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공개입찰 통한 단지 내 상가 분양 인기
공개입찰 통한 단지 내 상가 분양 인기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6.27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점포 선점, 배후수요 안정적으로 갖춰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단지 내 상가 입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대의 초저금리가 계속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다.

특히 단지 상가의 경우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좋은 점포를 선점할 수 있는 데다, 배후수요도 안정적으로 갖춰 인기가 높다. 

24일 상가업계에 따르면 공개입찰을 통한 단지 내 상가 분양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공개입찰 방식이란  아파트처럼 청약일을 정해놓고, 공급자가 정한 예정가(내정가) 이상의 최고 금액을 써넣은 입찰자가 낙찰을 받거나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선착순 또는 수의계약 방식보다 투명성과 공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선착순 또는 수의계약은 공급자의 지인이나 조합원 등 이해당사자들이 좋은 점포를 선점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수요자의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이유로 투자자들은 공정한 공개입찰 방식의 단지 상가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 GS건설이 최근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에서 공개입찰에 부친 센트럴자이와 리버뷰자이 상가만 보더라도 입찰 경쟁률이 각각 29대 1, 15대 1이나 됐다. 낙찰률도 평균 177%, 173%에 달했다. 

리얼투데이 장재현 팀장은 "한국은행이 지난 11월 기준금리를 1.5%까지 인하하면서 수익형부동산인 상가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늘었다"며 "저금리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어서 안정적이면서 공정한 계약이 가능한 공개입찰 단지 상가에 대한 수요와 공급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GS건설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LA1·2 블록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 상가를 내달 분양한다.

전 매장이 1층 스트리트몰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24~45㎡, 총 19개 점포로 이뤄졌다. 높은 전용률과 층고를 적용해 실사용 면적이 넓고, 공간활용도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호반건설은 충남 천안 불당지구에서 '천안 불당 호반베르디움1차' 단지 상가를 같은 달 분양한다.

스트리트 상가로 구성되고, 1096가구 대단지를 배후수요로 갖췄다. 맞은편으로 아산 탕정신도시 교육 부지가 들어설 계획이다.

대우건설이 경기도 성남  위례신도시 C2-4·5·6블록에 분양한 '위례 우남역 푸르지오'의 상가 '트램스퀘어'도 분양에 들어간다. 총 183호실 규모다. 전용률이 55%에 달하며, 개별창고와 높은 층고, 테라스 등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된다.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에서는 '구리갈매 아이파크'  주상복합 상가인 '아이파크 애비뉴(가칭)'가 9월 분양할 예정이다. 경춘선 복선전철 갈매역이 상가 바로 앞이라 단지 내 상가이면서 근린상가 역할까지 할 전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