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代代孫孫 물려줄 요즘 대세 상가 투자처 3選
代代孫孫 물려줄 요즘 대세 상가 투자처 3選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8.1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리트형, 주차장, 전문 테마상가 3가지 대표적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잘 고른 상가는 3代까지 간다”는 상가투자 격언이 있다. 즉 좋은 상가는 남에게 팔지 않고 자손에게 물려준다는 말과 상통한다.

하지만 상가는 투자금이 높고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선뜩 투자하기가 어렵지만 잘만 고르면 오피스텔 등 어떤 수익형 부동산 보다 더 오랜동안 많은 수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대손손(代代孫孫) 물려줄 좋은 상가란 어떤 것이 있을까. 업계에 따르면 ▲스트리트형 상가 ▲주차장 상가 ▲전문 테마상가 3가지가 대표적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기존 상가의 단점을 보완했거나 최근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매출 성장성이 높은 업종을 유치했다는 점이다.

▲스트리트형 상가=최근 저금리에 상가투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상가시장에서 최근 뜨는 트렌드는 역시 스트리트형 상가다. 일명 거리형 상가 또는 연도형 상가, 가두형 상가라고도 불리운다.

이들 상가가 주로 공급되는 지역은 서울 도심보다는 뉴타운,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 신흥 상권이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거리따라 늘어선 저층 상가로 집객효과 좋아 지역소명(名所)로 떠오르고 있다. 가시성과 접근성, 개방성이 좋으며 유동 인구가 많기 때문에 임대료와 권리금도 강세를 보인다.

▲주차장 상가=최근 주차장 전용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주차 수용능력이 상가의 매출과 직결되고 늘어난 매출은 상가투자 수익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주차여건이 상가투자에 화두로 떠오르면서 주차장 확보 여부가 중요한 사항으로 등장하고 있다. 상가의 경우 넉넉한 주차여건 확보 여부에 따라 입점한 점포의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에 분양업체들은 주차장 확보에 비상이 걸릴 수밖에 없다.

대도시 도심의 있는 경우 지하철․버스 등이 교통 인프프라가 발달해 주차여건의 중요성이 덜 하지만 신도시나 택지지구, 혁신․기업단지처럼 새롭게 조성되는 상권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대규모 외식업체나 프랜차이즈, 대형 마트, 은행 등 금융권, 병·의원, 학원 등 우량 임차인 입장에서도 주차장 전용상가나 법정대수 이상 주차장을 확보한 상가들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용고객도 넉넉한 주차공간이 갖춰져 있어야 편리하고 여유있는 쇼핑과 소비활동을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전문 테마상가=요즘 상가시장에서는 독특한 주제를 내세운 테마상가들이 인기다. 사회 변화를 반영해 선별된 업종으로 상가를 꾸며 소비자의 발길을 붙잡고 있는 것이다. 

테마상가는 특정 소비층을 겨냥해 초점을 두고 마케팅을 벌일 수 있어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점과 관련 업종끼리 한 곳에 모여 파급 효과를 낼 수 있어 일반 상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문성과 인지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좋은 상가란 365일 매출이 꾸준하게 나오는 입지를 갖춘 상가라고 할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상가들이 그 대표적인 사례“며 ”더불어 운영업체의 노하우와 키테넌트 유치 여부, 유사 경쟁 상품과의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후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대대손손 물려줄 분양(예정)중인 수도권 상가현황

대대손손(代代孫孫) 물려줄 분양(예정)중인 수도권 상가현황

-스트리트형 상가-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몰=분당선, 용인에버라인 환승역세권인 기흥역에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 단지내 스트리트형 상가인 롯데캐슬 레이시티몰이 분양중이다. 5100세대 복합도시로 이뤄진 기흥역 복합도시내 5번출구 바로 앞 초역세권 상가로 고정수요는 물론 유동인구 유입에도 용이하다. 선호도가 높은 지상 1층과 2층, 총 33개 점포가 공급된다. 인근에 유동인구 유입이 기대되는 대중교통 환승센터 조성과 AK프라자가 입정예정에 있다.

○강남역 센트럴 애비뉴=2호선,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에 '강남역 센트럴푸르지오시티' 단지내 상가인 ‘강남역 센트럴애비뉴’가 회사보유분을 분양중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점포수는 5개층, 총 26개로 3.3㎡당 최소 2,000만원대에서 최대 7,000만원대로 책정되었다. 4면 개방 스트리트형 몰링상가에 강남역 초역세권 입지로 1일 약 21만 명, 주말 35~40만 명의 유동인구와 상주 인원 2만여 명에 달하는 삼성오피스타운이 배후다. 1599-4678

-주차장 상가-

○마곡 동익 드 미라벨=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마곡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와 행정 및 업무타운,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서는 사거리 코너 입지다.

○판교테크노밸리 브릿지타워=판교테크노밸리 브릿지타워 주차전용 상가가 분양중이다. 16만명의 배후수요가 예상되면서 투자의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수요가 항상 공급을 초과하는 항아리 상권으로 안철수연구소, NC소프드 등 1000여개의 기업이 이전을 앞두고 있고 약 13조원의 총생산 및 부가가치를 엄청난 미래비전을 보여주며 풍부한 임대수요를 확보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권으로 전망된다. 총 44개의 블록 중 6개의 블록 및 일부 주차장 용지만 상업시설 입점을 허가 받았다.

-전문 테마상가-

○엘리스빌=우미건설은 영국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모티브로 만든  브랜드상가 동탄 앨리스빌를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다. 상가는 동탄역 C12블록에 들어서며 약 2만9152㎡ 규모의 대규모 스트리트 상권으로 구성된다. 주거시설인 동탄 린스트라우스 1차(아파트 617가구, 오피스텔 262실 구성)와 함께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지하1층~지상 3층 약 210여실의 점포가 테마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하남 미사강변도시 에코브릿지=하남 미사강변도시 근상 2-1 수변테마 근인상가인 에코브릿지가 분양에 들어간다. 연면적 5,695.30㎡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지상 1~3층에 총 44개 점포로 구성된다. 미사지구 유일의 수변공원과 만나는 스토리텔리형 상가로 수영장 놀이공원을 브릿지로 연결되어 높은 집객효과가 예상된다. 3.3㎡당 분양가는 1층기준으로 3,100~4,000만원선으로 전용률 약 51%으로 3층에는 광폭 테라스가 제공되어 탁월한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 준공은 2016년 6월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