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익형 부동산’ 요즘 뜨는 입지, 3인방을 주목하라
‘수익형 부동산’ 요즘 뜨는 입지, 3인방을 주목하라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9.2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거리, 삼거리 코너, 지하철 직통 연결, 수변·호수 조망권 입지 등 대표적

저금리 등으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떤 곳에 위치한 수익형 상품이 인기인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은 입지여건이 절반을 차지 할 정도로 중요한데 먼저 눈에 잘 띄고 접근하기 쉬어야 하며, 다른 상품과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물론 여러 가지 요소를 다 갖춘 완벽한 상품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요건만 구비해도 투자처로는 합격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목받는 입지(立地) 3인방으로 ▲사거리, 삼거리 코너 ▲지하철 직통 연결 ▲수변·호수 조망권 입지 등이 있다.

먼저 상가는 입지를 고를 때 가시성, 접근성, 개방성을 우선 순위로 치는데 사거리 또는 삼거리 코너, 지하철 직통 연결된 상품이 대표적이다.

최근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경우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명소를 만들고자 수변공원이나 호수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곳에 조성되는 수익형 상품은 한정적이기 마련이다.

따라서 희소성이 높은 입지에 수익형 상품이 향후에도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거리, 삼거리 코너=사거리 또는 삼거리 코너 상가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희소성이 높은데다 먼저 사거리·삼거리는 각 섹터를 이용하는 유동인구가 많고 행단보도가 설치되어 섹터간 이동이 수월하며 상권의 중심지 역할을 한다.

또한 코너형 상가는 상업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아 상권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개방성이 좋아 쾌적하고 시원한 느낌을 줘 자산의 가치도 높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지하철 직통 연결=같은 역세권이라고 하더라도 지하철과 직접 연결되는 상가는 희소성으로 인해 주목을 받는다. 지하철 직통 상가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하고 아파트나 오피스텔 입주민 수요가 확보되는 등 상권활성화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타 상가에 비해 분양가 높고, 공급 물량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지하철 직통 상업시설은 상권활성화에 성공할 경우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지만 실패할 경우 지역 상권에 악영향을 미처 오히려 흉물로 작용 할 수 있다. 따라서 지하철 직통 상가에 투자할 경우 고객 동선의 흐름이나 다양한 키테넌트 유치 가능성, 상권 활성화 방안 등을 고려해 투자에 임해야 한다.

▲수변·호수 조망권 입지=수변상권은 수도권 주요 신도시나 택지지구에서 잇달아 조성되고 있다. 호수공원 등이 산책로 겸 인기 상권으로 부각되면서 강이나 천, 호수를 낀 신도시·택지지구 내 수변 상가 분양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하남 미사강변도시, 수원 광교신도시, 화성 동탄2신도시 등 수도권 요지의 수변 상가는 아파트 분양 호황과 더불어 조기에 매진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이들 수변 상권에는 입주민 수요를 끌어들이고, 그 지역에 대표적인 명소로 활성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 가을에도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어느 때보다 활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하지만 모든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을 받는 것이 아니라 봇물처럼 쏟아지는 상품에서 옥석은 있기 마련인데 철저하게 이용 고객이나 임차인 입장에서 최적의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 입지여건 우수한 분양(예정)중인 수도권 수익형 부동산 현황

다음은 입지여건 우수한 분양(예정)중인 수도권 수익형 부동산 현황이다.

먼저 사거리, 삼거리 코너 상가인 마곡지구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되며 3면이 테라스 거리형 상가로 조성된다.

다음으로 하남 미사 강변 신도시 중심상업용지인 1-2블록에 14층 높이 플라자 상가인 '우성미사타워'를 공급한다. 지하철 5호선 미사역(2015년 개통 예정)과 인접한 상가 건물로 108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14층 높이 건물 전체가 상가로 지하 1층~지하 4층에는 주차 편의를 위해 자주식 주차장이 들어선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전 호실이 기업체 직원들은 물론 신혼부부, 은퇴부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평형대인 59~87㎡로 5개 타입으로 구성되어 실거주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더욱 인기가 있고 가격대 또한 3.3㎡당 500만 원대로 저렴하게 책정되었다.

지하철 직통 연결 수익형 부동산으로 먼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에 70대의 자주식 주차장이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객의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 위주의 판매시설과 고급 카페거리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식음료시설 입점으로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탄생이 예상된다.

다음으로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마포 한강 1·2차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딜라이트 스퀘어를 분양 중이다.이 상가는 하루 유동인구가 45만 여명에 달하는 수도권 지하철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과 직접 연결된다.총 4만5620㎡의 부지에 지하 2층~지상 2층 186개 점포로 구성되는데 이 중 71실을 1차로 분양한다. 홍대·상수·합정역 일대로 기존 홍대 상권이 확장하고 있어 젊은층은 물론이고 최근 중국인 관광객의 필수 관광코스로 꼽히는 연남·망원동도 가깝다.

수변·호수 조망권 입지로 눈길을 끄는 수익형 부동산도 있다. 먼저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총 38개 점포로 주변 아파트로 둘러 쌓여 있는 항아리 상권으로 상업용지의 개발로 유입되는 인구와 하남미사지구 및 하남 덕풍지구, 주택계획대로 입주를 통해 상주하는 약 10만 명에 인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 2016년 6월 준공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동탄2신도시에서는 동탄역과 시범단지 근처로 흐르는 치동천 카페거리에 수변 상업시설 ‘앤더클래식’이 공급된다.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되며 KTX, 전철, GTX, 복합 환승역인 동탄역과 시범단지가 5~10분 거리에 근접해 있으며, 동탄1·2지구를 연결하는 주 메인도로가 인접해 있다.수변 프리미엄 효과를 살리기 위해 전후 테라스를 조성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