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가을철 골드라인 2·5·9호선, 신분당선 ‘수익형 부동산’ 분양대전
가을철 골드라인 2·5·9호선, 신분당선 ‘수익형 부동산’ 분양대전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0.12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선, 5호선, 9호선, 신분당선 등 대표적 골드라인

올 가을철에는 유난히 골드-라인에서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이 속속 선을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골드라인은 전통적으로는 강남권과 직접 연결되는 라인을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임대수요가 풍부한 업무지역이나 대학가 주변이 신(新) 골드라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직주접근이나 학주접근형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골드라인’이 되고 있는 셈이다. 또한 이들 지역은 대중교통 여건이 우수하고 편의시설도 잘 갖추고 있어 두꺼운 임대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

대표적인 골드라인으로 ▲2호선 ▲5호선 ▲9호선 ▲신분당선 등이 있는데 이들지역의 공통점은 서울 도심과 강남권을 직통한다는 점이다.

▲2호선

서울 지하철 2호선은 광역 환승역을 22개나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 시내 유일한 순환선으로 주요 상권을 관통하고 있다.

2호선은 서울 지하철 전체 이용 승객의 31%인 일평균 204만 8000명이 이용하며 서울 주요 대학가와 업무지역 상권이 포진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대 입구역·건대입구역 대학가, 잠실종합운동장역 등이 있다.

▲5호선

5호선은 서울 시내 각 지역으로의 접근도를 높이고 도심교통 수요를 외곽으로 분산하는 방사형 노선이다.

지하철 사각지대였던 서울 강서~도심~강동, 마천지역을 동서로 연결한다. 대규모 업무시설이 밀집해있고 국회의사당이 있는 여의도 구간을 통과하는 최초의 도시철도 노선이라는 특징이 있다.

현재 서울의 마지막 노른자위 택지지구로 불리는 마곡지구와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미사강변도시 개발 등 굵직한 개발사업이 있으며 신규 면세점이 확정된 여의도의 경우 인근 임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큰 활성화를 이룰 것으로 전망이며 강동역 일대도 개발호재가 풍부해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활발하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마곡지구, 미사지구, 강동역 등이 있다.

▲9호선

9호선은 강서권에서 강남권을 이어 강동권으로 연결된다. 인기 주거지역과 업무 밀집시설이 몰려 있는 지역들을 두루 지나 ‘황금 노선’이란 별명을 얻었다.

9호선의 단계적인 연장 개통은 지금껏 일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큰 변수가 됐는데 대표적으로 김포공항~신논현 노선으로 시작한 9호선은 신논현~종합운동장 2단계 구간이 있다.

종합운동장~보훈병원 노선의 3단계 구간은 2016년 4월로 개통 일정이 확정됐으며 9호선 추가 연장을 추진하는 지역으로 하남 미사지구가 있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마곡지구, 여의도 등이 있다,

▲신분당선

신분당선 연장선인 정자~광교(12.8km) 구간은 오는 2016년 2월 개통될 예정이다. 수원 광교에서 분당 정자 간12.8km 구간으로 수도권 남부에서 서울 강남 및 용산까지 바로 연결해 30분 정도면 이동할 수 있다. 최대 수혜를 볼 지역으로 판교신도시, 광교신도시 등이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골드라인이 저금리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처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하지만 골드라인에 공급된다는 이유로 분양가가 올라가면 임대수익이 목적인 수익형 부동산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변 대비 가격 경쟁력은 있는지, 공급은 적정한지 여부를 꼭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골드라인 분양(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관악 블렌하임(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2호선 서울대입구역 인근에 소형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으로 구성된 ‘관악 블렌하임’이 들어선다.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865-6 외 1568-1번지 일대에 지하4층~지상17층 총 228실 규모로 오피스텔 98실, 도시형생활주택 130실을 분양한다. 3만5천여명의 서울대, 숭실대, 총신대 등의 학생 및 연구원과 강남·여의도로 출퇴근하는 젊은 직장인 배후수요가 풍부한 것이 장점으로 작용되어 재테크를 염두에 두고 있는 직장인들과 투자자들이라면 충분히 관심을 갖고 지켜볼만 한 곳이다.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인근에 여의도 공원의 두배 크기인 보타닉 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공원상권까지 품은 최고의 상권이라는 평가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형 스트리트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대형 웨딩홀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 수요도 기대된다.

○우성 미사타워(상가)=우성건영은 하남 미사 강변 신도시 중심상업용지인 1-2블록에 14층 높이 플라자 상가인 '우성미사타워'를 공급한다. 지하철 5호선 미사역(2015년 개통 예정)과 인접한 상가 건물로 108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식당, 학원, 약국, 병의원 등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로 사용이 가능한 우성미사타워는 대지 2189㎡, 연면적 2만5769㎡(약 7800평)에 지하 4층~지상 14층 높이로 지어진다. 14층 높이 건물 전체가 상가로 지하 1층~지하 4층에는 주차 편의를 위해 자주식 주차장이 들어선다.

○미사 파크뷰(상가)=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 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총 38개 점포로 약국, 편의점, 베이커리, 전문음식점, 커피전문점, 병의원, 대규모 프랜차이즈 등이 추천업종이다. 주변 아파트로 둘러 쌓여 있는 항아리 상권으로 상업용지의 개발로 유입되는 인구와 하남미사지구 및 하남 덕풍지구, 주택계획대로 입주를 통해 상주하는 약 10만 명에 인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 2016년 6월 준공예정이다.

○잠실 아이파크(상가)=서울 송파구 잠실 신천 먹자상권에 ‘잠실 아이파크’ 단지내 상가가 최초 분양가 대비 최대 40% 할인분양에 나선다. 선시공·후분양 상가로 지하철 잠실종합운동장역(2·9호선 더블역세권)과 걸어서 5분 거리 역세권으로 강남, 잠실, 분당지역의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자리한 총 26실이며 이번에 공급분은 2, 3층으로 추천업종은 병·의원(여성전문 메디컬·뷰티샵 포함), 전문식당, 학원 등이다. ‘잠실 아이파크 오피스텔’ 입주 223세대 기본 고정수요에, 2만 4천여 세대의 배후단지, 하루 유동인구 30만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자주식 주차공간 확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및 대형 매장 입점이 가능하며, 공영주차장과 상가의 넓은 주차장 통로로 고객들 방문도 용이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