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고정수요&유동인구 동시유입, 가을철 유망지역 오피스텔·오피스 단지내 상가 인기몰이
고정수요&유동인구 동시유입, 가을철 유망지역 오피스텔·오피스 단지내 상가 인기몰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9.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내 고정 수요 물론 인근 유동인구까지 유입 가능하기 때문

오피스텔은 최근 원룸형 보다는 투룸이나 스리룸 형태인 아파텔이 공급되면서 배후세대가 더욱 탄탄해지고 있으며 소형 위주의 업무시설인 섹션 오피스도 산업단지와 행정타운으로 조성되는 서울 마곡지구, 문정지구, 경기 판교신도시, 광교신도시 등에서 활발히 공급되고 있다.

또한 주거 및 업무환경도 좋아지고 있어 선호도가 높다.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한 역세권에 위치함은 물론 아파트 못지 않은 커뮤니티 시설, 정원, 조망 등을 확보했다.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내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인근 유동수요를 흡수할 수 있어서다. 오피스텔 입주민의 경우 1~2인 가구가 대부분으로, 식사나 장보기 등을 단지내 상가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라 이 때문에 상가 입지에 따라 지역의 근린상가 역할까지 한다.업계에서는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에 투자할 경우 수익률을 꼼꼼히 분석하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상가 이용률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상주인구를 파악하고, 유동인구가 증가할 요소가 있는지 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준공 이전에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투자금의 규모도 고려해야 한다. 투자금의 규모가 커지면 미등기 전매 시 또는 보유자산의 회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주인구, 투자금 규모 따져봐야 하며 지역 핵심 상권에 입지한 상가를 골라야 한다.

▲오피스 단지내 상가=서울 등 수도권에 자족형 지식산업단지나 행정타운이 속속 조성되면서 대기업·연구센터,관공서 등이 밀집된 지역에 소형 위주로 공급되는 섹션 오피스와 지원 상가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봉이 비교적 높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들이 호황을 누리는데다 적지 않은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는 수요자를 꾸준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공급되는 섹션 오피스에는 역세권이나 사거리 코너에 입지해 있으며 업무효율을 위해 발코니를 공급하며 부대편의시설과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오피스 입주자들은 대기업 등의 계열사나 협력업체, 변호사·세무사 등 자격사사무소 등이 대상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전세난 등으로 오피스텔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필요한 면적만큼 사용이 가능한 섹션 오피스가 주목을 받으면서 고정수요과 유동인구 유입이 가능한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며 “상가투자시 배후세대에 적합한 업종인지, 입주율은 어떠한지, 역세권과의 거리를 멀지는 않은지, 고객 동선의 흐름상에 입지해 있는 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 수도권 유망지역 오피스텔·오피스 단지내 상가 현황수도권 유망지역 오피스텔·오피스 단지내 상가 현황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

○서울 광진 화양동 광진 하스하임 3차=서울 광진구 화양동 17-16, 80, 82번지 일대에 역세권에 대학가 복층형 임대 수익형 부동산인 '광진 아스하임Ⅲ차'이 분양중이다. 연면적 3,556.61㎡, 지하 2층~지상 11층, 총 주거용95세대(오피스텔 66실, 도시형 생활주택 29세대)와 근린생활시설로 전면 11m, 배면 6m 도로를 접하고 있으며,건국대, 세종대, 한양대 등 약 5만 5천여명의 재학생과 성수IT산업개발 진흥구역 1만1000여명, 건대병원, 롯데백화점 등 근무자 등 탄탄한 배후세대를 확보했다.

○경기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평택 스마트빌 포레=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강동 천호동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주상복합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경기 하남 미사지구 미사역 효성해링턴 타워 The First=미사강변도시 중심사업지에 ‘미사역 효성해링턴 타워 The First’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가 10월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1420실로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2블록에 들어선다. 상가 각 층은 자연친화적인 북유럽스타일을 반영한 아웃도어 스트리트 형태로 지어진다.

-오피스 단지내 상가-

○서울 강서 마곡지구 마곡 동익 드 미라벨=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오피스)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80%의 전용률과 사거리 코너입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용이하다.

○서울 강서 마곡지구 더랜크파크=마곡지구 골드블럭에 입지한 더랜드파크가 오피스와 상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59,614.31㎡, 3개동, 지하 3층~지상 13층, 북측 12m, 서측 12m, 남측 18m 도로에 접해 있으며 총 주차대수는 511대다. 지상 1층~3층은 상가 193실, 지상 4층~13층은 섹션 오피스 596실로 구성돼 메머드급 규모에 걸 맞는 부대편의시설과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오피스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장점을 갖춰 입주기업들에게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초 힐스테이트 서리풀=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서초 힐스테이트 서리풀’ 스트리트형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1층으로 연면적은 48,424㎡, 총 44실이다. 대형 오피스 빌딩 ‘마제스타시티’내 오피스 상주인구 약 5,000여명의 단지 내 고정수요와 주중에는 주변대법원, 대검찰청 등 서초 법조 타운과 삼양화학본사 등 인근 오피스 상주 인구, 주말에는 상가 바로 옆에 국내 최대 규모의 사랑의 교회와 웨딩홀, 롯데마트 등이 위치해 있어 주말에도 유동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주 7일 상권을 형성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