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네이버, ‘태그 검색’ 첫 선..“관심사 정보 한눈에”
네이버, ‘태그 검색’ 첫 선..“관심사 정보 한눈에”
  • 이영호 기자
  • 승인 2015.06.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 링크 알고리듬 적용..연관 태그 등 개인에 최적화

[한강타임즈 이영호 기자] 네이버는 현재 ‘정보 검색’ 중심의 검색 서비스를 관심사 기반의 ‘정보 추천’ 방식으로 확장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그 시작으로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태그 검색’은 검색과 기존 SNS의 강점을 결합해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없이도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공통 관심사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양질의 정보들을 피딩의 형태로 추천해주는 기술을 검색에 적용한 서비스다.

태그 검색에는 ‘i-Rank(Interest Rank)’라는 새로운 개념의 추천 알고리듬을 적용했으며, ‘좋아요’ 등 검색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라 연관 태그, 검색 결과 등을 개인에게 최적화시켜 제공한다.

‘i-Rank’ 알고리듬은 ▲사용자와 정보 간의 관심사 일치 정도 ▲좋아요, 댓글 등을 통한 관심사 그룹 내 정보의 추천 정도 ▲정보의 최신성 등의 변수를 통해 맞춤형의 관심사를 추천해주는 컨셉으로 설계됐다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강인호 검색연구센터 박사는 “페이스북 등 SNS가 지인(사람) 간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지인과 콘텐츠 등을 추천받는 방식이라면, 태그 검색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양질의 정보를 추천 받으며 관심사 태그를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는 개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