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장경주 서초구의장]
"균형과 조화로 선진서초 앞당긴다”
[장경주 서초구의장]
"균형과 조화로 선진서초 앞당긴다”
  • 안상민 기자
  • 승인 2008.09.24 0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위한 실용정책 마련위해 온 힘 기울일 터
▲ 장경주 서초구의장후반기 서초구의회를 이끌고 있는 장경주(51)의장은 “구정과 의정은 새의 양 날개와 같다”고 비유했다. 곧 새가 양 날개의 균형을 잡고 하늘을 날듯 의정에 있어서도 집행부와의 조화로운 균형만이 서초구민을 위한 발전적 정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아울러 장 의장은 정책결정과정의 이기주의를 배제하고, 토론으로 상생할 줄 아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본지는 원칙과 변화로 열린 의정을 구현하고자 하는 장경주 의장을 만나 심도있는 대화를 나눠봤다. ▲ 후반기 의회운영에 대한 각오는. - 5대 의회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선 원칙과 변화로 구민들을 위한 의정을 실현해야 합니다.구민을 위한 의회라는 원칙에 충실하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편, 서초구 전체의 균형과 조화라는 관점에서 모든 정책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집행부와 의회는 새의 양 날개와 같다고 생각합니다.새의 날개가 균형을 잡아 멀리 안전하게 날듯이 의회는 집행부와 견제를 통한 균형관계를 유지하면서 구민을 위한 발전적 정책마련에 합심하는 것이 의정과 구정을 함께 발전시키고 서초구를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이를 위해 의원 상호간의 토론장 마련과 상호 협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현재까지 의정활동을 통해 발전된 부분이 있다면. - 최근 사회적으로 지방의원들이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하는데만 치중할 뿐 기타 입법활동이 저조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 서초구의회를 이끌고 있는 수장으로서 통감하는 바가 큽니다.그동안 10년 넘게 의정활동을 하면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생각되는 조치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1의원 1조례’ 제정을 통한 입법활동 강화입니다.의회가 입법기관인 만큼 의원 개개인이 임기동안에 의원발의로 최소한 1개 이상의 조례를 제정하는 것은 책임있는 의원활동의 척도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물론, 법을 많이 만드는 것이 능사는 아니겠지만 사회가 변하는 속도는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고 사회 질서 확립과 구민편입을 최대한 빠른 시간에 보장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례제정과 함께 순발력 있는 조례개정이 반드시 수반돼야 합니다.의장이 된 후 의원 워크샾 및 의원총회를 통해 수차례 걸쳐 입법활동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의원들의 분발을 촉구하는 등 한발 앞선 의정 구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아직은 초기단계라 결과를 논하기엔 여러 면에서 부족할 수 있겠지만 의원 모두가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의무감을 다시금 되새기며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발전된 의정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한강타임즈

▲ 서초구가 시급히 해결해야할 당면과제는 무엇이 있는가.
 
-제산세 공동세화로 인한 제정압박 및 의회 공간 확충의 문제 등 산적한 현안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될 것은 ‘화장장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서울시가 2001년부터 서초구에 제2화장장을 건립하겠다는 정책을 내놓았고 현재까지 몇 번의 수정을 거치면서 회장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강경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가장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방안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안이라 생각됩니다.
 
▲ 의회 수장으로서 남다른 정치철학이 있다면.
 
- 10년 넘게 의원생활을 하고 있지만 단 한 번도 정치인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의회는 심의·의결·입법과 아울러 감시·감독 까지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행정이 합법적이고 생산적으로 이뤄졌는지, 행정의 기본토대를 어떻게 잡아나갈 것인지 고민하고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내는 대의기구입니다.
구민의 대의기관이란 원칙하에 법과 조례에 기초해 모든 사안을 판단하고 일선 공무원보다 더 원칙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해야 하는 것이 의회고 의원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철학이라기보다 의정철학의 의미로 구민의사의 대변인, 지역발전의 중심이 되겠다는 것이 의정목표이자 의정철학입니다.
 
▲ 끝으로 서초구민에게 당부하고픈 말은.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우더라도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이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의회에서 하는 모든 일은 구민의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서초구의 현재와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사안들입니다.
서초구민을 위해 일하는 서초구의회로 한발 내딛기 위해서는 구민 여러분들의 관심 필요합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을 펴나가는 과정에서 잘 한 점이 있다면 많은 박수와 격려를 보내주시고 혹 잘못하는 점이 있다면 따끔한 질타와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초구민을 위해 일하는 서초구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