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안정적인 매출 기대 주 7일 상권, '애니-타임(Any-Time)' 상가 인기몰이
안정적인 매출 기대 주 7일 상권, '애니-타임(Any-Time)' 상가 인기몰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0.0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 공동화 현상 방지, 높은 수익률 확보하기도 수월

저금리로 상가가 주목을 받는 가운데 주중, 주말 가리지 않고 안정적인 매출이 기대되는 애니-타임(Any-Time)상가가 속속 선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통상적인 상가는 일정한 수요층만을 타깃으로 설정해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면 도심권 오피스 밀집지역 상가의 경우는 평일 직장인을 아파트 밀집지역은 주부 등을 대학가는 대학생 수요를 겨냥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히 이러한 타깃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일주일 내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상가라면 금상첨화인데 수요층이 비어있는 시간을 최소화해 상권 공동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높은 수익률을 확보하기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먼저 등산인구(2014년 기준 약 2000만명, 아웃도어 시장 규모 8조원)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등산객을 특화로 한 상권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상권으로 연신내역, 불광역, 수유역, 사당역, 서울대전철역, 신림역, 양재역, 청계산입구역 등이 꼽힌다.

이들 상권의 공통점은 기본적으로 주중 매출(직장인 및 아파트 거주민 등)이 어느 정도 보장된 상황에서 주말에도 다른 곳의 수요를 불러 모을 수 있다면 이상적인 주 7일 상권 형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교회·사찰 등 종교시설이 인접한 상권도 주 7일 상권의 기대감이 높다. 주말에 신도수가 최소 수 백명에서 최대 수 만명까지 밀집해 상권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또 주말 가족단위 나들이객, 데이트족 등 유동인구를 형성하는 상권도 애니타임 상권으로 주목을 받는데 서울 광화문 광장, 여의도·보라매 공원 등 주변과 청계천·양재천·탄천 일대, 광교 호수·청라 수변공원 일대 상가들이 대표적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은 ‘불황이 없는 상권’이라 불릴 만큼 주중·주말 가리지 않고 사람이 몰리면서 높은 임대료가 형성됨에 따라 상가 투자 수익률도 높은 편이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고 그들이 선호 지역에서 쓰는 소비지출액도 커지면서 외국인이 많이 찾는 상권은 연일 호황을 누리기 때문이다.

그 외 웨딩홀 등 밀집지역도 결혼식이 몰려있는 주말에 방문객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이 결혼식 비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결혼건수는 1999년부터 2012년까지 9.2% 감소했으나 웨딩시장 규모는 최대 5조6322억 원으로 무려 242% 증가했고 예식비용도 같은 기간 연평균 6.2%씩 증가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2배 높게 형성됐다. 

한 상가 전문가는 “일요일 저녁을 빼고 일주일 내내 장사를 할 수 있는 일주일 상권은 365일 영업을 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점포를 얻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고 있다”며 “이들 7일 상권에 공급되는 상가들은 희소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때에 따라서는 투자가치의 상승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 7일 상권 분양중인 '애니타임' 상가 현황

-웨딩홀, 대형 종교시설 밀집 상권-

○서울 강동구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대형 웨딩홀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 수요도 기대된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힐스테이트 서리플=서울 서초구 서초동 1501번지 일대 서초 꽃마을 5구역에 서초 힐스테이트 서리풀 스트리트형 상가를 분양중이다. 총면적 4만8424㎡로 지하 1층~지상 1층 총 39실이며 지하 7층,지상 22층, 연면적 14만7896㎡ 규모로 상업시설과 주거·업무시설로 구성된 대규모 복합단지다. 주변에 대법원,대검찰청 등 서초 법조타운과 삼양화학본사 등 오피스 상주 인구가 풍부하다. 바로 옆에는 사랑의 교회와 웨딩홀, 롯데마트 등이 위치해 있으며 2호선 서초역도 약 150m거리에 있다. 지하 1층에는 롯데마트 입점이 확정되어 주말에는 약 1280여대의 대규모 주차 공간이 판매시설 이용 고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공원, 산, 호수·수변공원 인근 상권-

○서울 강서 마곡지구 마곡 동익 드 미라벨=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인근에 여의도 공원의 두배 크기인 보타닉 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공원상권까지 품은 최고의 상권이라는 평가다.

○은평뉴타운 힐데스하임=은평뉴타운에 힐데스하임 상가가 분양중이다. 은평 힐데스하임 주상 복합은 지하 3층에서 지상 16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형 99세대, 오피스텔 36실 총 135세대의 분양이 완료되고 지상1~3층은 상가로 공급된다. 구파발역 3분거리의 초역세권 입지로 연평균 856만명이 방문하는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등산객을 보유한 북한산 길목에 위치하여 유동인구가 유입되는 만큼 상권의 활발한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 롯데몰, 가톨릭 성모병원, 소방행정타운 등이 단계적인 오픈을 앞두고 있다.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 파크뷰=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 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총 38개 점포로 약국, 편의점, 베이커리, 전문음식점, 커피전문점, 병의원, 대규모 프랜차이즈 등이 추천업종이다. 주변 아파트로 둘러 쌓여 있는 항아리 상권으로 상업용지의 개발로 유입되는 인구와 하남미사지구 및 하남 덕풍지구, 주택계획대로 입주를 통해 상주하는 약 10만 명에 인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 2016년 6월 준공예정이다.

-외국인 관광객 선호 상권-

○서울 마포구 합정역 딜라이트 스퀘어=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마포 한강 1·2차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딜라이트 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하루 유동인구가 45만 여명에 달하는 수도권 지하철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과 직접 연결된다. 총 4만5620㎡의 부지에 지하 2층~지상 2층 186개 점포로 구성되는데 이 중 71실을 1차로 분양하며 단지에서 반경 2㎞ 이내에 지하철 2·6·9호선과 경의선, 공항철도가 지난다. 홍대·상수·합정역 일대로 기존 홍대 상권이 확장하고 있어 젊은층은 물론이고 중국인 관광객의 필수 관광코스로 꼽히는 연남·망원동도 가깝다.

○서울 중구 다동 YG타워=서울시내 대표적인 업무·상업 밀집 지역이자 관광특구인 중구 다동의 대형 오피스 빌딩 내 상가가 특별 분양중이다. 서울시청 인근, 중구 다동 155번지에 있는 YG타워는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은 상가로, 지상 4층부터 23층까지는 사무실로 구성된 대형 오피스 상가 빌딩이며 분양 물건은 2~3층에 있는 전용면적 50.74㎡(분양면적 109.02㎡)의 18개 점포다. 회사 보유분을 처분하는 만큼 무엇보다 낮은 분양가가 눈에 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