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황교안 임명동의안 15일 새누리당 단독 처리 강행하나
황교안 임명동의안 15일 새누리당 단독 처리 강행하나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5.06.14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황교안 국무총리 인준을 두고 여야가 팽팽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르면 오는 15일 단독으로라도 임명동의안 처리를 예고하고 있어 향배가 주목된다.

여야간 합의에 따라 국회 대정부질문이 18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이날 황 후보자를 신임 총리로 출석시켜야 하고, 이를 준비할 수 있는 하루 정도의 여유가 필요한 만큼 늦어도 15~16일에는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

특히 새누리당은 신임 총리가 메르스 사태를 진두지휘해야 하는 만큼 하루라도 빨리 황 후보자의 임명동의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부실한 자료 제출과 검증 부족 등을 이유로 황 후보자를 반대하던 야당에 맞서 지난 12일 단독으로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 임명동의안은 여야간 합의가 없더라도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결정만 있으면 표결이 가능하다.

이에 새누리당은 야당과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본회의 소집을 요청해 단독으로 인준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 여야 합의 불발

그러나 정 의장이 새누리당의 요구대로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미 한 차례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한 바 있어 두 번 연속 단독처리를 위한 직권상정을 하는 것은 ‘합의’를 강조해 온 정 의장에게 정치적으로 부담이 되는데다 국회법 중재안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이끌어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

이와 관련해 정 의장 측은 “여야 합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만약 정 의장이 이 같은 입장을 유지할 경우 대정부질의를 위해 열리는 18일 황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인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후보자 임명동의를 위한 어떤 의사일정도 합의하기 어렵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부실한 자료제출과 미흡한 검증은 물론이고 이미 전관예우 의혹 등이 밝혀진 만큼 총리로서 부적절하고, 여당이 단독으로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한 만큼 협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앞서 이종걸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 선진화법이 없었던) 예전 같으면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상황”이라며 “의장이 대정부질문이 예정된 18일 전에 (본회의를 연다면) 의원들이 폭발할 것 같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한 바 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우리는 황 후보자가 국무총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황 총리 인준에 대한 절차적 부분에 대해선 어느 것도 협력하지 않겠다”며 “본회의를 열거나 뭘 하거나 다 협조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