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유승희 의원 “문재인, 최재성 임명 무효화 해야... 당무 불참”
유승희 의원 “문재인, 최재성 임명 무효화 해야... 당무 불참”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7.01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선출 최고위원 5명 중 2명만 최고회의 참석, 왜 이러나?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유승희 최고위원이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 불참 등 당무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유승희 최고위원이 1일 문재인 대표가 일방적으로 임명한 최재성 사무총장에 대해 ‘임명을 무효화하라’고 주장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장문의 글을 게시하며 “저는 이번 사무총장 인선발표와 관련한 당내 상황에 직면하면서 지난 한 주간 고심의 나날을 보냈다”고 그간의 심적 고충을 토로했다.

유승희 의원은 이어 “저는 사무총장 인선과정에서 무엇보다도 당의 화합과 단합을 이룰 수 있는 인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친노도 비노도 아닌 저는 고래 싸움에서 새우등 터지듯이 힘들었지만, 나름대로 양측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인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썼고 이러한 화합 인선이 거의 이루어지는 단계까지 이르렀으나 마지막 순간에 이러한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고, 당대표께서는 인선발표를 강행했다”고 사실관계를 분명히 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유승희 최고위원이 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집회시위, 표현의 자유 보장하라’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유승희 의원은 또한 “문재인 대표께서는 최고위원회의 위임을 받아서 임명을 했다고 하시지만 그렇지 않다. 지난한 논의 끝에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당대표와 원내대표 간에 협의를 통해서 최종적인 안을 가지고 오라고 위임한 것이지 의결절차를 생략하고 더구나 원내대표와의 원만한 합의도 없이 일방적인 인선발표를 하도록 위임한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유승희 의원은 아울러 “지난 23일 저녁 대변인의 발표를 통해서 사무총장 등 당직 임명을 강행하시기 직전에 문대표께서 저에게 전화로 원안대로 갈 수 밖에 없다면서 위임받았다고 주장하셨지만, 저는 위임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 것이며 절대로 강행하시면 당의 단결과 단합을 위해서 절대로 안 된다는 점을 전화를 붙잡고 20분 이상 간곡하게 진언을 드렸다” 당시의 상황을 부연 설명했다.

유승희 의원은 또한 “어느 때보다도 당의 화합과 단결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 대표와 원내대표 간의 원만한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던 것”이라며 “특히 원내대표께서 친노 내지 범친노 인사를 포함한 여러 대안까지 제시했고 저 자신도 중재노력을 했는데 대변인 발표를 통해서 인사 강행이 되니 정말 가슴이 먹먹했다”고 당시의 고충을 털어놨다.

유승희 의원은 이날 글을 통해, 당헌 위배는 사무총장등 당3역 임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당헌상 사무처 소속 각 위원회의 위원장과 사무부총장을 제청으로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고 되어 있으나, 사무총장 임명발표와 동시에 수석사무부총장 등을 동시에 발표한 것은 사무총장의 제청과 최고위원회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이도 당헌 위배에 속한다고 주장했다.

유승희 의원은 다시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당의 화합과 단결이 중요하다”며 “당원들은 이구동성으로 당이 깨지면 안된다고 간곡하게 손을 부여잡고 간구하고 있다”고 당의 단결과 화합에 대해 강조했다.

유승희 의원은 문재인 대표를 직접적으로 겨냥하고 “당헌을 위배한 당직인선 발표를 무효화하고, 당 대표께서 조속히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수습안을 만들고 당헌 절차에 따라서 당직 인사로 불거진 당내 불신과 분란을 수습하고 당의 화합과 단결을 이루어내기를 간절히 간구하는 마음 뿐”이라고 문재인 대표에게 촉구했다.

한편, 유승희 의원은 이날 ‘집회시위, 표현의 자유 보장하라’는 내용으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와 만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오직 당을 위한 충정에서 몇 날을 고민 고민하다가 올린 것”이라며 “당의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 단결하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기 위해서는 일체의 사심이 있을 수 없다”고 이날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유승희 의원은 ‘당무 복귀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모든 일이 규정과 절차에 따라 원만히 해결되면 그때 가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조만간 (문재인) 대표께서 결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해 결국 문재인 대표가 행했던 당직인사에 대한 철회를 재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