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올 가을철 ‘수익형 부동산’ 성공투자 키워드 OOO
올 가을철 ‘수익형 부동산’ 성공투자 키워드 OOO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9.27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장 확보, 분양성패 갈리고 분양 후 임차인 확보에도 영향 미쳐

바야흐로 '집 없이는 살아도 차 없이는 못사는 시대'다.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 12월말 기준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2011만 7955대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13년에 비해 71만 7000대(3.7%) 늘어난 수치로 한가구당 1~2대의 자가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에따라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주차여건'이 성공투자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이 주차수용 능력을 얼마나 갖췄느냐에 따라 분양성패가 갈리고 분양 후 임차인 확보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상가의 경우 넉넉한 주차여건 확보 여부에 따라 입점한 점포의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 공급업체는 주차장 확보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서울 등 대도시 도심의 있는 경우 지하철, 버스 등 교통 인프프라가 잘 형성되어 주차여건의 중요성이 덜 하지만 신도시나 택지지구, 혁신․기업도시처럼 새롭게 조성되는 상권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 

아예 주차용지를 매입해 주차전용 상가를 지어 분양에 나서거나 법정 주차대수보다 훨씬 많은 주차장을 공급하거나 인근에 별도로 주차공간을 확보해 경쟁력을 갖춘 수익형 상품도 늘고 있다.

또한 주차폭을 일반 주차장보다 넓혀 고령층 운전미숙자나 여성운전자를 배려토록 설계하고, 광폭 주차공간을 외부인에게 개방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임차인에 관리비를 면제해주는 상가도 있다.대규모 외식업체나 프랜차이즈, 대형 마트, 은행 등 금융권, 병·의원, 학원 등 우량 임차인 입장에서도 여유있는 주차장 확보한 상가들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용고객도 주차공간이 갖춰져 있어야 편리하고 여유를 가지고 쇼핑과 소비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거용 수익형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 등에 투자를 고려할 경우에는 세대당 주차공간을 얼마나 확보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아파트에 비해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은 토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구당 0.3~0.7대 미만의 협소한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하지만 이제 주거용 수익형 상품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임차인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20~30대의 자가 차량을 보유비율이 증가하면서 '1실당 1대' 이상의 주차공간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편리한 주차공간을 갖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의 공급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밖에 최근 공급이 늘고 있는 섹션 오피스의 경우에도 주차장 확보에 필수적이긴 마찬가지다. 내부 근무자는 물론 외부 방문객들이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차여건을 충분히 확보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를 할 경우에도 주의사항이 상존하는데 '입지'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부동산 전문가는 "투자대상 물건이 주차여건을 확보해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고객 유입이나 임차인 선호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입지에 위치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위험부담이 생긴다"며 "이러한 대세를 반영하듯 신도시, 택지지구, 혁신도시 등에 공급된 주차장 용지가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주변 상권이 활성화하기 힘든 곳이라면 임대수익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우수한 주차여건 확보한 `수익형 부동산` 현황

우수한 주차여건 확보한 ‘수익형 부동산’ 현황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가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되며 3면이 테라스 거리형 상가로 조성된다.

○우성 미사타워(상가)=우성건영은 하남 미사 강변 신도시 중심상업용지인 1-2블록에 14층 높이 플라자 상가인 '우성미사타워'를 공급한다. 지하철 5호선 미사역(2015년 개통 예정)과 인접한 상가 건물로 108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식당, 학원, 약국, 병의원 등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로 사용이 가능한 우성미사타워는 대지 2189㎡, 연면적 2만5769㎡(약 7800평)에 지하 4층~지상 14층 높이로 지어진다. 14층 높이 건물 전체가 상가로 지하 1층~지하 4층에는 주차 편의를 위해 자주식 주차장이 들어선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에 70대의 자주식 주차장이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객의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 위주의 판매시설과 고급 카페거리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식음료시설 입점으로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탄생이 예상된다.

○신중동역 헤리움 메트로타워(오피스텔)=신중동역 헤리움 메트로타워 오피스텔와 오피스가 11월중에 분양에 나선다.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41-3번지 일대에 신규 공급되는 오피스·오피스텔로 지하 6층~지상 25층 건물이며, 지하 1층 ~ 지하 6층은 주차장, 1층~5층은 상가, 6층~10층은 오피스, 11층~25층은 오피스텔이다. 지하 1층에서 지하 6층까지의 지하 주차장은 804 대 주차 규모로써, 1가구당 약 1대씩 배정 받을 수 있는 최대 규모이다. 

○평택 스마트빌 포레(오피스텔)=주차장 지상 2층~4층 주차장 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상권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위치에 전 호실이 기업체 직원들은 물론 신혼부부, 은퇴부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평형대인 59~87㎡로 5개 타입으로 구성되어 실거주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더욱 인기가 있고 가격대 또한 3.3㎡당 500만 원대로 저렴하게 책정되었다.

○마곡 더랜드파크(섹션 오피스)=마곡지구 골드블럭에 입지한 마곡 더랜드파크가 오피스와 상가를 10월 공급한다. 연면적 59,614.31㎡, 3개동, 지하 3층~지상 13층, 북측 12m, 서측12m, 남측 18m 도로에 접해 있으며 업무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며 총 주차대수는511대다. 지상 1층~3층은 상가 193실, 지상 4층~13층은 섹션 오피스 596실로 구성돼 메머드급 규모에 걸 맞는 부대편의시설과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오피스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장점을 갖춰 입주기업들에게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