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KT, ‘기가 와이어’ 국제표준 문서 등록
KT, ‘기가 와이어’ 국제표준 문서 등록
  • 이영호 기자
  • 승인 2015.07.1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영호 기자] KT는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된 국제 표준화기구(ITU-T)회의에서 자사가 개발한 전화선 기반 인터넷 전송 기술 ‘기가 와이어(GiGA Wire)’가 국제표준 문서로 등록됐다고 10일 밝혔다.

국제표준 문서(Technical Paper)는 국제표준에 맞춰 개발 및 응용한 기술 사례를 국제 표준화 기구(ITU-T)의 승인을 거쳐 등록하는 공식문서로, 이번 ‘기가 와이어’ 기술 문서등록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인터넷 기술을 전 세계가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번 문서등록으로 현재 유선망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영국, 프랑스, 미국, 일본 등에 ‘기가 와이어’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됐다.

이 기술은 KT와 중소기업(유비쿼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로 기존 VDSL 기술보다 3배 이상 빨라 전화선을 통해서도 기가급(600M 이상)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구축된 전화선만으로 가입자 수용이 가능해 그동안 광케이블 포설이 어려워 기가 인터넷의 혜택을 받기 힘들었던 노후 아파트나 오래된 주거 단지 등에서도 기존 전화선을 광케이블로 교체하지 않고도 기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기가 와이어’ 기술의 국제표준 문서 등록은 우리나라의 인터넷 기술을 전 세계가 인정한 것”이라며 “앞으로 유선 분야는 물론 LTE, 5G 등 무선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의 위치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