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청약 통장 아끼면서 저렴하게 내 집 마련 해볼까
청약 통장 아끼면서 저렴하게 내 집 마련 해볼까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7.2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지역조합 아파트 및 아파텔(아파트+오피스텔)·미분양 아파트 대표적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내집마련을 위한 수요자가 늘면서 주택시장이 최대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다. 신규 분양이 봇물을 이루며 내 집 장만에 대한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청약 통장을 아끼면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상품들이 공급되며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임대 아파트 ▲지역조합 아파트 ▲아파텔(아파트+오피스텔) ▲미분양 아파트가 있는데 먼저 임대 아파트는 취득세나 재산세 등 세금과 무관하며 종류에 따라 5년·10년 장기간 거주가 가능하다. 또한 일정 기간 이후 분양 전환시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공공주택 용지나 국민주택기금 등의 지원을 받는 일반적인 임대 아파트와 달리 민간택지에 공급되는 순수 민간임대 아파트의 경우, 청약통장을 포함한 청약조건이 필요 없고 전매(세입자가 임차권을 다른 세입자에게 양도)와 전대(전셋집을 다시 전세 놓는 것)가 가능해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주목 받고 있다.

다음으로 지역조합 아파트가 있다. 지역조합 아파트란 지역민들이 조합을 직접 결성해 땅을 사고 시공사를 선정해 집을 짓는 것으로 일종의 '아파트 공동 구매'를 의미한다.

일정 자격 요건만 갖추면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일반 분양 아파트보다 가격이 평균 15~20% 정도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조합원이 되는 자격 또한 어렵지 않다.

주택법 시행령을 보면 6개월 이상 일정 지역에 거주한 무주택자나 전용면적 85㎡ 이하의 소형 주택 1채를 소유한 이들은 누구나 될 수 있는데 이들은 20인 이상이 모여 주택건설 예정지의 80% 이상 토지사용승낙서를 확보하면 관할 시·군·구청에게 조합설립 인가를 받아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아파텔(아파트+오피스텔)도 전세난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파트를 닮은 평면으로 설계해 이른바 ‘아파텔’ 이라는 이름의 틈새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판상형 구조와 3~4베이 구조를 갖춘 것은 물론이고 공간설계 및 인테리어 등 수요자들의 다양한 취향까지 고려한 평면을 내놓고 있다. 또한 운영방법도 기존 임대수익을 위한 방법에서 탈피하여 거주 목적에 맞게 바꾸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있다. 주택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연일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미분양 아파트가 부각되고 있다. 미분양 아파트는 분양업체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이미 공사가 시작된 곳이 많아 입주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 외에도 동·호수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위에 소개된 상품들은 청약통장을 아낄수 있고 저렴하고 각종 혜택도 많지만 주의할 점은 있다”며 “먼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경우 이중 토지확보, 조합설립, 사업진행 지연에 따른 추가 부담금 등 어려움을 겪을 공산이 크고 아파텔은 아파트와 달리 건축법 적용을 받는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계약 면적 대비 전용면적 비율이 낮으며 또한 주변아파트와 시세를 잘 비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이어 “미분양 아파트는 조건이나 혜택만 보지말고 미분양이 된 원인을 분석하고 무리한 가격대는 아닌지 더욱더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고 지역내에 수급여건과 장기 발전가능성, 편리한 주거환경을 우선해서 선별하실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청약 통장 아끼면서 저렴하게 내 집 마련 단지현황

○광교 호반베르디움 6차(임대 아파트)=광교 호반베르디움 6차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229번지(광교신도시 A6블록) 광교신도시에 위치해 있고 지하 1층~지상 15층, 8개동 규모로 총 446가구이다. 현재 잔여가구에 한해 전격 분양 중이며 입주는 2017년 5월 예정이다. 생활인프라가 뛰어나며 단지 앞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광교 홍재도서관이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이 좋고 광교산 성죽공원, 솔내공원 등이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더불어 역세권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여건까지 갖추고 있다. 신분당선 개통(2016년 2월) 광교역(가칭)이 도보 약 5분 거리에 있고 용인서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가 가까워 강남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목동 아덴프라우드(지역조합 아파트)=서울 서북부에 대표적인 부촌지역중 하나인 목동에 지역주택조합 ‘목동 아덴 프라우드’ 아파트가 공급된다. 지하 3층∼지상 23층 6개동 650가구 규모로 중소형 인기평형인 59~84㎡ 5개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봉제산·달마을·용왕산 등 대규모 근린공원이 접해있는 자연친화적 단지이다. 또한 1km이내 등촌초·신목중·대일고 등 우수한 명문교육여건과 도보 3분 거리에 홈플러스, 10분 거리에 강서구립도서관, 단지 바로 앞에는 주민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까지 보장되어 주거 프리미엄을 극대화 했다. 또한 교통여건도 완벽하다. 지하철 9호선 등촌역 도보 10분거리 역세권으로 급행을 이용할 경우 강남까지 20분대, 지하철 5호선으로는 마포·여의도까지 10분대로 닿을 수 있다. 중도금 65%중 30%는 무이자, 35%는 이자후불제 조건이다.

