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모든 것을 한곳서 원 스톱 리빙..몰링형 상가 등장 투자자 관심고조
모든 것을 한곳서 원 스톱 리빙..몰링형 상가 등장 투자자 관심고조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8.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점포 확보 유리, 원-스톱 리빙 실현 가능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경기침체와 부동산 시장의 장기 불황으로 애물단지 신세를 면치 못했던 초대형 상가가 다시 등장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대형 상가의 대표격인 몰링형 상가는 2000년대 후반 등장했지만 공실이 속출하면서 쓴맛을 봤다.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상가는 아파트와 달리 몸집이 커 상권 활성화가 취약하면 미분양이나 임차인을 구하지 못한 점포로 인해 ‘유령 상가’가 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장점이 더 많은 것이 몰링형 상가의 특징. 키테넌트(핵심점포) 확보가 유리하며, 고객들을 장기간 체류하게 함으로서 원-스톱 리빙 실현이 가능하다.

최근 몰링족, 싱글족, 1인가구가 늘면서 이들을 겨냥해 전국 곳곳에서 '몰링형' 복합 쇼핑몰 공급에 나서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몰링(Malling)이란 쇼핑, 문화, 업무 등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을 의미하는데 쇼핑, 문화, 외식 등을 한곳에서 해결하는 '몰링형' 상가는 상가 시장에 호재가 될 전망이지만, 편리한 접근성으로 유동인구 확보가 용이해, 상가투자에 관심을 둔 수요자라면 관심을 가져 볼 만하다.

2000년대 초반 삼성동 코엑스몰을 시작으로 2000년대 중반과 후반에 용산 아이파크몰,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등 교통 중심지에서 쇼핑·문화생활, 업무시설 등을 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몰링(Malling)'형 상가가 잇따라 성공을 거두면서 탄탄한 배후수요와 업무시설이 함께 어우러진 몰링형 대형 상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은 물론 경기 및 지방지역까지 대형복합 상가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하철 연동 개발과 2기 신도시 등의 개발사업으로 신규로 발생하는 수요층도 두터워지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전국 곳곳에서 몰링형 상가가 조성되지만 무조건적인 성공은 보장하기 어렵다"며 "예상하지 못한 대외 변수와 개발사업의 지연 등으로 사업이 지지 부진해지거나 초기 상권이 형성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며 운영업체의 상권 운영관리 방식과 유동인구의 특성 등을 분석해 업종 선정과 분양가 및 임대수익률 등 분석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원-스톱 리빙 구현 분양(예정)중인 몰링형 상가현황

○마곡 동익 드 미라벨=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전용률 80%며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예정이다.

○딜라이트 스퀘어=대우건설은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마포 한강 1·2차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딜라이트 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하루 유동인구가 45만 여명에 달하는 수도권 지하철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과 직접 연결된다. 총 4만5620㎡의 부지에 지하 2층~지상 2층 186개 점포로 구성되는데 이 중 71실을 1차로 분양한다. 홍대·상수·합정역 일대로 기존 홍대 상권이 확장하고 있어 젊은층은 물론이고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르쉐 도르=롯데건설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의 복합상가인 '마르쉐 도르'를 분양한다. 마르쉐 도르로 구성된 복합타운 단지내 상가로 지하 1~지상 5층 156호 점포로 구성된다. 분양가는 1층 전면 기준으로 3.3㎡당 2000만원대며 공간 활용도와 고객 접근성이 높은 로드형 상가다. 4400여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업무단지 입주자를 고정 배후수요로 두고 있고 금천구청 내 1200여명의 관련 직원, 하루 평균 2만3000여명의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다. 또 지하철 금천구청역과 시흥대로를 지나는 23개 버스 노선이 지나는 역세권 입지다. 계약금 10%,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냉난방기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몰=분당선, 용인에버라인 환승역세권인 기흥역에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 단지내 스트리트형 상가인 롯데캐슬 레이시티몰이 분양중이다. 5100세대 복합도시로 이뤄진 기흥역 복합도시내 5번출구 바로 앞 초역세권 상가로 고정수요는 물론 유동인구 유입에도 용이하다. 선호도가 높은 지상 1층과 2층, 총 33개 점포가 공급된다. 인근에 유동인구 유입이 기대되는 대중교통 환승센터 조성과 AK프라자가 입정예정에 있다.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현대산업개발이 8월 중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S2블록 주거복합단지 내에 상업시설인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를 분양한다. 연면적 27,813.53㎡, 지상 1~5층, 180여 점포로 지역 랜드마크로 구성된다. 신도시에서 대형 상업시설이 처음으로 공급되는 지역은 향후 중심상권의 기능을 맡을 확률이 높다. 구리갈매지구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거리를 따라 일자로 늘어선 스트리트형 테라스 상가이다. 시행사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일부 점포를 직접 운영한다. ‘임대케어서비스(Leasing Care Service)’를 제공해 투자의 안정성을 확보 했고 분양가는 1층 기준으로 3.3㎡당 2000~2500만원 선으로 인근 지역에 분양중인 상가보다 저렴하며 준공예정은 2018년 1월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