건설이 시공과 시행을 하고 코람코자산신탁이 자산관리를 하는 힘찬프라자는 위례신도시 우남역8블록에 상가, 주차타워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구성된다. 1~3층, 6층에는 상가가 4~5층은 주차장이 들어선다. 상가는 주차장확보가 상가 활성화를 좌우하는데 힘찬프라자는 주차장비율이 높게 구성된다. 힘찬프라자는 위례신도시 중앙역과 우남역 중심을 가로지르는 트램라인에 위치하고, 8호선 우남역 더블역세권으로 인해 유동인구 또한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례신도시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 수변상가=상가시장의 핫 플레이스 위례신도시 근생 7-1-1, 2에 (주)지앤지스토리가 시행하고, 그랜드종합건설(주)이 시공하는 수변상가인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가 분양 중이다. 대지 1197㎡, 연면적 5542㎡에 지하 2층~지상 5층 총 35개 점포로 구성되며 우남역세권 근린상가 중 유일하게 수변공원 조망이 가능한 상가로 수변공원은 산책로, 자전거도로, 정자, 운동기구, 놀이터 및 쉼터로 구성됐으며, 상가 코너에 수변공원으로 내려가는 계단으로 인해 상가주변으로 몰려드는 유동인구가 풍부하다. 4면 개방형 상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며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고교 총 7개교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학교밀집지역으로 교육환경도 좋으며 특히, 대단지 아파트의 고정 수요를 확보한 지앤지프라자 ‘파크에비뉴’는 광고성이 뛰어난 자리로 학원 및 병·의원 업종으로 더없이 좋은 자리로 평가 받는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수변 단지내 상가=현대건설은 경기도 광교신도시 업무7블록에서 오피스텔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를 분양중이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는 연면적 3521㎡로 지하 1층~지상 1층 전용면적 42~104㎡ 총 34개(지하1층 8개, 지상1층 26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할 수 있도록 광폭테라스가 설치되고, 지하층의 경우 지형의 고도를 이용한 데크식 구조로 설계돼 여천 수변공원과 직접 연결된다. 또 전용률도 인근 상가 보다 10~20% 이상 높은 61%에 달하는데다 테라스 면적도 넓어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상가 주변으로 1만5000여명에 달하는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단지 맞은 편 업무밀집지구에 조성되는 오피스단지 상주인구 8000여명 등 약 2만3000여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준공은 오는 9월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