○영등포 신한헤스티아(아파텔)= 서울 영등포역 신한헤스티아가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3층 규모로 모두 156실로 원룸이 81실(분양완료), 투룸이 75실로 구성되어 있다. 업체 측은 싱글족을 위한 원룸 외에도 신혼부부, 은퇴부부 및 2~3인 가족에 적합한 투룸으로 다양한 공간을 제공된다. 영등포는 2013년 9월 발표된 ‘2030 서울플랜’에서 강남, 광화문과 함께 국제금융중심지로의 개발이 예정된 지역이다. 계획이 실제로 이어지면 종전 ‘1도심-5부도심’에서 ‘3도심-7광역중심’의 다핵 기능이 부각되며 강남, 영등, 여의도가 서울 3도심의 중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신안산선 1단계 사업 수혜지역으로도 부각되며 지하철 1호선 영등포역이 2분, 5호선 신길역이 3분이면 도보로 갈 수 있어 KTX를 통한 전국 어디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광주 태전 아이파크(미분양 아파트)=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에 들어설 '태전 아이파크'를 분양중이다. 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640가구 규모다. 단지 북측에 인접하여 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이며, 단지 남측 길 건너로 태전지구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자녀 통학여건 및 쇼핑 등 생활편의성이 뛰어난 입지에 위치하게 된다. 기존의 태전초, 광남중, 광남고는 걸어서 1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태봉산 조망이 극대화돼 자연 친화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또 단지 내 1만495㎡ 규모의 녹지공간을 꾸며 산과 어울릴 수 있는 친환경 단지를 조성되며 같은 위치에 단지보다 3천만원 이상 저렴하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광주역 개통과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가 차량 3분 거리에 개통된다. 2017년 8월 입주예정이다.

○홍은동 동원베네스트(미분양 아파트)=서대문구 홍은동 북한산 자락에 즉시 입주 아파트인 동원 베네스트 아파트가 착한분양가로 회사보유분을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12층 5개 동으로 세대수는 총 195가구이다. 이 단지는 단지내 산책로가 북한산과 바로 연결되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주변에 생활편의시설 및 교육환경도 좋다. 단지는 전체적으로 개방형 설계가 적용돼 주민 동선이 최적화되고, 지상 공간의 개방감과 채광이 뛰어난 게 특징이다. 단지에는 무인경비시스템과 주차관제서비스, 단지내 CCTV, 홈네트워크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전용면적 85㎡형과 105㎡형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분양중인데 3.3㎡당 1,050만원~1,100만원대로 서울 시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금액대다. 주변 20~30년된 아파트 시세와 비슷하고, 차후 인근 14구역이나 홍은6구역이 신규아파트 단지로 바뀌면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홍제역과 녹번역이 1km이내의 더블역세권이며, 자유로와 내부순환도로 등이 서대문구청, 이마트, 금융기관, 대규모 스포츠센터 등이 인접해 있다.

○삼송 동원로얄듀크(미분양 아파트)=동원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역 인근에서 ‘삼송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회사보유분 일부 세대에 대해 분양 중에 있다. 단지는 지상 17~21층짜리 10개동에 총 598가구(전용면적 110.91∼116.51㎡)로 이뤄졌고 단지 전체가 남동, 남서향으로 배치됐다. 남동향으로 배치된 가구는 북한산 조망이 가능하다. 이 아파트는 친환경 단지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지 3면을 자연 녹지가 둘러싸고 있고, 창릉천·오금천·공릉천도 가깝다. 삼송지구가 수도권 서북부 쇼핑․문화의 중심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2017년 오픈을 목표로 삼송역 인근 9만6555㎡의 부지에 백화점·명품관·영화관 등으로 구성된 신세계 복합쇼핑몰을 조성중에 있으며 지하철 3호선 삼송역과 원흥역이 단지와 인접해 있고 GTX 노선도 이 일대에 개통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분당선이 완공될 경우 교통 요지로 입지를 다질 전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