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해마다 전국 곳곳 빈 사무실, 빈 점포 증가, 특히 지방 심해
해마다 전국 곳곳 빈 사무실, 빈 점포 증가, 특히 지방 심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9.2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경제 활성화 방안이 시급히 마련

해마다 전국 곳곳에 빈 사무실, 빈 점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보다 지방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나 빈사상태에 놓인 지방경제 활성화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동원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게 제출한 ‘전국 상업용 빌딩 공실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사무실과 중대형 매장 등 상업용 건물의 공실률이 매년 증가해 2015년 기준으로 오피스 빌딩의 공실률이 13.1%, 중대형 매장용이 10.7% 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무실 등 업무용 건물인 오피스의 공실률이 가장 높은 곳은 전라북도다. 올해 6월말 기준으로 22.6%에 달한다. 이는 전국 평균치 보다 2배 수준에 육박하는 수치다.

전북의 오피스 공실률은 3년 연속 전국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3년 17.0%에서 지난해엔 20.3%로 매년 증가 추세다. 전북 다음으로는 대전(21.5%), 충북(21.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전국적으로 빈 사무실이 적은 지역은 경기도로 나타났다. 다른 지역의 공실률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경기도는 매년 감소해 공실률이 5.8%로 가장 낮았다. 그 다음이 제주 8.4%, 경남 9.1%, 서울 11.1% 순이었다. 

오피스 건물의 경우, 지난 2010년에 전국적으로 평균 공실률이 9.2%에서 올해 6월 기준으로 13.1%로 크게 증가했다.

한편, 중대형 매장용 건물의 공실률도 전북과 경북이 전국 최고수준으로 조사됐다. 

경북이 17.2%로 가장 높고, 17.1%를 기록한 전북이 2위를 기록했다. 중대형 매장의 공실률이 가장 낮은 지역은 서울로 7.1%를 기록했다.

이처럼 전국 곳곳에 텅빈 업무용 사무실과 중대형 매장용 건물에서 늘어남에 따라 지역경제를 더욱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수도권 보다 지방에 텅빈 건물들이 훨씬 많아 지방경제가 그만큼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에 비해 지방이 상업용 건물의 공실률이 높은 이유는 심각한 지역경기 침체 때문이다. 소비둔화가 임차수요를 크게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미분양되거나 미입주되는 건물들이 수두룩한데도 상가건물의 과잉 공급도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지방에서 기업을 운영하거나 건물을 임대받아 음식점 등 각종 매장을 운영하는 상인, 자영업자 등은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강동원 의원은 “지방에 텅텅 빈 상업용 건물들이 늘어나고 있어 지방의 서민경제가 더욱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지방에서 창업열기는 커녕 일자리가 부족해 계속적인 젊은이들의 이탈우려가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