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색 단지 내 상가 공급에 투자자 관심고조
이색 단지 내 상가 공급에 투자자 관심고조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8.1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변신을 통해 진화하면서 격이 점점 높아져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750m에 길이의 스트리트몰, 600m 테라스형 상가 등 서울의 유명한 거리에 있을 법한 상가거리가 아파트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세탁소, 슈퍼마켓 등 입주민들이 필요한 최소규모로 조성되는 게 일반적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입주민들의 생활패턴과 요구에 다양해지면서 단지 내 상가도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돼 외부 인구까지 불러 모으는가 하면 문화시설, 친환경 휴게시설 등 이색 테마공간을 배치하는 등 다양한 변신을 통해 진화하면서 격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지난해 대림산업이 경기도 광주에 분양한 ‘e편한세상 광주역’이다. 대림산업은 ‘e편한세상 광주역’에 스트리트형 상가인 ‘센트럴 애비뉴’를 조성하고 직접 브랜드 유치와 책임운영을 맡아 초기 상가활성화에 힘썼다. 그 결과 수요자들의 높은 점수를 받으며 21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조기 분양 마감에 기여했다.

이처럼 단지 내 상가의 중요성이 높아진 것은 서울 신사동의 가로수길이나 분당신도시 카페거리 등이 입소문을 타며 지역명소가 되고 상가의 인기로 인근 집값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아파트 분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아파트와 상가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최근 단지 상가를 스트리트몰이나 카페거리 등으로 구성하는 단지들도 늘고 있다.

◆대림산업,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대림산업이 용인시 남사도시개발사업구역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에는 단지 중앙을 횡으로 가로지르는 약 750m 길이의 스트리트몰이 조성된다. 서울 신사동의 가로수길 660m보다 약 90m 더 길다. 규모뿐만 아니라 설계, MD구성에도 공을 들였다.

스트리트몰은 푸드마켓존, 의료존, 교육존, 편의존 등으로 분리해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고루 배치된다. 특히 초기 상가 활성화를 위해 분양이 아닌 100% 임대로 공급해 대림산업이 직접 브랜드 유치와 책임운영을 맡는 점이 특징이다. 대림산업은 10월 분양에 앞서 8일 현장 내 실제 스트리트몰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특수 컨테이너를 이어 붙여서 베이커리, 카페, 편의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예비 수요자 입장에서는 단지 내 라이프를 입주 전 미리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양병천 대림산업 분양소장은 "7400가구에 이르는 신도시급 단지 규모로 지어지는 만큼 단지 내 상가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규모와 MD구성 등에 힘을 쏟고 있다"며 "건설사가 직접 책임지고 임대 관리하면서 상권 형성에 유리한 조건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도시개발사업구역(남사면 완장리 652-1번지 일원)에 7400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조합원 지분을 제외한 6,800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단일 분양 가구수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초소형에서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평면이 적용되고 특히 실수요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전용 84㎡ 이하의 중소형 물량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44㎡ 686가구, 59㎡ 1,470가구, 65㎡ 150가구, 84㎡ 3,752가구, 90㎡ 407가구, 97㎡ 311가구, 103㎡ 24가구다.

◆롯데건설, 롯데캐슬 골드파크=롯데건설이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분양하는 롯데캐슬 골드파크 복합단지 내에는 상가 '마르쉐도르'가 조성된다.

금천구에 최초로 공급되는 대형상가로 4400여 세대 미니신도시급 대단지의 고정수요를 확보한 상가다. 약 3만여㎡ 규모의 상업시설과 총 길이 약 260m 길이의 메인 카페거리가 조성된다.

또한 지하 1층~지상 1층에는 국내 최대규모 수준인 약 4만6000여㎡의 롯데마트가 들어설 예정으로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금천구청 및 경찰서 등 관공서와 대형근린공원, 벚꽃십리길 등이 인근에 위치한다. 친환경 태양광발전 및 지역발전 시스템을 적용해 상가 운영 시 공동으로 발생되는 공용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상가이다.

◆광교 중흥S-클래스=중흥건설 계열사인 중흥토건이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신도시 C2블록에 '광교 중흥S-클래스' 8월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9층, 15개 동 2461가구 규모로 아파트·오피스텔·상업시설로 이뤄진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84~163㎡ 2231가구,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72~84㎡ 230실,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상업시설인 '광교 어뮤즈스퀘어'는 총 전용면적 4만399㎡ 규모의 매머드급이며 600m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테라스가 있는 유럽풍으로 조성하여 도시문화 컨텐츠 제공으로 상가뿐 아니라 상부 업무시설 명품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광교 유일의 전 층 직출입형 복합쇼핑타운 건립으로 모든 층이 지상에서 출입 가능하다. 또한 이국적이고 특색 있는 테마형 상업시설을 형성할 계획이다.

◆천안 불당 지웰시티 푸르지오=㈜신영의 계열사인 ㈜신영중부개발과 대우건설이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아산탕정지구 내 복합 4·5블록에 짓는 '천안 불당 지웰시티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최고 28층, 아파트 8개 동과 오피스텔 8개 동,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천안 불당 지웰시티 푸르지오'의 상업시설은 거주자와 방문자 모두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타운형 라이프 스타일 센터'를 개발 컨셉으로 했다. 미국의 몰(mall)과 유럽의 스트리트(street)라는 하드웨어에 문화·여가·라이프스타일 등의 소프트웨어를 장착시킨 형태의 상업시설이다.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따라 점포들이 완만한 곡선의 길을 따라 쭉 늘어서 있어 걸으면서 쇼핑을 하고, 노천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 서점과 키즈카페를 거쳐 이벤트 스페이스에서 다채로운 공연과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계획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