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저금리시대 돌파구 실속형 ‘수익형 부동산’ 눈길
저금리시대 돌파구 실속형 ‘수익형 부동산’ 눈길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7.2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률 높은 상가, 서비스 면적 제공 상가, 착한 분양가 오피스텔 등 대표적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저금리에 대안으로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을 받으면서 실속형 상가와 오피스텔, 오피스 등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인 실속 추구형 상품으로 △전용률 높은 상가 △서비스 면적 제공 상가(실면적 증가 효과) △착한 분양가 오피스텔 △소형 섹션 오피스 등이 있다.

먼저 실속형 상품으로 전용률 높은 상가가 있다. 전용률이 높으면 실사용 면적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결국 전용률을 이용해 실사용 면적 대비 분양가를 따져본다면 동일한 분양가라도 보다 실속형 상가 투자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특화 설계로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는 상가도 있다. 대표적으로 테라스 상가가 있는데 주로 1층과 2층에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3층 이상 상층부에도 테라스를 제공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상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다만, 독점으로 테라스가 제공된다는 명목으로 분양가가 반영 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주변 대비 분양가가 저렴한 오피스텔은 같은 임대조건이라면 당연 수익률이 높게 나온다.

다만 입지가 열악해 임차인 선호도가 떨어지는 경우 저렴한 분양가가 떨어진 수익률과 상쇄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오피스텔 공급이 과다한 지역에 대안으로 소형 오피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서울 마곡지구나 문정지구 등과 같은 산업 및 업무단지나 평택이나 동탄신도시 등과 같이 대기업 투자지역 등이 공급된다.

수년 전 도심에서 공급된 소형 오피스들은 현재 수익률이 오피스텔보다 1~2% 높은 연 7~8%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문가는 “최근 저금리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나은 수익을 얻는 상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실속형 상품은 최종 목적은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하려는 상품이 이용 고객과 임차인 유치에 유리한지 꼭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 수도권 분양중인 실속 추구형 수익형 상품 현황

수도권 분양중인 실속 추구형 수익형 상품 현황

△전용률 높은 상가

○마곡지구 동익 드 미라벨=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상가 북서쪽으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고, 남쪽으로는 강서 세무서, 강서구청 등의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쪽으로는 LG 사이언스 파크, 이랜드 등의 업무시설이 조성된다. 컨벤션센터, 전시장, 신세계몰 등이 들어설 특별계획구역(예정)과도 마주하고 있으며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경기 동두천 브라운스톤(단지내 상가)=경기 동북부지역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두천 지역에 아파트(278가구), 오피스텔(81실) 총 359세대 ‘브라운스톤 동두천’ 단지내 상가를 분양중이다. 총 6개 점포중 이번에 분양되는 점포는 5개로 점포가 모두 1층으로 구성되며 전용률은 93.33%의 높은 전용률을 보이고 있다. 추천업종으로 편의점, 커피전문점, 미용실 등으로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선이며 즉시 입점이 가능하다.

△서비스 면적 제공 상가(실면적 증가 효과)

○동탄테크노타워=경기 화성시 동탄2지구 동탄일반산업단지에서 '동탄테크노타워'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 규모로 지하층은 주차장, 지상 1~2층은 상가, 지상 3~7층은 오피스텔 105실로 구성된다. 상가 2층과 1층에 우리은행 입점이 확정됐으며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총 20개 점포로 3.3㎡당 분양가는 750만~2300만원선이며 대출금(40%)과 보증금을 감안하면 3억원대로 투자가 가능하다. 추천업종으로는 전문식당가, 편의점, 휴대폰대리점, 커피전문점, 문구점, 치킨호프, 미용실 등이 있다.

○광교 유니코어(단지내 상가)=광교신도시에 원일종합건설의 2번째 오피스텔인 4-6블록에 들어서는 '광교 유니코어'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가 분양중이다. 신분당선 경기도청역 도보 1분거리로 지하 1층~지상 2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용률 60%대, 1층 기준 3.3㎡당 1천만원대 부터 가능하며 494실의 단지내 근린 업종 및 역세권 업종 등 다양한 업종의 입점이 가능하다. 주변에 오피스텔 3천 여실이 밀집되어 있고 회사 사옥들이 계속 입주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배후수요가 탄탄하다.

△착한가격 오피스텔

○광교 테라스힐=광교 테라스힐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분양가는 3.3㎡ 600만원대로 최근 이 지역에 분양한 타 오피스텔이 850만원대로 분양한 것을 생각하면 저렴한 분양가다. 또한, 주변 경기대학교는 물론 광교 테크노밸리와 경기도청이 이전할 계획을 하고 있으며 2016년 개통예정인 광교(경기대)역 신분당선 연장으로 서울(강남)까지의 거리 시간이 30분도 안 걸림에 따라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이 오피스텔은 19~40㎡ 평형대로 총 248실(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세대의 절반 이상인 75%에 테라스가 설치, 실수요자에 필요에 따라 정원, 카페, 서재 등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내세웠다. 1층 공개 녹지와 옥상 하늘정원, 첨단 개방형 중정구조, 세대 별 1대 이상의 주차공간, 관리비 절감 시스템(지역냉난방)등으로 넓은 공간 활용과 편리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소형 섹션 오피스

○마곡 사이언스타=케이앤에스투자개발㈜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C4-4, 5 블록에 위치한 마곡 최초 플랫폼 오피스인 ‘마곡 사이언스타’를 이달 분양한다. 지상 1∼4층은 상가 60실, 지상 5∼13층은 섹션 오피스 200실로 조성된다. ‘플랫폼 오피스’란 사람들이 모이는 기차 플랫폼처럼 비즈니스의 기반이 되고 마곡지구의 중심축이 되는 오피스를 말한다. 마곡지구의 가장 중심인 LG사이언스파크 바로 앞에 위치해 입지가 좋으며 넓은 휴게실과 회의장을 갖췄으며 1층~3층에 에스컬레이터와 4기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이용 고객과 입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분양가는 3.3m²당 평균 600만 원대로 경쟁상품보다 20%이상 저렴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