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맹모(孟母)도 부러워 할 수도권 교육환경 우수 아파트 어디
맹모(孟母)도 부러워 할 수도권 교육환경 우수 아파트 어디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7.1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40대 젊은 학부모 수요 상당수 차지, 주택시장 빼놓을 수 없는 요소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최근 전세값이 고공행진을 하고 사상 최저 금리를 보이면서 이참에 내집을 마련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이처럼 신규 아파트를 분양 받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따지는 항목 중 하나가 교육 여건이다.

교육 여건은 30~40대 젊은 학부모 수요가 상당수를 차지하는 주택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 자녀를 둔 젊은 학부모들의 내 집 마련이 늘면서 우수한 교육환경에 통학안전까지 동시에 보장받을 수 있는 소형평형 위주의 단지들이 인기다.

아파트 단지에서 근거리에 유치원이나 초·중·고가 위치해 있으면 교육여건은 물론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 안전사고나 범죄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주변에 성인대상 업소 등이 들어서지 못하게 한 학교보건법에 따라 유해시설에서도 자유로운 편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교육환경이 우수한 아파트의 경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아 매매가격이나 전세가격이 그렇지 않은 단지에 비해 높은 편이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은평구 응암동 H아파트(2011년 12월 입주)의 경우 초등학교와 접해있는 단지로, 전용 59㎡의 매매가는 2015년 7월 기준 3억7000만원 선인데 반해 초등학교와 다소 떨어져있는 D아파트(2006년 6월 입주) 전용 59㎡ 매매가는 3억10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30~40대 젊은 학부모들은 대부분 고등교육을 이수한 세대로 교육관련 선호도가 높아 안전하게 등·하교 할 수 있는 교육시설이 단지와 근거리 유무에 따라 그 선호도와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며 "최근에는 아파트 선택기준으로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을 따지는 실수요자들이 늘면서 향후에도 이러한 여건을 충족한 단지들이 인기를 끌 전망"이라고 조언했다.

▲ 수도권 분양(예정)중인 교육환경 우수 아파트 현황

수도권 분양(예정)중인 교육환경 우수 아파트 현황

○경기도 광주시 태전지구 광주 태전 아이파크=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에 들어설 '태전 아이파크'를 분양중이다. 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640가구 규모다. 단지 북측에 인접하여 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이며, 단지 남측 길 건너로 태전지구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자녀 통학여건 및 쇼핑 등 생활편의성이 뛰어난 입지에 위치하게 된다.

기존의 태전초, 광남중, 광남고는 걸어서 1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태봉산 조망이 극대화돼 자연 친화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광주역이 올해말 개통시 서울 강남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며 판교역까지 3정거장이면 닿을 수 있어 ‘판교 창조경제밸리’ 직주근접 아파트로 손색이 없다. 또한 2016년 개통될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가 차량 3분 거리에 개통되며 2017년 8월 입주 예정이다.

○서울 양천구 목동 지역주택조합 목동 아덴 프라우드=서울 서북부에 대표적인 부촌지역중 하나인 목동에 지역주택조합 ‘목동 아덴 프라우드’ 아파트가 공급된다. 지역주택조합은 인근 아파트 시세보다 저렴하게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지하 3층∼지상 23층 6개동 650가구 규모로 중소형 인기평형인 59~84㎡ 5개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봉제산·달마을·용왕산 등 대규모 근린공원이 접해있는 자연친화적 단지이다.

또한 1km이내 등촌초·신목중·대일고 등 우수한 명문교육여건과 도보 3분 거리에 홈플러스, 10분 거리에 강서구립도서관, 단지 바로 앞에는 주민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까지 보장되어 주거 프리미엄을 극대화 했다. 또한 교통여건도 완벽하다. 지하철 9호선 등촌역 도보 10분거리 역세권으로 급행을 이용할 경우 강남까지 20분대, 지하철 5호선으로는 마포·여의도까지 10분대로 닿을 수 있다. 중도금 65%중 30%는 무이자, 35%는 이자후불제 조건으로 쌍용건설이 시공 예정에 있다.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 동원로얄듀크=동원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역 인근에서 ‘삼송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회사보유분 일부 세대에 대해 분양 중에 있다. 단지는 지상 17~21층짜리 10개동에 총 598가구(전용면적 110.91∼116.51㎡)로 이뤄졌고 단지 전체가 남동, 남서향으로 배치됐다.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삼송 동산·삼송초, 고양중, 고양·동산고 등 우수 학군이 인접해 있다.

수도권 서북부 쇼핑․문화의 중심축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신세계그룹이 2017년 오픈을 목표로 삼송역 인근 9만6555㎡의 부지에 백화점·명품관·영화관 등으로 구성된 신세계 복합쇼핑몰을 조성중에 있으며 교통환경도 대폭 개선됐다. 최근 원흥~강매간 도로가 개통되었고 제2자유로·자유로와 연결된다. 서울시에서 추진중인 신분당선이 완공되면 서울 강남권과 수도권 남부지역까지 접근성이 개선되기 때문에 신분당선의 최대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경기 시흥 배곧 신도시 시흥 배곧 이지더원 2차=이지건설이 경기 시흥 배곧 신도시에서 '시흥 배곧 이지더원 2차' 아파트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6층 규모로 전용면적 76㎡·84㎡ 등 총 900가구로 구성돼 있다. 지난 3월 공급한 1차와 함께 총 1,740가구의 대규모 브랜드타운이 형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한 옥구 공원을 단지 내 공원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대 시흥캠퍼스로 인한 '교육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전 가구 4베이 남향 위주 판상형 아파트 구조이며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구축된다. 여성들만을 위한 여성친화 공간도 8곳 마련된다. 서울대는 배곧신도시에 교육국제화특구지구를 통해 이 지역에 외국인 의료서비스를 위한 병원 설립 등 다양한 국제적 교육시설 수립이 가능해진다. 또한 서울대 사범대 협력형 유치원, 초·중·고교가 바로 인근에 개교할 예정이다.

○경기 화성시 송산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반도건설이 분양에 들어가는 '송산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는 국제테마파크조성 계획 등 글로벌화 되고 있는 송산신도시의 지역특성에 맞춰 어린 자녀들과 입주민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여기에 전문교육기관 YBM과 연계한 체계적인 영어교육뿐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단지는 전체 980가구 전용면적 74~84㎡의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되며, 송산신도시 내 첫 아파트로 시범단지의 높은 프리미엄이 기대돼 향후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만 하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송산신도시는 분당의 약 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규모로 개발되며 최근 필리핀 산미구엘사와 국제테마파크의 투자협력 MOU를 체결하고, 송산~홍성 간 서해선 복선전철도 착공에 들어가는 등 미래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평택시 동삭동, 칠원동 일원 자이 더 익스프레스(1차분)=GS건설은 경기 평택시 동삭동, 칠원동 일원 동삭2지구 총 5개 블록에 들어서는 '자이 더 익스프레스'의 1차분 물량인 1849가구를 공급한다. 총 5705가구에 이르는 초대형 규모에 맞춰 유치원 1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가 단지 내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교육특화 커뮤니티시설에 단지 상가에 대형 브랜드 학원유치가 예정돼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1단계 분양의 경우 지하 2층~지상 25~29층 총 18개동 전용면적 59~111㎡ 규모로 지어지며, 수요자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5㎡ 이하의 중소형 아파트 물량이 전체의 94%를 차지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