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저금리 시대 몸값 오르는 ‘수익형 부동산’ 좌지우지 7族을 잡아라
저금리 시대 몸값 오르는 ‘수익형 부동산’ 좌지우지 7族을 잡아라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8.2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이나 임차인이 되는데 주로 소비성향 높은 30~40대가 주류

저금리로 수익형 부동산의 몸값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를 하려할 때 망설이는 점은 공실에 대한 부담이다.

하지만 해당 수익형 부동산을 이용하는 확실한 고객층이 있다면 공실에 대한 부담감은 상당히 줄어들 뿐만아니라 가치도 높아지게 된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7족(族)은 상가나 오피스텔 등에 고객이나 임차인이 되는데 주로 소비성향이 높은 30~40대가 주류를 이룬다.

몰링족이나 램블링족은 주로 스트리트형(거리형)이나 몰링형 상권에서 유모차족과 마이카족은 신도시·뉴타운 등 신흥 상권에서 넥타이족이나 하이힐족은 대도시 주요 역세권에 싱글족은 주로 주택가 상권에서 주된 고객이 된다.

◆몰링족=쇼핑, 외식, 문화 등을 한 곳에서 즐기는 '몰링족'들이 크게 늘면서 수익형 업계에 관심을 끌고 있다.몰링족은 상업시설에서 모든 것을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하는 소비 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이들은 특히 건강하면서도 이색적인 먹거리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음식 메뉴를 따라 쇼핑 동선을 결정하는데 경기 불황에도 두 자리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램블링족=백화점, 거리형 상권 등에서 고객들이 선뜻 물건을 구매하는 광경을 보기 힘들어지면서 구경만 하는 이른바 '램블링족(rambling·특별한 목적 없이 걷기)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램블링 상권으로는 신사동 가로수길, 정자동의 카페거리, 판교 아비뉴프랑 등이 있다.  

◆유모차족=유모차족은 아파트 밀집지 등 주거 지역 인근의 음식점, 카페 등으로 어린 자녀를 데리고 함께 나오는 주부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아파트를 선택할 때도 쇼핑과 문화생활, 교통 여건 등을 중시하는데 이동하기 편리하고 여가와 쇼핑은 물론 자녀들의 놀이까지 가능한 공간을 선호한다.

◆넥타이족=서울 시내 오피스 밀집 지역인 역삼동·광화문·역삼동 등은 직장인 등 넥타이족이 주류를 이룬다. 그러다 보니 주말 장사보다 주중 장사를 위주로 점심 메뉴에서부터 회식 장소, 접대 문화에 이르기까지 남성들의 취향에 맞춰 업종이 구성된다.

◆하이힐족=서울의 대표적인 오피스 밀집 지역에 우먼 파워가 세지고 있다. 여성 경제활동인구 증가에 따른 여성 직장인의 증가로 이 지역을 상징이 되고 있다. 지금은 넥타이 부대 못지않은 ‘하이힐 부대’가 상권의 주된 고객으로 등장하면서 여성 선호 업종으로 구분되는 매장들이 상권을 재편성되고 있다.

◆마이카족=개인 전용 자동차를 가진 무리나 또는 그런 사람을 말하는데 마이카족이 늘면서 각 상가들도 주차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점포에 주차확보 여부에 따라 입주 업체의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도시 도심의 있는 경우 지하철 등이 교통 인프프라가 발달해 주차여건의 중요성이 덜 하지만 신도시나 택지지구처럼 새롭게 조성되는 상권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아예 주차장 용지에 주차장 전용 상가를 지어 분양에 나서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으며, 법정 주차대수보다 훨씬 많은 주차장을 늘리거나 인근에 주차공간을 확보해 경쟁력을 갖춘 상가도 늘고 있다. 

◆싱글족(=나홀로족)=서울시민 10명중 3명은 혼자 사는 나홀로족이라고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구조 변화로 1인 가구는 2000년 226만 가구에서 올해 506만 가구로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가의 경우 상권에 거주자나 유동인구의 퇴근길 및 주(主)동선에 입지해야 하며 신도시나 택지구처럼 신흥상권은 업종 선점이 가능하면서 상권형성이 빠른 곳,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 등 주거용 상품은 직주접근이 용이한 역세권이 유리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분양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부류의 소비세대를 잡아야 한다”며 “30․40대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 프리랜서 등 젊은층과 30대 주부는 경제적인 능력도 좋고 자신이나 주변에 대한 비용 지출 역시 아끼지 않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들은 사로잡기 위한 수익형 상품들이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고 말했다. 

▲ 소비세대 맞춤형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소비세대 맞춤형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80%의 전용률과 사거리 코너입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용이하다.

○위례 우남역 GM프라자(상가)=경기 성남 수정구 위례신도시 근생 7-1-3, 4블록에 우남역 GM프라자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5층, 4,664.70㎡ 규모로 수변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전용률 62.6%를 자랑한다. 총34개 점포로 3.3㎡당 분양가는 750만~3,800만원선이며 주변 경쟁 상품과 비교해 저렴하며, 8호선 우남역과 트램선 환승역 예정지로 준공은 2015년 말이며 가천대학 등 4개 대학이 밀집해 있다.

○등촌동 대명 투웨니퍼스트(아파텔)=서울 강서구 등촌동 634-10번지에 '등촌동 대명 투웨니 퍼스트' 1차 아파텔이 분양중이다. 연면적 4,279.60㎡, 지하 1층~지상 14층 2개동 규모로 총 세대수 104호실이다. 골드라인 9호선 등촌역, 증미역 역세권 인접으로 우수한 교통여건과 학군, 편의시설을 확보했다. 신혼 및 은퇴부부, 전문직 종사자 등 2~3인 가구 임대수요 확보가 용이하고 여의도, 강남, 상암 등 접근성이 용이해 광역 임대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보타닉 파크타워(오피스, 상가)=서울의 마지막 노른자위 택지지구인 마곡지구 C2-4블럭에 ‘보타닉파크타워’ 소형 오피스와 상가가 분양중이다. 연면적 23,562㎡, 지하 6층~지상 13층 규모로 지하 1층~지상 4층, 12층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은 지상 5층~지상 12층으로 142실로 주차공간도 지하 5층~지하 2층까지 구성된다. 마곡지구 섹션 오피스 ‘보타닉파크타워’의 입지는 북측 18m, 남측 12m의 도로 접한다. 보타닉파크타워 오피스는 마곡나루역 인근의 골든블럭에 속해 있다.

○미사 에코브릿지(상가)=하남 미사강변도시 근상 2-1 수변 근린상가인 에코브릿지 상가가 분양에 들어간다.연면적 5,695.30㎡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지상 1~3층에 총 44개 점포가 공급되며 미사지구 유일의 수변공원과 만나는 스토리텔리형 상가로 수영장 놀이공원을 브릿지로 연결되어 높은 집객효과가 기대된다. 3.3㎡당 분양가는 1층기준으로 3,100~4,000만원선으로 전용률 약 51%, 계약금 10%, 중도금 3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3층에는 광폭 테라스가 제공되어 탁월한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 인접지와의 상권단절로 인한 항아리 상권으로 상업용지의 개발로 유입되는 인구와 하남미사지구 및 주택계획대로 입주를 통해 상주하는 약 10만 명에 인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